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화선 Jun 22. 2024

은퇴 후 찾는 나, 나탁선 공부

나탁선은 나다움, 탁월함, 선한 영향력을 뜻하는 말이다. 나다움을 찾아가는 공부다. 처음에는 ‘이제껏 못 찾은 나를 이제 와서 뭘 찾겠어?’ 하는 마음이 한 편 있었지만 남은 인생을 더 잘 살아가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고 참석했다.   

   


5단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identity, 내가 누구인지 어디에 가치를 두고 살아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나를 설명하는 키워드로는 배움, 교육, 성장, 유머러스함을 뽑았다. 꾸준히 공부하고 선한 마음을 나누며 멋지게 사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나는 일주일에 한 권 정도의 책을 읽고 블로그에 정리하기, 함께하는 커뮤니티에서 영어로 필사하고 토론하기, 하브루타를 배우며 가르치는 일, 강의 듣기, 일주일에 한 편 이상 글쓰기, 모닝페이지 쓰기 등을 실천과제로 정했다. 실천이 잘 안 될 때도 있지만,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 뭔가 시도하며 그 과정을 즐기고 싶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나이는 들어갈 테니까 말이다.    

 


두 번째는 insight, 사랑하는 마음의 눈으로 안을 들여다보는 것. 공부란 무엇이고 왜 해야 하는지 그리고 나의 관심사과 사회의 문제를 탐색해 본다. 공부는 왜 하는가? 내가 누구인가를 알아가기 위해서,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 이웃의 아픔과 눈물, 문제 해결을 위해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배우는 걸 좋아한다. 어렸을 때는 내가 스스로 유치원에 다닌다고 했고, 다음 해에는 학교도 보내 달라고 졸랐다. 7살이라 아직 나이가 안된다고 해서 못 들어갔지만. 그리고 지금 은퇴 후에도 뭐 배울 것이 없나 여기저기 기웃거린다. 그냥 공부하는 것이 좋고 뭔가 하나씩 알아가는 것이 기쁘다. 이제는 이웃의 아픔에 관심을 가지고 해결의 작은 실마리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없는지,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작은 물결이라도 보탬이 되는 것은 없는지 주변을 살피며 공부해야겠다.   

  


 세 번째는 input, 내가 원하는 일을 제대로 실행하기 위해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우고 익히고 연습하여 실력을 쌓는다. 네 번째는  image your dream, 꿈을 이루기 위해 나의 미션, 비전, 핵심가치, 브랜딩을 정립하고 나만의 비즈니스 모델을 직접 기획하고 디자인한다. 나의 미션은 우리나라 교육의 미래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는 것. 비전은 꾸준히 공부하고 나누는 것이다. 하브루타를 공부하고 가르쳐서 아이들이 질문하고 스스로 깨우쳐 나갈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나의 핵심가치는 탁월함, 꾸준함, 겸손함, 포용력을 지향한다. 다섯 번째는 impact/influence, 직접 그 일을 실행함으로써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살아가기를 배우는 것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나의 관심사와 사회의 문제를 탐색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접 뛰어들 수 있는 용기를 갖는 것이다.     



은퇴를 하고 60을 훨씬 넘긴 나이지만 여전히 내가 누구인지 내가 진정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아직도 찾아가고 있다. 그런 것을 왜 하느냐고 비난 섞인 조언을 하는 지인도 있다. 그 말도 이해한다. 그런데 나는 지금도 배우고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일이 보람 있고 즐겁다. 그리고 공부하면서 새로 알게 된 사람들, 줌에서 만나다 오프라인에서 만나면 오래 알아 왔던 친구를 만난 듯 반갑다. 이번에 하게 된 나탁선 공부도 나를 들여다보고 내 안의 나를 이해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찾는 좋은 공부였다. 나에게 맞는 내 걸음으로 뚜벅뚜벅 걸어갈 것이다. 내게 주어진 모든 것에 감사한다.



작가의 이전글 사랑을 선택할 것인가 자유를 택할 것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