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윌레풀la sante Feb 18. 2024

나를 넓히면서

책의 이야기를 담습니다

당신이 삶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근거 경험을 어떻게 확장하느냐 하는 것이다. 당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감각을 확장시키는 경험을 의식적으로 찾아서 그것을 강화시켜라 (주 1).


우리는 얼마든지 원하는 방식으로 근거 경험을 구성할 수 있다. 힘을 불어넣는 방식과 목표 달성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해석하여 우리의 비전을 생각하자. 상상의 나래를 펼치면 과거의 한계를 훨씬 뛰어넘는 확신감과 비전이 생긴다고 한다. 과거의 머무르기보단 교훈과 힘을 불어넣는 근거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책을 읽음으로써 근거 경험을 배우고 믿음으로 키울 수 있다. 나의 관념을 뛰어넘는 일을 하며 자신의 가능성을 바라보고, 미래의 감정을 생각하여 의지력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하게 해야 한다.

상상할 때의 감정이 좋은 감정으로 이끌어주면 의지력보다 큰 추진력이 생기는 것 같다. 그래서 미래의 목표를 매일 상상하고 이뤘을 때의 감정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하는데 나는 매일 상상하긴 어려운 것 같다. 습관이 잘 안 되다 보니 눈에 잘 보이는 곳에 적어두고 무의식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자주 보면서 바꿔나가야 한다.


요즘은 나의 비전을 향한 루틴을 하고 있다. 루틴을 하며 꿈이 이뤄지는 날을 꿈꾸며 나의 길을 걸어간다. 걸어가면서 나의 감각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언젠간 그 감각이 오기를 기다리기보단 해나가야 하는데 그 감각은 어떻게 키울까.


그것은 내가 시도하지 않았던 일을 하는 것이 새로운 감각을 여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통해 새로운 나를 알아가야 한다.


요즘은 나를 알아가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 나의 가능성도 나일 텐데 나의 한계도 아는 것이 중요하고, 가능성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스스로의 감각을 믿고 살아가는 나를 만드는 데에 성장을 시켜야 하지 않을까.


스스로 판단하고 휘둘리지 않는 단단함은 감각을 열어 새로운 시도를 통해 얻는다. 새로운 시도를 해나가는 하루를 보내자.



Ps. 요일에 책의 이야기를 담습니다 :-)


주 1) 엔서니 라빈스 , 네 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2023, 넥서스BIZ


일, 수 - <책의 이야기를 담습니다> 브런치북 발행

화, 금 - <사람의 이야기를 담습니다> 브런치북 발행

목 - <향의 이야기를 담습니다> 브런치북 발행

매 달 12일, <성장 이야기를 담습니다> 매거진발행


*당신만이 가진 아름다운 향으로 아름다운 것들이 창조됩니다.*






이전 19화 벤저민 프랭클린 | 성공자의 덕목 - 평정, 겸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