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밤의라일락 Aug 10. 2024

보고 싶은 사람이 꿈에 나왔다

그리운 마음만으로 너무 좋은 여행을 했다

 자주 꿈을 꾸는 편은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꿈 = 진짜 수면 중 꿈을 말한다). 잘 기억나지 않는 존재감 없는 꿈을 꾸거나, 꿈을 꾸더라도 막 판타지 같은 것은 아니어서, 잠에서 깨더라도 그 꿈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일은 많이 없다. 


 그나마 기억에 남는 꿈은 어릴 적 에이치오티와 놀이공원을 갔던 꿈인데, 친한 여자친구와 함께 내가 살던 지역의 놀이공원에 갔는데, 분명 시작할 땐 내 친구였는데 어느 순간 친구가 에이치오티 멤버로 변해있던 것이다(?) 토니 안인지 강타였는지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클럽 에이치오티였던 나는 너무나도 행복해서 놀이공원이 끝날 때까지 신나게 놀았던 기억이 난다. (내 친구는 도대체 어떻게 에이치오티로 변한 것일까?) 


 한 번은, 알고 지내다 헤어진 후배가 내 꿈을 꾸었다며 오랜만에 연락해 온 기억이 있다. 평소에 사적인 연락을 많이 하던 사이는 아니었기에 더 기억이 났다. 내 꿈을 어떻게 꾼 것인지, 좀 나쁜 쪽으로 꾼 것인지, 잘 지내시냐며 별일 없냐며 계속 물어봐서 안심시켜 주었다. 다행히 그 시점에 나는 아무 일도 없었고, 그 후로도 한참 아무 일 없이 평안했던 기억이 있다. (그 친구는 나에 대해 안 좋은 예지몽 같은 것을 꾼 것일까?) 결론적으로 반가운 친구와 안부도 나누었고, 그 시점 언저리에 나쁜 일은 없었으니 다행이다. 어쩌면 그 친구가 그렇게 말해준 덕에 나에게 올 뻔했던 액운이 나를 비껴갔을지도 모르겠다. 

 

 어제는 달랐다. 보고 싶은 사람이 꿈에 나왔다. 정말 오랜만에 꾼 꿈이었고, 정말 오랜만에 인물이 등장한 꿈이었다. 꿈속에서 나는 프랑스인지 다른 유럽인지 모를 어떤 나라를 여행하고 있었는데, 여행지에서 불현듯 우연처럼 그 친구를 만난 것이다. 반가운 마음에 한참을 이야기했고, 각자 일행이 있기에 일단 헤어졌는데, 무슨 비포 선라이즈라도 되는 것처럼 - 혹은 패스트 라이브즈라도 되는 것처럼 - 어느 순간부터 각자 혼자가 되어서 함께 그 나라 여기저기를 즐겁게 여행한 것이다. 


 우리는 타려고 했던 기차도 일부러 놓치고, 여러 가지 보고 싶은 마음이 더해져 계속해서 여행의 시간이 길어진 기억이 난다. 내가 어디를 가자고 하면 그 친구가 따라오고, 헤어질 무렵 그 친구가 어딜 가겠다 하면 내가 또 흔쾌히 따라갔다. 그러다 어느 순간 그 친구의 얼굴이 요즘 방영되는 가브리엘에 나오는 박보검으로 변했는데(?) - 꿈은 이렇게 맥락이 없다 - 나는 박보검으로 변해버린 친구랑 유럽 곳곳을 즐겁게 여행했고 그러다 스르르륵 꿈이 끝나 잠에서 깨어버렸다. 잠에서 깨고 난 후에도, 도대체 그 친구가 왜 내 꿈에 나왔지 하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그 친구는 내가 정말 아끼던 친구였으니까. 아마도 많이 보고 싶은 마음이 더해져, 하지만 보지 못하는 마음이 더해져 어느 순간 내 꿈으로 불쑥 찾아왔나 보다. 


 얼마 전 다시 본 드라마 호텔 델루나에서는, 몽상통화라는 것이 있어서, 델루나 사장 장만월(아이유)의 허락을 받으면 살아있는 사람 꿈에 나와 메시지를 전할 수가 있다. 그리고 그 꿈을 꾸고 나면 원귀는 원념을 풀고 천국으로 떠나고, 살아있는 사람은 또 나름대로 새롭게 살아갈 수 있다. 물론 우리 둘은 멀쩡히 살아있지만, 나는 이 꿈이 장만월이 허락해 준 몽상통화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웠던 마음이 이것 만으로도 일부 해결되었으니까. 꿈을 깨고 나서 좋은 영화를 한편 본 것처럼 여운이 남았다. 


 예전에 그런 글을 본 적이 있다. 꿈이라는 것은 내가 하고 싶은 것, 요즘 경험한 것, 강렬했던 기억, 내가 해소하지 못한 것들이 섞여서 꿈으로 나타난다는 말. 내가 가고 싶은 여행과, 내가 채우지 못한 그 친구와의 관계가 마음속 깊은 곳에 남아 이런 꿈으로 나타난 것일까? 앞으로도 나는 그 친구와 그런 여행을 하지는 못할 테지만, 보고 싶은 마음만으로 너무 좋은 여행을 했다.

이전 08화 1점이면 뭐 어때, 올림픽은 계속되잖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