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생을 위한 투자

중년 투자 일기

by 일로


사람들이 죽으면서 공통적으로 후회하는 다섯 가지가 있다고 한다.

첫째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한 것, 둘째는 일만 너무 열심히 해 부인, 자녀들과 따뜻한 가정생활을 하지 못한 것, 셋째는 감정 표현을 솔직히 못한 것, 넷째는 옛 친구들과 자주 연락 못한 것, 다섯째는 내 행복을 위해 노력하지 못한 것을 후회한다고 한다.


호주의 호스피스 병원 간호사가 죽음을 앞둔 환자들의 공통된 후회들을 이렇게 간추렸다고 한다. 이중에서도 대부분의 남자들은 어느 날 돌아보니 아이들은 다 컸고 아내와는 멀어져 있었다며 두 번째 후회를 가장 많이 했다는 것이다. 특히 죽음에 임박하면 사랑하는 가족들과 멀어져 있는 자신과 독신이라면 자녀를 갖지 못한 것이 가장 큰 후회로 남는다고 한다.


고등학교 동창 중 좋은 직장을 다니던 딩크족 부부가 여유로운 삶을 살면서 사십 대 중반까지도 모든 친구들의 부러움을 샀다. 동창들은 아이들 키우느라 정신없을 때 골프와 해외여행을 다니면서 너무나 멋진 부부의 인생을 즐기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 모임에 나오지 않던 차에 들려오는 얘기는 의외였다. 친구들 자녀들이 커가면서 대화의 주제가 아이들 이야기로 바뀌자 모임자리가 불편해졌다고 한다.


아마도 중년이 되면서 자녀가 없다는 외로움과 공허함이 더 크게 와닿았는지도 모르겠다. 젊어서는 아이들 때문에 바쁘고 경제적으로도 힘들지만 그것만큼 안전하고 확실한 투자는 없다. 자녀에 대한 투자가 행복이기 때문에 손해가 발생할 여지가 없고 내 인생에 대한 투자이기도 하다.


얼마 전 방송에서 배우 정은표 가족의 모습이 다뤄졌다. 평범한 가정이었지만 부부와 세 자녀들의 얼굴에 행복이 가득해 보였다. 어렸을 때 붕어빵에 나왔던 지웅이가 서울대에 합격해 많은 사람들의 축하를 받고, 그 모습을 지켜보는 부모들은 더 행복해 보였다.


화목한 가정에서 성장한 아이들이 멋진 성인이 되어 다시 그 부모들을 빛나게 해주고 있었다.

우리 인생을 위한 가장 좋은 투자는 결혼을 하고 자녀를 낳아 행복한 가정을 만드는 일이다.

이것을 뛰어넘는 성공이나 행복은 그리 많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keyword
이전 08화성공을 위한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