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후 Oct 22. 2023

요즘 행복해?

가게를 마감하고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이 오는 나의 퇴근시간

그날은 퇴근시간에 맞추어 친구와 만나기로 약속을 하였다.


나이를 먹었는지 약속을 하면 언제나 술과 함께하는 자리가 당연하단 듯이

나와 친구는 술이 있는 곳으로 향했다.


삼겹살에 소주를 한잔씩 기울이다 보니 어느새 서로 취기가 조금씩 올라왔다.

이런저런 많은 이야기를 하던 중, 문득 친구가 나에게 물었다.


"지후야, 요즘은 행복해?"


"응! 나 정말 행복해!"


친구가 물었던 행복하냐는 질문에 나는 많은 답변을 하였다.


이렇게 너와 아무 일 없이 술 한잔 하며 하루를 마무리할 수 있어서 행복하고

내일도 내 집, 내침실에서 눈을 뜨며 멋진 하루를 시작할 생각에 벌써 기대가 된다.

이런 게 행복이지 않을까? 아무 일 없이 아픈 일 없이 슬픈 일도 없이 평범한 이런 삶이

크나큰 행복이지 무엇이 행복이겠어? 그래서 나는 요즘 정말 행복해.


가만히 내 이야기를 듣던 친구는 미소를 보이며 한마디 하였다.

"그래 우리 둘 다 행복한 사람이네! 한잔하자!"

짠! 하는 술잔 부딪히는 소리에 우리는 다시금 웃으며 일상에 행복을 느꼈다.




행복하고 싶어서 죽을 듯이 발악하며 직장생활을 유지했고

행복하고 싶어서 가족과 친구도 멀리한 채 내 몸만을 혹사시켰고

행복하고 싶어서 하루하루의 소중함을 잊은 채 멋진 미래만을 꿈꾸었다.


그렇게 살면, 이렇게 살아가다 보면 나는 행복을 찾을 줄 알았다.

찾으려고 하면 할수록 더 멀어지고 사라지는듯한 행복을

찾으려고만 노력하던 그 당시에 나는 전혀 행복하지 않았다.


지금 돌이켜본 생각엔 행복이란 게 무엇인지를 몰랐던 것 같다.

성공하고 싶어서, 돈을 많이 벌고 싶어서, 높은 사람이 되고 싶어서

행복이라는 것을 쟁취하려면 이 모든 걸 이루어야 된다는 착각에 빠져 살던 나를


스스로 착각에서 벗어나 시골에서 작은 가게 하나를 차려서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이 삶에서

행복을 느끼고 있는 것만큼


치열하고 경쟁스러운 삶에서 행복을 찾아 헤멜필요는 없다.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은 그저 조금만 돌아보면 금세 보일 것이다.





나는 그렇게 믿는다. 당신이 행복을 금세 찾을 거라고


그러니 당신은 앞으로 더 행복한 사람이 되기를

다음번에 행복하냐는 나의 질문에

웃으며 행복하다고 답변해 주기를.


매일을 기뻐하고 웃기를, 너무나 행복한 나머지 기뻐서 울정도를 행복을 가지기를.


그러니 웃자, 오늘도 행복했고 내일도 행복할 사람아.



작가의 이전글 내가 반지하 살지, 인생이 지하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