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시드림 Jun 24. 2024

다들, 이기적으로 살길 바란다.

나는 누구에게도 상대가 원하지 않는 조언을 하지 않는 편이다. 어느 순간 조언이 아니라 잔소리가 될 수 있을 말은 나도 듣기 싫기 때문에.


그런데 최근에, 오랜 기간동안 알고 지냈던 20대 후반의 젊은 친구가 이제 이 일이 지쳐서 너무나 떠나고 싶은데도 쉽지 않게 버티고 있다는 것을 SNS로 알게 됐다. ‘떠나고 싶은데 내가 없으면 이 회사에 남은 일들은 어떻게 하나…’ 나도 어릴 때는 내가 없으면 업무 진행이 안될 것 눈에 뻔히 보이므로 사직의 의사를 마음 깊숙이에 넣어두며 내일은 말 해야지, 다음 달엔 꼭 말해야지 했던 적이 한 두 번이 아니어서 그 마음을 다 듣지 않더라도 너무나 그의 상황이 느껴졌다.


그저 ‘너무 힘들면 나를 찾아와서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한풀이라도 해라’ 말해줬는데, 정작 시간을 내려고 봐도 일단 내가 너무나 바쁜 것이다. 주말 내내 곧 있을 행사를 정리하다가 잠깐 짬이 나 그 친구에게 전화를 걸었다. 그의 상황은 내가 생각한 것과 별 다를 것이 없었다. 홍보팀 일을 혼자 다 하고 있고, 새로운 사람은 구해지지 않고, 퇴사 의사를 밝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결국 하루 더, 이틀 더, 하며 힘들게 일하고 있다는 내용.


내 20대를 오롯이 그 아이가 겪고 있는 것 같아서 마음이 좋지 않았다.




"너가 없어도 그 회사는 굴러가. 새로운 사람을 못 뽑으면 대행사에 업무를 주는 방식도 있고, 지금 업계에 너희 회사에서 뽑으려는 경력직을 찾는 게 제일 어려워서 누가 지원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쉽지 않을 거야.


그런데 그걸 인수인계까지 다 하고 나오려고 하는 니 맘도 나는 이해가 돼. 나는 어릴 때 다른 팀원들이 다 있었어도 내가 없으면 이 회사 굴러갈까 하는 오지랖을 너무 부렸거든... 있잖아, 다 굴러가더라. 내가 없어도. 어떻게든 적응하며 자기 할 일 하면서 사람 구해가면서 플랜 B, C를 만들면서 다들 해내.


지금 중요한 건, 내가 보기엔 너의 정신건강인 것 같아. 더 일을 하기 싫은 거. 엔터테인먼트 업계 지긋지긋하다, 다시 오고 싶지 않다. 하는 마음이면서 억지로 버티는 거. 그게 나중에 차곡히 쌓여서 나처럼 어느 순간 ‘증발하고 싶다’, ‘아무도 나를 찾지 않았으면 좋겠다’ 하는 때가 되면 번아웃보다 더 심한 게 와. 사람도 만나고 싶지가 않고... 근데 우리 일이 그렇잖아. 계속 누군가를 만나야되고, 표정관리를 해야 하고... 지나고 나서 보니 그때 내가 느꼈던 그 감정들이 심각한 우울증이었다고 하더라. 일을 쉬면서 상담이 필요한 때였는데... 그것도 모르고 나는 그냥 ‘존버 존버’ 하면서 버티기만 했어.


그런 마음으로 여기까지 와서 내 회사도 차리고 더 마음이 단단해 진 것도 맞아. 그리고 내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터득해서 이제 쉽게 마음의 스크레치가 생기지 않는 경지에 오른 것도 맞고.


그렇지만 각자의 선택은 각자가 하는 것이지 '나는 잘 버텨서 여기까지 왔으니까 너도 나보면서 더 해라, 더 버텨라, 그러면 여기까지 올 수 있다!' 할 수 없어. 여기까지가 한계다 싶으면 네 스스로 나오는 거야. 회사 눈치도 보지 말고, 배우들 생각도 하지 말고 내가 버리고 나온다. 나부터 살리자는 마음으로 떠나는 거야.


회사에 사람을 뽑을 시간을 충분히 줬고, 네 의사를 확실히 밝혔는데도 붙잡고 있는 거면, 제대로 한 번 더 기한을 주고 나는 이 시기까지 밖에 못 버티겠다고 다시 못을 박고 떠나. 떠나도 괜찮아. 네 마음이, 네 정신이 울부짖는데도 모른 척 하지마. 이기적으로 생각해. 그때만큼은 그래도 괜찮아. 너한테 이런 말이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대표님, 누구도 저한테 이런 얘기해준 사람이 없었어요. 그동안. 저한테 정말 꼭 필요한 말이 었어요. 감사합니다”



통화음 넘어 아이의 울컥하는 마음이 들려, 나도 살짝 울먹했다.


버티는 것은 중요하다. 어느 업계든, 채용이 조각난 사람을 내 사람으로 들이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자기 자신을 갉아먹으면서까지 3년, 4년 참고 있으라고 하고 싶진 않다. ‘일단 나부터 챙겨야지’는 남 생각 없이 혼자 이기적으로만 살라는 말이 아니다. 이타적인 삶을 살려면 내 몸과 정신의 밸런스가 제대로 갖추어졌는가를 짚어보는 것이 먼저라는 뜻이다.


다들, 이기적으로 살길 바란다.




이전 12화 5년을 함께 일한 파트너, 내가 먼저 손절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