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줄리 Aug 05. 2024

우리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나만의 To do list 만들기

인간은 목표지향적이다.

아이러니하게도 현실에 안주하고 싶으면서도 (안정성) 앞으로 나아가고 싶어한다 (발전).


대학교만 봐도 그렇다. 우리는 수능이라는 입시를 치르고서 대학교에 힘겹게 입학한다.


그럼 당시에는 목표가 없어지만, 동시에 불안하기도 하다.

이렇게 살아도 되는걸까 목표없이?


그러면서 대외활동, 동아리 여러 가지를 탐색하고 앞으로 인생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된다.


나는 그래서 인생은 퀘스트라고 생각한다. 끊임없는 퀘스트.

하지만 중요한 것은 남이 정해주는 퀘스트가 아닌 내가 정하는 퀘스트여야 한다.


즉, 내가 정하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1.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비전보드를 통해 큰 목표에서 작은 목표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전보드는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을 그림으로 나타내고 글로 표현하는 것이다.


자산, 건강, 커리어, 가족 등 여러가지 주제 모두 포함될 수 있기에 내가 원하는 미래의 내 모습을 그려보면 된다.


나는 '숫자'로 표현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산의 경우 숫자로 표현할 수 있지만 그 외의 것은 아래와 같이도 나타낼 수 있다.



나는 몸무게 @@ kg, 체지방 지수 @@, 당수치 @@ 을 유지하면서 주 3회 꾸준히 운동을 해 저속노화를 실천하고 있을 것이다.

나는 @@@@년까지 이직을 @회 하여 커리어를 개발시킬 것이다.

나는 @@@@년까지 순자산 @@억을 달성해서 은퇴할 것이다.

나는 @@@@년 이내에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다른사람에게 나누어주는 강의활동을 연간 *회 할 것이다.



사실 우리는 매일매일 살아가는데에 바빠서 생각보다 미래를 생각할 기회가 많이 없다. 그러다보니 갑자기 생각지 못했던 문제가 생기면 당황하기 마련이다.


때문에 이러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에 도움이 된다.




2.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하위 목표들을 설정하고 일간, 주간, 월간 목표를 점검하는 것을 추천한다.


살다보면 매일 하는게 어려울 수 있지만 하나라도 설정하고 해내는 경험을 해보는 것은 중요하다.


나는 어플을 통해 To do list를 매일 설정하고 위젯으로 바탕화면에 표시해서 내가 항상 체크하도록 한다.


예를들어 나는 올해에는 애드센스 블로그 수입을 얻는 것을 우선적인 목표로 설정했는데 아래와 같이 월간, 주간 목표를 적어볼 수 있다.


월간목표: 8월에는 50달러 달성을 목표로 한다.

주간목표: 1주에 11-13달러 달성을 목표로 한다.

일간목표 (1): 트래픽이 많은 금~토는 일 2달러, 나머지는 1~1.5달러 정도를 달성 목표로 한다.

일간목표 (2): 트래픽을 증가하기 위해 외부 유입활동을 하루에 최소 5개를 한다.

일간목표 (3): 회고를 위해 활동하는 카페에 1주일에 한 번씩 블로그 작성을 회고한다.


나는 성격상 또 J이기 때문에 이렇게 나름의 세부 목표를 세워두고 Daily To do list를 지워나가는 것이 뿌듯하다.


요즘 시중에 To do list 작성 가능한 무료 어플이 많으니 이 부분을 참고해서 하자 (다이어리 따로 구매하지 않도록^-^)



3. 목표를 달성했다면?


목표를 달성했다면 나에게 작은 보상을 하길 바란다.

비록 작은 목표일지라도 달성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고 그러한 자신을 돌봐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7월 한 달을 블로그 챌린지를 진행하면서 꼬꾸라졌던 수익이 회복하는 방향으로 바뀌었고, 강의에서 MVP에도 선정이 되었다.


그래서 나에게 준 보상은 바로 8월 애드센스 멤버십을 결제한것!


이건 사실 7월 애드센스 수익으로 퉁친다고 생각하고 더 큰 수익을 위해 투자한 것이고,

사실은 배우자와 작년부터 고민하던 정말 유명한 신점집 예약을 했다 하핫.


이게 정말 보상이고, 100% 신뢰하지는 않지만 앞으로의 방향성이나 내가 좀 더 챙겨야 할게 있는지 점검차 재미삼아 가보려고 한다.




목표라는게 어떻게보면 추상적이지만 나에게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공해주는 기준이 되기도 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하는 것은 돈이 들지 않기 때문에 가만히 있는 것보다 가치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특히 목표를 미래와 연결지으면서 비전보드를 만들고 세부화 하는 과정에서 이를 느낄 수 있었는데 퓨처셀프 책을 읽고서도 동일한 감상을 할 수 있었다.


퓨처셀프는 워낙 유명한 책이고, 삶의 방향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꼭 읽어볼만한 책이다.


나는 연초에는 꼭 리마인더로 재독을 할 예정이다.





이전 03화 숨만 쉬어도 나가는 돈이 이만큼이라고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