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루 Aug 18. 2023

Dobby is Free?

Dobby is Free?


유년 시절부터 청소년기까지 내가 가장 좋아했던 해리포터 시리즈의 명대사 중, 어른이 되어 가장 와닿았던 명대사는 단연 이것일 것이다.


Dobby is Free~


옷을 선물 받아야만 종속된 가문에서 해방될 수 있는 집 요정 도비는 해리포터의 트릭으로 양말을 선물 받은 후 이렇게 외쳤다.

영화는 도비가 자유를 얻은 데서 도비의 이야기를 멈춘다.

하지만 해리포터의 덕후인 나는 롤링 작가가 만든 세계관 속에서 그 이후 도비가 향한 곳이 어디인지를 알고 있다.

자유를 얻은 도비는 얼마간 떠돌다 호그와트로 와서 자발적으로 호그와트의 집 요정이 된다.

물론 이전처럼 노예와 같은 생활은 아니지만 온갖 허드렛일을 해야 하는 건 동일하다.

그리고 도비의 마지막은 영화에서처럼 해리포터를 보호하다가 죽는 것으로 끝난다.

자유를 외치던 집 요정 도비는 왜 제 발로 일터로 돌아갔을까?


퇴사, 그 단어가 주는 감정은 참 복잡 미묘하다.

기쁨, 환희, 후련함, 막막함, 두려움, 슬픔, 좌절, 분노 등 다양한 감정이 시간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동료에게 퇴사를 내뱉은 순간 내가 가장 먼저 든 감정은 기쁨과 환희가 아닌 미안함이었다.

내가 유일한 직원이 아닌 이상, 혹은 직장이 망하거나, 단체로 퇴사하지 않는 이상, 퇴사에는 늘 남은 자들이 생긴다.

그리고 함께했던 일(work)들도 남는다.

남은 자들이 당분간 나눠 가져야 하는 짐이 얼마나 클지, 그리고 남은 자들의 마음에 남기고 갈 파도가 얼마나 크게, 오래 지속될지 모르기에 이번 퇴사에서는 미안함이 첫 감정이었다.


물론 매번의 퇴사에서 미안한 감정이 먼저 들었던 것은 아니다.

어떤 퇴사에서는 분노가 나의 첫 감정이었다.

비합리적인 시스템, 안하무인인 최고 결정자, 보복성 인사발령 앞에서 내가 내뱉은 퇴사는 분노와 원망이 얽혀있기도 했다.

또한 새로운 도전을 위해 퇴사를 결정했을 때의 나는 모험을 떠나는 첫걸음을 뗀 마냥 호기롭기도 했다.

공부를 위해 퇴사를 결정했을 때는 사뭇 비장하면서 동시에 두렵기도 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며 이 감정들이 또 바뀌었다.

퇴사 날은 대부분 후련함이 들었지만, 일주일 후쯤은 대부분 막막한 기분에 사로잡혔다.

내 선택이 맞는 선택이었을까 다시 한번 고민에 빠지게 된다.

다음 스텝까지의 시간이 길어질수록 불안함이 찾아오기도 했다.

하드워커인 나는 그 불안함을 치워버리기 위해 계속해서 무언가 일을 만들어 냈던 것 같다.   

   

감정도 감정이지만 돈도 문제다.

퇴사 후 받은 퇴직금을 까먹으며 살 수는 없는 노릇이다.

몇 년 일한 퇴직금은 애석하게도 몇 달이면 생활비로 다 소진되고 만다.

경험상 사회생활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생활비가 덜 나가진 않는다.

물론 든든한 가정이라는 울타리 속에 조금씩 용돈을 받으며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야 조금 덜하겠지만 자신의 벌이만큼 넉넉하지도 맘 편하지도 않다.

'경제적 자유가 무너지는 것',
퇴사가 자유롭지만은 못한 가장 큰 이유이다.


하지만 퇴사에 부정적인 감정과 요인들만 있는 것은 아니다.

퇴사와 동시에 나는 자연인인 ‘나’ 그 자체가 된다.

어떤 것에도 얽매이지 않고 나의 시간을 나의 뜻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자유는 얼마를 주고도 바꾸기 힘든 가치가 있다.

내가 하고 싶었던 것들, 가고 싶었던 곳들, 만나고 싶었던 사람들…, 일 때문에 챙기지 못했던 나의 욕구들을 자유롭게 또 여유롭게 실현할 수 있다.


나를 둘러싸고 있던 틀에서 벗어나 나의 다음 단계를 보다 넓은 방향으로 탐색해 볼 수 있다는 것도 퇴사의 큰 장점 중 하나인 것 같다.

틀에서 나와 세상을 보면 세상에는 가능성투성이다. 

물론 가능성을 볼 수 있는 여유로운 마음이 있어야 보이는 것이겠지만.

'불안한 자유'
퇴사 상태의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표현은 이 단어일 것 같다.
이전 01화 6번째 사직서를 제출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