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물원킨트 Jun 07. 2024

당뇨 혼수, 비장파열, 혈전증


1. 당뇨 혼수


형석은 바쁜 의료센터에서 임무를 수행하던 중, 응급실로 실려온 환자 한 명을 보게 되었다.  환자는 급성 당뇨 합병증으로 인해 혼수상태에 빠져 있었다. 형석은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의사님, 이 환자의 상태가 너무 위험해요!"


간호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형석은 침착하게 상황을 분석했다.


"인슐린, 산소, 정맥주사를 즉시 시행하세요!"


의료진들이 형석의 지시에 따라 응급 처치에 착수했다. 환자의 혈당 수치는 위험한 수준으로 치솟아 있었고, 의식은 매우 불분명한 상태였다. 형석은 인슐린을 투여하고, 산소 공급을 유지하며, 혈압과 심박수를 모니터링했다.


"의사님, 혈압이 계속 하락 중이에요!"


"혈당 수치가 안정되지 않아요!"


긴장한 상황 속에서도 형석은 침착하게 응급 상황을 대처했다.


"의식이 회복될 때까지 계속 인슐린을 투여하고, 혈액 내 전해질 불균형을 보정하세요!"


의료진들은 형석의 지시에 따라 응급 처치를 계속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환자의 상태는 조금씩 안정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의 상태는 여전히 위험했다. 당뇨로 인한 신장 손상과 다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았다.


"의사님, 환자의 신장 기능이 저하되고 있어요!"


"다른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있어요!"


형석은 이제 상태를 안정시키기 위해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당뇨 합병증 담당할 전문의를 찾아서 호출해 주세요! 그리고 우리는 계속해서 이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해야 해."


환자의 상태가 안정되면서 의료진들도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그러나 형석은 여전히 긴장된 채로 상태를 지켜보았다. 당뇨 환자의 합병증은 빠르게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그의 주의는 늘 바쁘게 움직이고 있었다.


몇 시간이 지나고, 환자의 상태는 안정된 것으로 판단되었다. 그러나 형석은 여전히 걱정이 되었다. 그는 환자의 가족을 찾아가 이 환자의 상태를 설명하고, 치료 과정과 장기적인 치료 계획에 대해 이야기했다.



2. 비장 파열


외과의사 강철은 응급상황을 안고 있는 환자를 보게 되었다. 강철은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비장파열이 의심되는 환자가 왔어요!"


"혈압과 심박수가?"


간호사의 보고에 따르면, 환자의 상태는 매우 위험했다. 그의 혈압은 급격히 하락하고 있었고, 심박수 또한 불안정한 상태였다.


"응급 수술실로 옮기세요! 제게 빠르게 CT 스캔 올려주세요!"


간호사들은 환자를 응급 수술실로 옮기고, CT 스캔을 준비했다. 강철은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면서 빠르게 진단을 받기 위해 기다렸다.


"의사님, CT 결과가 나왔어요!"


"비장파열 확인됐어요!"


강철은 환자의 상태를 분석하고, 즉각적인 응급 수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결정했다.


"바로 수술실로 옮겨주세요! 혈액 대량이 필요하고, 수술 도구들을 빨리 준비해 주세요!"


수술실에서 강철과 응급 수술팀은 신속하게 준비를 마쳤다. 강철은 환자의 배를 절개하고, 비장파열을 확인하였다. 그의 상태는 심각했지만, 강철은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간호사님, 혈압이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어요! 혈액 대량을 준비해 주세요!"


"의사님, 환자의 혈압이 계속 하락 중이에요!"


강철은 수술을 계속하면서 환자의 혈압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혈액 대량을 빨리 주세요! 혈관 확장제도 필요해요!"


수술실 내에서 긴박한 분위기 속에서도 강철은 침착하게 조치를 취하고, 환자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했다.


"의사님, 혈액과 혈관 확장제 준비되었습니다!"


"잘했어요! 지금 바로 주세요!"


수술이 진행되면서, 환자의 상태가 점차 안정되기 시작했다. 강철과 의료진은 안심의 한숨을 내쉬었다.


"오케이. 이제 조금만 더!"


그러던 중, 간호사 한 명이 엉뚱한 농담을 던졌다.


"의사님, 빨리 이 환자를 고쳐주세요. 점심시간이 다 되어가는데요!"


수술실 내에서 웃음소리가 터져 나왔지만, 강철은 여전히 집중력을 잃지 않고 환자를 치료했다. 수술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자, 강철은 안심의 한숨을 내쉬었다.


수술 후, 환자는 안정된 상태로 회복실로 옮겨졌다. 강철은 환자의 가족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치료 과정과 회복 전망에 대해 이야기했다.



3. 혈전증


응급실은 비명소리와 긴장한 공기로 가득 차 있었다. 응급의사 은경은 응급 상황에 늘 익숙하지만, 이번에는 어딘가 더 긴장되어 있었다. 그녀의 시선은 환자에게 집중되어 있었다. 그의 증상은 혈전증을 의심케 했다.


"간호사님, 즉시 CT 스캔 준비해 주세요! 환자의 혈압과 심박수를 모니터링하세요!"


은경이 응급조치를 지시했다.


"네, 응급 CT 스캔 준비 중입니다!"


간호사가 대답했다.


은경은 환자의 상태를 계속 지켜보며, 혈압이나 심박수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환자의 혈압이 계속 하락 중이고, 심박수도 불안정해요!"


그 사이 외과의사 민영은 수술실에서 대기하고 있었다.


"은경 선생, 환자의 CT 결과가 나왔어요. 혈전이 확인됐어요!"


은경은 긴장한 상황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하며 대응했다.


"수술실로 옮겨주세요! 제게 빠르게 환자의 상태를 전달해 주세요!"


민영은 수술실에서 기다리고 있었고, 환자의 상태를 빠르게 확인하고 수술에 필요한 준비를 마쳤다.


환자를 수술대로 옮기고 나서, 은경과 민영은 긴박한 상황 속에서도 원활하게 협업했다. 수술이 진행되는 동안, 은경은 혈액 대량과 항응고제를 투여하여 환자의 혈압과 심박수를 안정시켰다.


"민영 선생, 혈압이 자꾸 계속해서 하락 중이에요!"


은경이 경고했다.


"알겠어요, 혈액 대량과 항응고제를 더 투여하세요!"


민영이 응답했다.


수술실 내에서 두 의사의 명령이 왔다 갔다 하면서,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치료 과정은 길고 힘든 시간이었지만, 은경과 민영은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환자의 혈압이 안정되기 시작했습니다!"


간호사가 보고했다.


"수술을 마무리합시다! 이제 다 됐어요."


은경이 마침내 안심한 목소리로 말했다.


수술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환자는 안정된 상태로 회복실로 옮겨졌다. 은경과 민영은 서로에게 한번 더 고개를 끄덕이며 손을 흔들었다. 그들의 힘든 노력 끝에 환자는 살아남았다.


몇 시간이 지나고, 은경과 민영은 회복실로 들어가 환자의 상태를 확인했다. 환자는 서서히 의식을 회복하며 눈을 떴고, 그들에게 미소를 지었다.


"고마워요, 제가 살아있는 건 선생님들 덕분이에요." 환자가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은경과 민영은 서로를 보며 미소를 나누었다. 그들은 함께한 힘든 시간을 견디고 이겨낸 데 대해 자랑스러웠다. 그리고 다시 한번, 의료진의 헌신과 협력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이전 17화 생사의 갈림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