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리나 Nov 30. 2024

보이는 것보다 중요한 무언가

아이의 가치는 외적인 부분으로만 판단할 수 없다

아이를 양육한다는 건 아이가 어른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도와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아이가 성장하여 스스로의 삶을 꾸려나가기까지 양육자의 역할이 아주 중요하다. 양육자가 아이를 어떻게 양육하느냐에 따라 아이가 아이만의 사회로 나가 사람들과의 관계를 만들어나갈 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며 아이의 외적인 부분만을 양육자가 강조한다면 아이는 자라면서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그 사람의 외적인 부분만으로 그 사람을 평가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판단할 때 자신의 외모, 옷차림에 따라 자신의 가치가 다르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물론 살아가면서 외적인 부분을 무시할 수는 없다. 처음 사람을 만날 때 첫인상에 대한 판단은 그 사람의 외적인 부분과 표정을 보니까.

하지만 연 그것이 맞는 것일까.

아이를 양육하는 건 정답이 없다. 이건 모든 양육자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모든 양육자들은 내가 성장시키고 있는 이 아이를 바르고 사랑스럽게, 아이가 사회에 나갔을 때 사람들에게 미움이나 외면받지 않기를 바랄 것이다.

아이의 외적인 부분만 가꾸어주지 말자.

아이는 양육자가 알려주는 모든 것을 흡수하며 성장한다. 아이가 성인이 되어 사회로 나왔을 때를 위하여 아이의 내적인 부분도 가꿀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