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의 기후와 건강
금궤진언론편(金匱眞言論篇)1
1. <금궤진언론편>은 석곡 선생 현토본의 세 번째 권이다. 상자 궤(匱). 금궤(金匱)는 철판으로 만든 궤로, 귀중한 서적을 보관하는 데 쓴다. 금궤진언은 금궤에 넣어 둘 참된 말이라는 뜻이다. 권3 <금궤진언론>에서는 우리 몸의 오장(五臟)이 사계절과 상응하는 것에 관해 논술한다.
황제가 물어 말했다. 하늘에는 팔풍(八風)이 있고, 경맥에는 오풍(五風)1이 있다는데, 무엇을 말하는 것입니까?
黃帝問曰: 天有八風, 經有五風, 何謂也?
1. 오풍은 간풍(肝風), 심풍(心風), 비풍(脾風), 폐풍(肺風), 신풍(腎風)을 가리킨다.
기백이 대답하여 말했다. 팔풍이 나쁜 기운을 생겨나게 하여, 경락의 바람이 되었고, 오장를 건드리면, 나쁜 기운이 병이 나게 합니다. 이른바 사계절이 이김을 얻는다는 것은 봄이 긴 여름을 이기고, 긴 여름이 겨울을 이기며, 여름이 가을을 이기고, 가을이 봄을 이기는 것입니다. 이른바 사계절이 이긴다는 것입니다.
岐伯對曰: 八風發邪, 以爲經風, 觸五藏, 邪氣發病. 所謂得四時之勝者, 春勝長夏, 長夏勝冬, 冬勝夏, 夏勝秋, 秋勝春. 所謂四時之勝也.
동쪽 바람은 봄에 많이 부는데, 병이 나면 간에서 생기고,1 수혈은 목덜미에 있습니다.2 남쪽 바람은 여름에 많이 부는데, 병이 나면 심장에서 생기고, 수혈은 가슴과 옆구리에 있습니다.3 서쪽 바람은 가을에 많이 부는데, 병이 나면 폐에서 생기고, 수혈은 어깨와 등에 있습니다. 북쪽 바람은 겨울에 많이 부는데, 병이 나면 신장에서 생기고, 수혈은 허리와 넓적다리에 있습니다. 가운데는 흙이니, 병이 나면 비장에서 생기고, 수혈은 척추에 있습니다.
東風生於春, 病在肝, 兪在頸項. 南風生於夏, 病在心, 兪在胸脇. 西風生於秋, 病在肺, 兪在肩背. 北風生於冬, 病在腎, 兪在腰股. 中央爲土, 病在脾, 兪在脊.
1. 동풍이 불면 간의 기운이 일어나는데, 간의 양기가 지나치면 간기(肝氣)가 지나치게 간화(肝火, 간에 생기는 열)가 지나치게 왕성해져서, 봄에 간염 또는 눈이 붉어지거나[간과 눈은 연결되어 있다] 뇌출혈이 잘 발생한다. 중의학에서는 눈에 떨림이 있는 것은 간에 바람이 든 때문으로 본다.
2. 대답할 유(兪). 이 글자는 경혈 이름 수(腧) 자와 통한다. 곧 수혈(腧穴)이다. 수(腧)는 운송하다[輸]를 뜻하고, 혈(穴)은 구멍이다. 수혈[혈자리]은 기혈(氣血)이 운송되어 쌓여 있는 곳이며, 또한 외부의 나쁜 기운이 인체로 침입하는 통로이다. 장부에 병이 있으면 그에 상응하는 수혈에 민감하여지거나 눌러서 아픈 등의 이상한 반응이 나타나며, 이러한 혈자리[수혈]에 침이나 뜸을 뜨면 상응하는 장부의 병변을 치료할 수 있는 곳이다.
3. 가슴 흉(胸). 겨드랑이 협(脇). 넓적다리 고(股).
그러므로 봄 기운은 병이 나면 머리에서 생기고,1 여름 기운은 병이 나면 장(臟)에서 생기며,2 가을 기운은 병이 나면 어깨와 등에서 생기고,3 겨울 기운은 병이 나면 사지에서 생깁니다.4
故春氣者病在頭, 夏氣者病在藏, 秋氣者病在肩背, 冬氣者病在四支.
1. 봄에 동풍이 불면 간의 기운이 일어나는데, 간의 기운이 과도해지면 그 현상이 목덜미에 나타나며, 이 목덜미라는 방어선이 뚫리면 간의 기운이 머리로 올라와, 편두통이 생긴다.
2. 여름에 남쪽에서 불어 오는 뜨거운 바람과 열사(熱邪, 뜨거운 속성을 지닌 나쁜 기운)은 심장을 상하게 한다.
3. 가을에 서쪽에서 불어 오는 바람의 스산한 기운이 폐를 상하게 하여, 그 현상이 어깨와 등에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