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경 May 02. 2024

#6. 너를 만나고, 너를 보내고

잘 가. 내 사랑.

드디어 봄이 되었다. 

얼마나 기다리던 따뜻한 봄이었던가.

알콩이는 건강하게 자라주었고, 어느덧 34주에 접어들었다. 

몸무게도 2kg 가까이 늘었다.

알콩이가 자란 만큼 나의 배 역시 커져만 갔다.


내 생일을 이틀 앞둔 3월 12일.

잠을 자고 아침에 눈을 뜨자 무언가 ‘왕’ 하고 쏟아져 나오는 것이 느껴졌다.

양수였다.

배가 터져서 출산한다는 말이 무슨 뜻일지 바로 알아차릴 수 있을 만큼 배가 커져 있던 상태였다.

서둘러 짐을 싸고, 친정엄마에게 전화를 드리고, 한동안 떨어져 있을 첫째에게 진한 포옹을 한 후,  

집을 나섰다.


교수님께서 최대한 빨리 수술할 수 있는 시간을 잡아주셨고, 긴급수술 준비에 들어가셨다.

지금 생각해 보면 단순한 수술이 아니었고, 출산하자마자 알콩이는 바로 신생아중환자실로 향해야 했기에 여러 과의 협업이 필요했을 텐데 다행히 1시간 후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양수가 터지자 어마어마한 진통이 찾아왔다.

첫째를 출산할 때, 임신중독증으로 긴급 수술했던 터라 출산 진통을 경험해 본 적이 없던 나였다.

고작 1시간의 진통이었지만 


으. 이 아픔이란.


출산하기도 전에 통증 때문에 알콩이가 잘못되지 않을까 걱정이 될 정도였다.

신랑의 손을 잡고 다 잘될 거야 눈으로 인사한 후, 난 수술실로 향했다.     




수술에 들어가기 전,

잠깐의 대기시간.


혼자 차가운 수술대에 덩그러니 누워있으니 그제야 정신이 차려졌다.


   ‘이제 만나는구나. 이제 떠나는구나.’


알콩이를 만난다는 생각보다 이제 더는 달콩이와 함께 할 수 없다는 사실에

하염없이 눈물이 흘렀다.


만나기만을 기다렸는데, 

떠나보낼 수 없는 복잡한 마음이 뒤섞였다. 


나의 모든 임신 과정을 함께 해주셨던 레지던트 선생님이 들어오셨다.

이제 곧 마취가 시작될 것이고, 교수님은 그 이후에 오신다고 하셨다.

나는 선생님의 손을 잡고 교수님께 꼭 말씀드리고 싶었던 것을 전해달라고 부탁드렸다.


    “교수님. 드디어 아기들이 태어나요.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달콩이. 

     세상으로 나오게 되면 좋은 곳으로 잘 가라고.

     달콩이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수술은 성공적으로 잘 끝났다.

34주 4일. 2.2kg.


아주 작고 소중한 우리 알콩이는 신생아중환자실로 향했고, 

달콩이는 내 곁을 떠났다. 


교수님께서 오셔서 앞으로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 주셨다.

알콩이는 신생아중환자실에서 건강 상황을 확인하기 위한 다양한 검사들이 실시될 예정이고, 검사 결과는 일주일 후 알 수 있다고 하셨다. 알콩이의 퇴원은 일정 주 수(36주)와 일정 몸무게(2.5kg)를 넘기고 건강상 문제가 없을 때 가능하다고 하셨다. 

그때까지는 인큐베이터에서 자라야 했다.


그리고 건네신 말씀. 


출산 직전 내가 드렸던 부탁 잘 전달받았다고.

달콩이를 마주했을 때, 

교수님을 비롯한 수술실에 있는 모든 의료진이 묵례로 기도해 주셨다고.

잘 보내주었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감사합니다...” 


이제는 정말로 떠난 달콩이를. 

이제는 진짜로 보내줘야 했다.     




외할머니가 돌아가셨다.

오랫동안 아프셨는데 나의 출산 다음 날 돌아가셨다.

사실 출산 전 주말 외할머니가 급속도로 안 좋아지셔서 엄마가 외할머니가 계신 지방으로 가셔야 하는 상황이었는데, 웬일인지 다시 좋아지셔서 며칠 더 사실 수 있을 것 같으니 내려오지 않아도 된다고 연락이 왔다고 했다.

외할머니는 그때 하늘을 날아다니시며 자손들을 한 명 한 명 찾아가시지 않으셨을까.

그러다 우리 예쁜 손녀 민경이에게 왔다가 곧 출산할 것을 아시고

온 가족이 본인으로 인한 슬픔이 아닌, 

새 생명의 탄생을 축하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그래서 생을 더 이어가신 것이 아닐까.


할머니와 달콩이. 

모두가 사무치도록 그리운 날이었다.      



   “할머니. 우리 달콩이 만났어? 

    하늘에서 만나면 함께 손 붙잡고

    외롭지 마세요.

    건강하게 행복하게 웃으며 지내야 해요.”


   “경아. 아무 걱정하지 마래이. 다 잘 될끼다.”           










이전 05화 #5. 이제 어떻게 되는 거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