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같이 춤추러 갈까요?
내가 사랑하고 또 좋아하는 것은 단언컨대, ‘춤이다’. 춤이라고 하면 다양한 장르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스트릿 댄스를 가장 좋아한다. 처음 스트릿댄스를 접한 것은 ‘스트리트우먼 파이터’라는 엠넷의 프로그램이었다. 본방송이 6개월쯤 지난 나중에 우연히 유튜브에서 접했던 출연진들의 배틀영상 이라던가, 코레오그래피(창작안무) 들을 보면서, 춤의 매력과 아름다움에 대해 빠져들게 되었다. 춤 영상을 보다 보니 나도 저렇게 멋지게 춰보고 싶어 졌고, 한 번쯤은 내가 좋아하는 댄서들의 수업에 가서 아름다운 춤들을 배워보고 싶어졌다.
나는 스스로 ‘몸치’라고 생각한다. 춤을 배우기 시작한 이후로 지금까지도 여전히 동작을 따는 게 어렵고, 안무를 외우는 것도 오래오래 걸리는 사람이다. 타고난 끼도 없고, 동작을 이해하는 것도 어려워한다. 춤을 전공한 사람도 아니고, 33년간 몸을 움직이는 행위를 배워본 것은 오직 무술과 관련된 운동밖에 안 해본 사람이다. 한 번도 춤을 배워본 적이 없는 사람으로서 춤이라는 것을 시작하게 되는 것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었다.
처음에는 시작할 용기가 도무지 나지 않았다. 용기보다는, 과연 서른네 살이라는 나이에 춤을 시작할 수 있을까?라는 회의감과, 두려움이 컸다. 그래서 춤을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지만 몇 달 동안은 잠복기 상태로 막연히 ‘언젠가는 춤을 배워야겠다’는 생각만 가지고 있었다. 결국 댄스학원으로 움직이게 한 힘은, 댄스크루 홀리뱅의 ‘제인’ 님의 인터뷰를 보고 생겨난 용기였다. 한 인터뷰에서 스스로의 춤 중에 마음에 들었던 춤을 꼽자면 손에 꼽을 정도였다고 했다. 저렇게 십 년 이상 춤을 춰온 엄청난 전문 댄서도 스스로의 춤에 대한 만족감을 갖기 어렵다고 하는데, 나처럼 처음 춤을 배워보는 사람이 시작도 해보지 않고 잘 못할까 봐 걱정을 한다는 게 너무나도 겸손하지 못한 생각을 한다고 느꼈다.
우연히 무용을 전공하였던 선생님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춤은 본인 춤을 기록해 놓고 보면 도움이 많이 돼요 “라고 조언해 주어서 춤을 배워나가는 과정들을 인스타그램에 영상물로 기록해 보기로 했다.
“잘 못하는 건 당연하다! 그냥 열심히 해보자!”
처음부터 잘하려는 생각을 가지면 오히려 못하는 내 모습에 좌절해서 포기하게 될 까봐 못하는 자(뚝딱이) 중에서라도 열심히 해보자!(킹)라는 의미를 담아 인스타그램에 계정아이디도 만들었다. 뚝딱이+킹=’뚝딱 킹‘
한 가지 질문하고 싶은 점이 있다. “여러분들은 스스로의 신체를 긍정하지 못한 적이 있었는가? ”
누구나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 작은 트러블 하나만 얼굴에 올라와도 스트레스를 받고, 평소보다 조금 살이 쪄도 혹은 조금 살이 빠져도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잃기 마련이다.
몸뿐만 아니라, 헤어스타일도 머리를 자른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엔 어색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사람은 아주 약간의 외모 변화만 스스로에게 생기더라도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예민해진다. 그만큼 보이는 것들로 많은 것들이 판단되기도 하고, 또 외모가 중요한 세상이기 때문이다. ‘외모지상주의’라는 말이 괜히 등장한 것이 아니다. 외모가 그만큼 권력이 되고, 아름다움의 이상적인 미적 기준은 몇천 년 전부터 늘 존재해 왔다.
시대에 따라서도 타고난 체형들을 비하하는 단어들은 셀 수도 없이 많이 있다. 대두, 어좁이, 단신, 숏다리, 남상(남자얼굴상), 키작남(키 작은 남자), 멸치남(너무 마른 남성), 거유녀, 절벽녀, 여자걸리버 등등.. 때로는 몸에 대해 지나치게 평가적인 단어들은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기도 할 정도로 외모에 집착하고, 또 외모에 열광한다.
