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율 1할, 스타트업 실패 전문가의 이렇게 하면 무조건 실패한다.
이전 글에 이어서 제품전략을 실패하는 노하우(?)를 알려 드립니다.
https://brunch.co.kr/@growthjino/6
복잡한 구조의 제품일수록 '숫자' 보다 '가치'를 크게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정의해야 합니다.
A) 콘텐츠 제휴를 늘리기 위해서는 000 어드민과 자동 연동 API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B) 그 기능을 개발하는데 3주는 걸리는데 리텐션을 높이기 위한 제품 과제를 중단하기 어렵습니다.
A) 사용자는 새로운 콘텐츠를 보길 원하지 않나요?
B) 새로운 콘텐츠가 늘어나면 사용자 리텐션이 늘어난다는 근거가 있나요?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
전략은 사용자에게 궁극적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가 정의된 후, 성공의 정의로서 세부적인 목표 지표(숫자)들이 정의되어야 합니다.
: 복잡한 구조의 제품인데 단순하게 지표 증가시키는 제품전략만을 실행하게 되면 한쪽이 달성하게 되더라도 다른 곳은 역성장하거나 성장이 정체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주 + 콘텐츠 제휴 + 사용자가 사용하는 플랫폼이라고 할 경우 광고주만 확대할 수 있는 위주로 전략이 실행되게 될 경우 나머지 콘텐츠 제휴, 사용자 쪽 과제가 진행이 되지 않으니 비즈니스 파트는 목표를 달성하게 되지만 사용자가 감소하게 된다거나 신규 콘텐츠 확보가 적어서 트래픽이 떨어지게 될 수 있습니다. 예시의 구조의 제품이라면 제품팀도 복수가 되어야 하는 게 이상적이겠지만 막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의 경우 엄밀하게 나누어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제품전략이 이해관계자의 목표를 포괄할 수 있으면서도 올해의 경영전략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성을 일치시키는 것이 조직(파트) 간 불만을 줄이면서도 하나의 방향으로 전진할 수 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같은 구조의 실패를 반복한다면 전략을 기획하는 사람의 자질과 역량을 의심해야 합니다.
1) 사용자가 제품에서 원하는 가치는 A, A를 원하는 사람은 B가치를 원할 것이라는 가설로 전략을 실행하였으나 실패하였습니다.
2) 사용자가 제품에서 원하는 가치는 A, A를 원하는 사람은 C가치를 원할 것이라는 가설로 전략을 실행하였으나 실패하였습니다.
3).. 그렇다면 D가치는 원하지 않을까?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
실패를 통해 학습하지 않는다면 진짜 망합니다.
: '아 이건 안 되는구나. 그럼 다른 걸 찾아볼까?' 이런 나이브한 생각으로 실패를 받아들인다면 전략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기간 동안에 들어간 비용(시간, 인력, 기회비용)이 모두 날아가버리게 됩니다. 전략을 기획했을 때 가정했던 부분, 가설, 불확실했던 부분 중에서 무엇이 가장 큰 실패의 원인이 되었는지 찾아내고 그것을 함께 실행한 구성원들에게 공유하고, 실패를 인정하고, 학습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제품전략은 그래서 회사에서 가장 뛰어난 구성원이 참여해야 합니다.
전략을 기획하고 리뷰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인 의심이나 반론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없다면 매우 독단적으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000은 어쩔 수 없이 가야 할 수 없다고 제가 설명드렸고요. 그러니까 000 분석을 진행해서 000 단가를 확인하면 되지 않겠습니까.
제가 어제 000을 생각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이방향으로 000 해서 000을 추진하는 것이 맞을 것 같아요. 일단 000님은 000부터 시작해 주시고 구성원에게도 공유해 주세요.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
독단적으로 의사결정한다고 다 망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론' 조차 이야기 하지 못하는 분위기, 일하는 문화가 경직된 조직을 만들고 아이디어와 의견이 더해지는 시너지를 떨어지게 할 뿐입니다.
: 강한 카리스마와 추진력으로 한 사람이 조직이나 회사를 끌고 나가면서 성장을 견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직이나 회사의 규모가 커지면 지속 가능한 형태가 되려면 제품전략은 제품책임자가 초안을 잡은 것에 대해 유의미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리뷰를 하면서 회사 전체의 경영전략의 달성에 부합하는지, 미처 검토되지 못한 리스크가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패를 인정하는 일, 실패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확인하고 실행한 구성원들에게 전하는 일은 전략을 결정하는 일만큼 중요합니다.
이번 분기에 개발한 기능들의 유저 반응이 별로던데 000은 어떻게 된 거예요? 계속 운영하면 되는 건가요?
휴.. 저도 모르겠어요. 주요 지표 중에서 달 성한 개 한 개뿐인데 한 달째 이야기가 없네요.
000 제품 접기로 한 거 이야기 들으셨어요? 공지 팝업 디자인 하고 있더라고요?
진짜요? 2개월을 개발했는데 벌써 내리나요? 전 처음 들었는데. 000님은 누구한테 들었어요?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
실패를 이야기하는 건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이야기하지 않는 건 전략을 믿고 실행해 준 구성원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것입니다.
: 전략의 실패에 대해서 전략을 기획하고 의사결정한 소수의 구성원만 알고 있거나 실행을 주도한 몇몇 구성원만 알고 조직, 회사 전체에 공유되지 않는 경우에는 "전략을 기획", "전략을 실행"하는 역할 사이에 신뢰가 무너지게 됩니다. 특히 추가된 기능이 빠지거나 제품을 내리게 되는 의사결정이 이루어졌는데요. 제품 개발에 참여한 구성원에게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되지 않고 다른 사람을 통해 알게 되는 경우에는 최악의 경우 구성원의 이탈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크고 복잡하다면 각 부서별 또는 이해관계자별로 입장이 다르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목표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시즈널 마케팅을 위한 000 기능개발을 통해서 인입단가를 30% 개선하고 싶어요.
구매 전환율 실험을 위해서 000 솔루션을 연동하고 상세페이지 디자인을 변경하고 싶어요.
초기 잔존율이 낮아 유저가 감소하고 있어요. 출석체크 기능을 만들어서 실험하고 싶어요.
콘텐츠 제휴사에게 보내는 일간 리포트가 너무 부실해서 불만이 많아요.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
모든 걸 다할 수 없다면,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올해 달성해야 하는 회사의 경영목표, 현재까지 달성 상황, 이번 분기에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큰 목표에서 작은 목표로 방향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회사 전체가 달성해야 할 목표가 명확하다면 그것을 위해 모든 조직이 노력할 수 있도록 전략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모든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해서 제품전략에 담게 되면 무엇이 중요한지 놓치게 되거나 너무 많은 것을 실행하게 되어서 실행하는 구성원들에게 무리한 목표를 제시할 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경험했던 다양한 실패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통해서 다른 분들의 학습 비용이 낮아지거나, 현재 어려운 상황에 처한 Product Manager, Product Owner, CEO 분들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작성합니다.
경험에 의존한 내용으로 검증된 방법론이나 이론이 아닙니다. 편향된 방향으로 기술된 내용이 일부 포함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불편하시거나 이견이 있으신 분들은 편하게 알려 주시면 저의 성장의 기회로 생각하겠습니다.
성장중독자와 함께 성장, 스타트업, 제품에 대해 이야기 하실분!
사진: Unsplash의Nick Few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