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소한 행복 Feb 05. 2024

내 나이 스무 살

시와 그림으로 여는 아침

내 나이 스무 살


내 나이 스무 살

나는 파릇파릇한 새내기 대학생

자유로움과 설렘으로 가득한 나이


우리 엄마 나이 스무 살

봄꽃처럼 예쁜 나이

운명처럼 한 사람을 만나

감히 결혼이라는 걸 약속한 나이


내 나이 서른

나는 한 사람의 아내

한 아이의 엄마

그리고 문득 떠오른 엄마 생각


우리 엄마 나이 서른

초등학교에 입학한 딸

홀로 버스에 태우고

서둘러 출근하는 집안의 가장


내 나이 마흔

나는 어느새 세 아이의 엄마

하루 종일 바쁘고 분주한 나날들

잠든 아이들을 매만지며

또다시 엄마 생각


우리 엄마 나이 마흔

두 명의 고등학생의 엄마

새벽의 어둠을 가르며 나가

달빛과 함께 돌아와서

잠든 우리를 쓰다듬었던 엄마의 거친 손


저기 엄마가 걸어온다.

오랫동안 그 많은 짐들을

홀로 어깨에 짊어진 채로

고작 내 나이였던 나의 젊은 엄마가




엄마의 삶은 쉽지 않지요?

저도 서른에 엄마가 되었고 그제야 제 엄마가 보이기 시작했어요.

자기중심적인 세상에 살다가

엄마가 되고 나니 그동안 엄마의 자리가 얼마나 힘들었을까 하는 게 보이더라고요.

엄마로서 살아가는 게 어려운 일이지만

제 이전 세대에 비하면 저는 그나마 나은 거구나 싶어요.

저희 엄마는 저보다 훨씬 더 어린 나이에 결혼을 하셨고

육아, 가사, 직장에 항상 바쁘신 분이셨거든요.

그 힘든 시간을 온전히 이해하진 못하겠지만

시간을 따라 엄마의 자리를 느끼며 엄마를 더 이해하게 되네요.


한 주의 시작입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그림 - <엄마와 딸> 커버 사진 참고




이전 08화 겨울과 봄의 사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