그러한 탓에, 이상적인 미적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느껴지는 사람들은 스스로의 모습을 긍정하기 어려워하고, 스스로를 과도한 미적기준에 맞추기 위해 뼈를 깎고 살을 깎아내는 고통을 견디며 몸을 혹사시키기도 한다. 물론 나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니다.
나는 신체적 특징이 남들과는 조금 다른 특별한 여성이다. 첫째로, 바디디스포리아(신체불편증)로 인해 가슴 부위에 십수 년간 고통을 받아오다가, 결국 가슴 절제수술을 받은 여성이다. 이러한 수술을 받는 분들은 보통 ‘트랜스젠더’라고 알려져 있는데, 나는 반대 성별로 성전환 수술을 하거나 호르몬 치료를 받기를 원하는 사람이 아닌, 시스젠더(생물학적 성별이 자신의 성별과 일치하다고 느끼는 사람) 여성이다. 이러한 수술을 받는 시스젠더 여성이 드물뿐더러, 롤모델이 되어 추구미를 닮아가고 싶은 유명인도 없었다.
두 번째로 나의 신장은 170cm이고, 피부색은 까무잡잡하다. 머리카락은 10대 중반부터 새치가 빨리 생겨서, 지금은 30대 중반의 나이임에도 머리카락의 70%가 백발이다. 쇼트커트인 머리가 나에게는 편하기 때문에 20대 초반 이후로 줄곧 짧은 머리를 유지하고 있다.
지금은 짧은 머리가 너무 익숙해져서 긴 머리를 할 수 없게 되었다.
또 즐겨했던 운동인 유도, 헬스, 복싱, 용무도 등등 양의 기운이 넘치는 파워풀한 운동을 줄곧 해 온 덕분에 나의 신체는 점점 여성보다는 남성에 가까운 신체적 특징과 뻣뻣함을 담아가게 되었다. 그럴수록 점점 더 ’ 남자 같은 여자‘라고 단순히 평가되어 보이는 것이 속상했다. 그래서 나는 내가 원하는 나의 추구미들을 스스로 찾고 만들어가려고 결심했다. 나만의 개성을 살린 독보적인 추구미를 찾고 싶어 졌고, 남자 같은 여자가 아니라, 나다운 사람. 남자 같은 여자가 아니라, ‘중성적인 사람’ 그 자체로, ‘나답고, 아름다워’ 보이고 싶다는 강력한 소망을 가지게 되었다.
신체적 매력을 찾아가기 위해서 스트릿댄스와 발레를 배우기 시작했고, 이것을 통해 스스로의 몸을 긍정하고 나만의 추구미를 찾아낼 수 있게 되었다. 수없이 많은 날들 동안 거울 속 나와 싸우고, 또 연구하고, 나의 최선의 조각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나의 특별한 정체성에도 내가 만났던 모든 댄서들은 나에 대한 어떠한 부정적인 편견도 갖지 않고 친절하게 춤을 가르쳐 주었고, 지금의 나는 몸의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부분들이 나만의 독보적인 표현도구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또 동작을 표현함에 있어서도 '자유로움' 그 자체를 느끼게 되었다. 아직 춤을 잘 추게 되지는 못했지만, 힙합도, 힐댄스도. 모든 장르의 춤들을 사랑하게 되었다. 춤을 춘다는 행위 자체가 너무나도 즐겁고 경계를 초월해서 살아있게 만들어주는 순간이라고 느껴진다.
춤은, ‘성별 이분법적’이지 않다. 브레이킹/힙합을 하는 여성댄서들도 많고, 힐댄스/왁킹을 하는 남성 댄서도 많다. 사실 성별 이분법적이라고 생각해 나 스스로의 아름다움을 제한해 왔던 것은 ‘나 자신’이었다. 춤은, 정답도 경계도 없는 예술이다. 모두가 각자의 아름다움을 즐거워하며, 아름다운 동작들을 각자의 아름다운 조각에 입혀 표현하는 것이다. 춤을 추는 순간에는, ‘세상에서 가장 멋진 주인공인 내가 되는 순간’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들이다.
Shall We Dance?라는 나의 첫 에세이는, 춤을 통해 자신의 몸과 표현에 대해 스스로를 긍정해 온 나의 일기이자 해방일지이다. 이 글이 몸에 대한 콤플렉스를 가진 모든 분들께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기를 바라며, 독자분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는 댄서‘뚝딱 킹’이자 작가 ‘백안’이 되고 싶다.
사진 @jang_fil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