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씨 Sep 22. 2024

MZ며느리의 공황장애 극복기

결혼은 둘만 좋아서 하는 게 아니었다.(10)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회복 중이다.

나의 공황장애와 불안장애가 언제쯤 회복될지는 모르겠다.

나와 시댁의 관계가 개선이 될는지도 사실 잘 모르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남편을 사랑한다.

남편의 책임감과 성실함, 가치관과 성격만 보고 결혼한 나로서는

시댁으로 인해 마음고생을 하면서도 남편을 원망한 적은 없다.

아이러니하다.


어떤 사람이 보기엔 바보 같다고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결혼은 집안 대 집안의 만남이라고도 할 수 있으니.


나의 건강과 멘털 회복을 위해 당분간도 시부모님과의 접촉은 최대한 자제할 것 같다.

이런 날 이해해 주실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왜냐면 나에게 괜찮냐는 말 한마디 건네주시지 않는 분들인 걸 아니까.

그래도 가장 중요한 건 나와 남편과의 관계니까.


공황장애도. 남편과의 관계도.

무기력증도 느리지만 천천히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보려고 한다.

부모님 중심이 아닌 부부중심으로 잘 해결해보려고 한다.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만들어 나가는 것이니까.


나의 공황장애는 아직도 극복 중이다.




이전 09화 MZ며느리의 공황장애 극복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