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어리 대표 메건 May 19. 2024

[사업의 기초] 직원 월급주기2_19일 차

월급계산기 사용 방법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본래 오늘 보려고 했던 내용은 직원에게 월급을 줄 때 원청징수하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결국 전에 세금 공부하면서 봤던 원천세4대보험이라서

복습을 하는 것도 괜찮겠지만 완벽 숙지보다 시간 절약이 더 중요하므로 빠르게 다음으로 넘어가려 합니다.

오늘 볼 월급계산기는 저번 복식장부처럼 '자영업의 모든것' 존박님이 만들어 주셨고 감사히 사용하겠습니다!

처음 올리셨던 2017년 이후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거쳐 2023년 3월이 가장 최신 버전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저도 가장 최신 버전을 기준으로 정리했습니다ㅎㅎ




1. 월급계산기 사용 방법 (근로조건이 규칙적일 때)

근로조건이 주 단위나 격주로라도 반복적이면 사용.

기본적으로 직원 이름과 시급, 근로조건을 입력하고 직원의 이름으로 조회하면 끝임.


'직원 리스트' 시트

이름과 시급 작성.

직원 리스트 입력


근로조건

빨간 칸에 이름 입력하고 휴게시간을 뺀 요일별 근로시간 작성.

근로기준법상 4시간 일하면 30분, 8시간 일하면 1시간의 휴게시간을 반드시 줘야 함.

근로조건 입력

만약에 밤 10시부터 아침 6시까지 야간에 근로하면 '야간근로시간' 칸에, 근무조건이 격주로 다르면 오른쪽에 추가로 입력.


'월급계산' 시트

그리고 직원 이름만 입력하면 급여가 자동으로 계산됨. (짝짝짝짝짝)

월급 자동 계산

대신 '상시근로자수' 칸을 잘 확인해야 함.

입력되는 값이 5인 이상인지 미만인지에 따라 수당이 달라짐.

비과세급여도 넣을 수 있는데 응용편에서 설명.

(아,, 하는 김에 같이 공부해 버리려고 했는데 응용편을 못 찾겠네요ㅠㅠ)

과세급여가 나오는데 이거는 세전 급여고 공제해야 되는 내용 자동으로 확인 가능.

간이세액표도 새로 나온 걸로 반영했음.

2023년 간이세액표

(이 얘기는 2024년 간이세액표로 또 반영을 해야 한다는 의미일까요ㅜㅜ?

국세청에서 자료 받아 비교해 보니 차이는 없어 보이지만...퓨)


'임금명세서' 시트

들어가야 하는 내용 다 있음.

임금명세서


'근로계약서' 시트

근로계약서도 자동으로 만들어짐.

근로계약서

이건 의무고 근로계약서 안 써서 직원이 노동부에 신고하면 과태료가 아닌 벌금임.

직원이 신고하면 무조건 형사처벌 기록이 다 남음.

근로기준법은 합의해 주면 형사처벌 중에 거의 유일하게 없어질 수 있다고는 함.

합의를 안 해주면 무조건 처벌돼서 벌금형 받고 전과자 되는 거임.

근로계약서를 안 쓰면 굉장히 불리해짐.

직원 1명당 최대 500만 원까지 벌금 나옴.


고용노동부에서 올려준 표준 근로계약서 있는데 더 어려운 것 같음.

필수 내용 다 들어가 있으니까 이거 쓰면 됨.



2. 월급계산기 사용 방법 (근로조건이 불규칙할 때)

근로조건이 날마다 매번 달라질 때 사용.

사용 방법은 똑같음.

 

'직원 리스트' 시트

이름과 시급 작성.


'근로조건' 시트

여기가 다름.

빨간 칸에 이름 쓰고, 실제 일한 날짜별로 입력함.

근로조건 입력

달마다 30일까지인지 31일까지인지에 따라서 추가 칸에 입력을 해줘야 함.

그날 근로를 하지 않았어도 반드시 써야 함.

결과가 달라짐.


근로조건 추가 입력 예시

주휴수당 해당하면 o, 없으면 지움.

유급휴일을 주기로 했으면 '유급휴일근로시간' 칸에 시간 써줌.

연차를 쓰면 '총근로시간'에는 연차, '유급휴일근로시간' 칸에 해당하는 근로시간을 씀.

사업장의 휴일은 5월 1일 근로자의 날과 사업자랑 근로자랑 근로계약할 때 쉬기로 한 날이 있음.

일주일에 하루 이상 쉬기로 해야 함.

그날 일을 했다면 휴일이고 '휴일근로 여부' 칸에 o, x 입력.

근데 법이 크게 바뀌어서 5인 이상 사업장은 일요일을 뺀 빨간 날 다 휴일임.

관공서의 공휴일을 일반 사업장에 확대 적용시킴.

그래서 3월 1일에 일을 한다면 8시간까지는 0.5배 더 주고, 넘는 건 2배 줘야 함.

연차수당은 남은 연차 수에 하루에 계약한 근로시간 적어주면 자동 계산 가능.


'월급계산' 시트

월급 계산 결과

원천세 신고 때문에 기준이 달라서 상용근로자, 일용근로자 구분이 필요함.

여기서는 상용근로자를 대상으로 함.


'급여지급대장' 시트

직원에게 휴게시간 빼고 총 근로시간 몇 시간인지 직접 작성하게 함.

이 내용 그대로 '근로조건' 시트에 입력하면 됨.

급여지급대장




침대에서 뒹굴뒹굴 거리다가 느지막이 일어나 부렀네요..

그래두 일요일이니까 ^.~ ㅋㅎ


오늘 내용은 꼭 필요한 분 아니시면 재미 없으실 것 같아요ㅋㅋ

회계(장부)도 다른 글에 비해 인기가 덜했어요ㅋㅋㅋㅋ 전 매우 만족했지만ㅎㅎ

근데 이번에는 뭔가 다 끝내고 나니까 평소처럼 뿌듯하다기 보다는 흠 비과세 급여 부분 그냥 넘어 가서 그런가 굉장히 찜찜...


일단 월급계산기 엑셀 파일 역시 수정 금지, 배포 자유라고 하셔서 원본 그대로 올립니다ㅎㅎ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도 잘 열려요!


가장 좋은 건 근로계약서도 자동으로 만들어진다는 것 같아요.

그래도 안에 무슨 내용이 있는지, 필수인지는 알아둬야 될 것 같아서 내일은 근로계약서에 대해 공부하려 합니다.

저도 몇 번 써봤지만 그냥 그렇구나 하고 넘겼었기에...

무엇보다 다가오는 6월부터 함께 일하기로 한 귀한 직원분이 계신 만큼 만반의 준비를 하고 싶네요ㅎㅎㅎ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알찬 하루 보내러 출발~!






출처: 네이버카페 '자영업의 모든것', 엑셀 월급 계산기 (5인미만/이상 모든 사업장용 / 임금명세서 / 근로계약서 자동작성). 블로그 '자영업의 모든것', 4대보험, 주휴수당, 시급계산?  이제 끝내주는 월급계산기로 손쉽게 확인하세요!. 유튜브 '자영업의 모든것', 자영업자라면 꼭 알아야 할 월급계산기! 가장 간편한 사용법과 팁! (완전 무료).

매거진의 이전글 [사업의 기초] 직원 월급주기1_18일 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