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메리 Sep 30. 2024

못생겨서 죽었지만 신이 된 문창신

중국 면접의 신 "문창신"

대만 타이베이에 있는 국립고궁박물관(북원)에 갔다.

많은 유물을 알차게 관람하기 위해 한국인 도슨트 님을 미리 예약하고 갔다.

비용은 입장료와 오디오대여비용 빼고 한 사람당 3~5만 원 정도.

상당히 비쌌지만 가치는 있었다.

뭐든지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니까.

여러 가지 기억에 남는 게 많았다.


그중에 기억에 남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중국 면접의 신이라는 문창신" 산호 조각이다.

사진을 찍어오길 잘했다 싶은 게 당연히 인터넷 검색하면 많이 있겠지 싶었는데, 의외로 찾아볼 수 없었다.

그래서 이 이야기가 가짜인가 싶을 정도다.

그도 그럴게 중국에서 문화 대혁명으로 기록을 전부 없애버려서, 이 유물들을 만든 사람들이나 만든 년도들을 증명할 방법이 없다고 한다.

그래도 그 옛날 황제에게 바쳐진 이 작지만 영롱한 산호로 만든 조각이 너무 기억에 남는다.

자~ 한번 그 표정도 생동감 있는 자세 그리고 색감을 봐보시라.

중국_면접의신_문창신_대만국립고궁박물관_리메리

이 유물은 산호로 만든 것이다.

애초에 이만큼 큰 산호가 있다는 것도 대단한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색깔도 너무 예쁘다.

그러니 황제에게 바쳐졌겠지?

그리고 그걸 조각한 예술가도 대단하다.

이 자연상태의 산호를 최대한 살리면서 어울리는 조각을 해내야 했을 테니 말이다.


이 조각은 "면접의 신, 문창신"으로 탄생했다.

문창신은 중국 어느 황제 때 공부를 아주 잘해서 우리나라로 따지면 장원급제를 했다고 한다.

그래서 황제 앞으로 나서게 되었는데, 안타깝게도 문창신의 얼굴을 본 황제가 너무 못생겼다며 떨어뜨렸단다.

그러다가 그 황제가 다음으로 다른 황제가 즉위하였다.

인재가 절실했던 황제는 신하들에게 인재를 추천하라 일렀다.

한 신하가 문창신에 대해 이야기를 고했고, 황제는 어떻게 선왕은 그럴 수가 있었느냐며 자신은 인재등용에 있어 능력만 있으면 된다며 얼른 문창신을 불러들이라 했다.

그렇게 문창신은 다시 꿈에 부풀어 황제 앞에 나섰다.

하지만 이번 황제 역시 문창신의 실물을 보더니 다시 말을 바꿨다.

이에 실망을 금치 못한 문창신은 고향 마을 바닷가에서 투신을 하고 말았다.

저승에서 문창신을 알현한 염라대왕은 그의 사연을 듣고 이를 안타까이 여겨 그를 등용하고 면접의 신으로 만들어 주었다는 이야기다.


진짜 참 이런 일화 보면 중국도 외모지상주의가 심하다 싶다.

오죽하면 "면접의 신"까지 생겼을까 싶다.

명나라 때 외모 때문에 장원급제 순서가 바뀌는 일이 종종 있었다고 하니 있을법한 이야기인가 보다.


외모라는 게 예나 지금이나 외국이나 우리나라 여전히 문제인가 보다.


=======================

추가.

대만 국립고궁박물관 홈페이지 설명을 뒤는게 찾았다.

관련 설명과 링크를 덧붙인다.


청나라(1644-1911) AD1644-1911
행성의 신, 쿠에이싱의 산호 조각이 있는 화분

이 화분을 자세히 살펴보세요.실제 식물은 없지만, 특별한 종류의 조각품이 보입니다. 사실 이것은 청나라 궁정에서 매우 인기 있었던 길조의 화분 전시물이었습니다. 여기서 그 인물은 붉은 산호 조각으로 섬세하게 조각한 행성 신 쿠에이싱이며 북두칠성의 표상을 들고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쿠에이싱은 고등 교육을 받은 학자였지만, 못생긴 외모 때문에 항상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습니다. 분노와 원망에 사로잡힌 그는 물속으로 뛰어들었지만 물고기 용에게 구해졌습니다. 그 후 그는 북두칠성의 천상의 머리로 변신하여 시험 결과와 경력 발전을 결정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따라서 그는 일반적으로 숭배되는 신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보이는 인물은 완전히 주홍색이며, 돋아난 뿔, 덥수룩한 눈썹, 튀어나온 눈, 송곳니가 있어 사나운 생동감 넘치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신은 펄럭이는 띠와 같은 액세서리를 가지고 있으며, 북두칠성의 표상과 매화꽃 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그는 녹색 비취로 조각된 용의 머리와 물고기의 몸을 가진 물고기 용의 머리 위에 서 있으며, 밀려오는 파도 사이를 날아다닙니다. 신이 들고 있는 두 가지 물건은 공무원 시험에서 1등을 하는 상징으로 사용됩니다. 그의 한쪽 다리는 또한 북두칠성의 주요 별을 향해 뒤로 차고 있습니다. "북두칠성 발차기"로 알려진 이것은 성공적인 시험 후보자 목록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 되는 것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신 쿠에이싱은 공무원 시험에서 성공할 가능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길조 상징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옥 화분의 측면은 장수 캐릭터를 둘러싼 여러 가지 색의 박쥐 이미지로 장식되어 번영과 장수, 그리고 문앞에서 행운을 상징합니다. 화분의 정원 바위에 있는 곰팡이는 불로장생의 길조 이미지이고, 신의 손에 있는 매화 가지는 다른 모든 것보다 먼저 피는 봄의 전조 역할을 합니다. 이 조각품은 활기찬 조각과 금, 은과 준보석을 결합한 숙련된 상감 기술을 특징으로 하며 길조의 의미를 전달합니다. 이 모든 것이 이 전시품을 절묘하게 아름답게 만듭니다.

https://theme.npm.edu.tw/selection/Article.aspx?sNo=04009165&lang=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