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GF- 엠비씨개판?
<제10화> 4 형식을 3 형식으로 바꾸기: MBCGF
<제10화>
4 형식을 3 형식으로 바꾸자, MBC개판으로~
개는 참 인간과 친하다. 너무 친해서 그런지 개란 존재는 꾸준히 욕과도 함께 살아왔다. 옛날옛적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심지어 글로벌하게.
오늘 좀 개를 사용해 보고자 판을 깔았으니 개의 등장에 당황들 하지 마시길.
"우리 저번 시간에 배운 영끌이 악몽, 현재분사 ~ing와 과거분사 ~p.p. 다들 기억하고 있겠지?"
"..."
어라? 저번 시간에 영끌이를 살려놓아서 그런지 텐션이 낮네.
이를 어쩌나 ㅜㅜ
"오늘은 4 형식을 3 형식으로 바꿀 때 일어나는 변화를 눈을 크게 뜨고 살펴보자고."
열심히 3 형식, 4 형식 설명하고 4 형식을 3 형식으로 바꿀 때 사람이 뒤로 가면 동사에 따라 각기 다른 전치가가 생긴다는 것에까지 이르렀는데...
엥? 애들 눈이 fish market(생선 가게)에서 본 고등어 눈인데?
"쌤, 왜 영어는 그따위에요? 이거 저거 쓰지 말고 그냥 한 개로 통일해서 쓰라고 하세요. 외우기 귀찮아 죽겠어요."
어어~ 이쯤 되면 막 나가자는 거지?
그래도 난 선생이니까 화내지 말고...
아이들 영어인생을 좀 재미있게 만들어 줄 사명을 안고 이 땅에 태어나신 몸이니.
"어~ 그래서 쌤이 너희들을 위해 준비했어. 개판을!"
"네? 개 뭐요? 쌤 지금 욕하신 거예요? 하하! 쌤 다 이를 거예요. 수업 시간에 욕했다고~"
아주 입이 귀에 걸려요 걸려~ 내 그럴 줄 알았어. 이제 아주 신들이 났구먼! 욕을 '개' 좋아하는 너희들이니 친구를 만난 것 같지?
헴헴, 이 녀석들에게 말려들지 말고 진지하게 가야겠다.
"자. MBCGF. 이거 읽어봐!"
"엠비씨지에프? 엠비씨그ㅍ? 엠비씨개판? 이게 쌤이 준비한 개판, 엠비씨개판이에요? 크크"
그래 일단 웃어라. 웃으면 복이 온단다.
"난 '우아한 인간이다'라고 자부하시는 분은 MBC골프로 읽으시고, 요즈음에 분노조절 장애 생겨서 분노폭발 일보직전이면 MBC격파로 읽으셔. 그래도 난 개가 좋다 하시는 분은 개판으로~ 히히. 각자 취향에 맞게 취사선택!"
"자~ 이제부터 잘 들어. ask 짝꿍은 of란다. MBCGF(엠비씨개판) 짝꿍은 for, 나머지는 외울 필요도 없어. 모조리 to를 쓰면 되니까. 쉽지?"
"......"
"아, 뭔 소린 줄 모르겠다고? 오케이. 그럼 다시 잘 들어봐. 4 형식은 '주어 + 동사 + 간접 목적어(사람,~에게) + 직접 목적어(~을,를)' 이렇게 쓰잖아.
그런데 이게 3 형식이 되면 '주어 + 동사 + 직접 목적어 + 전치사 + 간접 목적어(사람)' 이렇게 된단 말씀이지. 3 형식이 되면서 전치사가 새로 생겨나지. 여기까진 따라왔어?"
"어~ 네."
"좋아, 그럼 이때 생기는 전치사가 세 가지. 'of, for, to'가 있는데 아무거나 막 쓰는 게 아니고 앞에 나오는 동사 종류에 따라서 전치사를 다르게 쓴다는 말씀이야. 알아먹겠지?"
"네네, 선생님!"
헉! 갑자기 유치원에서 쓰는 말을. 어쨌든 계속 진행.
"이때 동사 ask가 나오면 전치사 of를 쓰는 거고, MBCGF(엠비씨개판)이 나오면 for를 써. 그리고 나머지는 무조건 to를 쓰면 되니까 따로 외울 필요도 없고.
Do you understand?"
"Yes, sir!"
나원 참. 내가 왜 sir냐? 그래도 맥이 끊기면 안 되니 그냥 전진.
"그럼 우린 이제 MBCGF(엠비씨개판)이 무슨 동사인지 알아야겠지? 자, M은 뭐게?"
"아 그거요? make요."
"그렇지"
아이들은 다 잡아낸다.
M- make, B- buy, C- cook, G- get, F- find를.
뭐 훌륭한 선생에 훌륭한 학생들이라 할 수 있겠다.
자, 이제 실전! quiz 시간이다. 소위 먹방 시간이지.
역시 캔디는 약발이 잘 듣는다.
난리가 난 아이들.
오늘도 전자칠판은 시끌벅적한 아이들 소음에 파랗게 질린 것 같다.
전자칠판을 위로하는 차원에서 자기 몸을 파랗게 질리도록 내어준 칠판에게 파랗게 문제를 써서 경의를 표해본다.
1. Stella gave me this present.
-> Stella gave this present ( ) me.
2. Rebecca made me these earrings.
-> Rebecca made these earrings ( ) me.
3. May I ask you a favor?
-> May I ask a favor ( ) you?
정답은 1.to 2. for 3. of
Thank you, 전자칠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