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1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도둑맞은 집중력을 되찾는 해설이 있는 음악회>

상상력과 집중력을 키우는 클래식, 오류아트홀 클래식의 봄 시즌 3

by FM경비지도사 Mar 27. 2025

휴대폰 못 놓는 당신이라면, 이 공연 추천합니다 - 오마이뉴스


영국 기자 요한 하리가 쓴 ‘도둑맞은 집중력’은 2023년 최고의 화제작입니다. 집중력 위기의 시대에 삶의 주도권을 되찾으려는 사람들이 세계적으로 많았다는 말입니다. 디지털기기에 빼앗긴 집중력을 되찾으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지만,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얼마 전 카페에서 어린 남매의 모습을 보고 조금 놀랐습니다. 하는 행동이나 앉은 자세가 어른들과 똑같았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어른의 거울입니다. 자극적인 콘텐츠에 빠져서 집중력을 잃어버린 어른들의 모습이었습니다.     

<공연장을 찾은 가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공연장을 찾은 가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충주 용산동 행정복지센터는 민원실에서 클래식 음악을 틀어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민원인들에게는 편안함을 주고 공무원들에게는 업무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클래식 음악은 집중력과 상상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저는 지난 토요일에 중3 아들과 함께 클래식 공연을 관람했습니다. 휴대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아들이 조금이라도 다양한 경험을 하기 바라는 마음에서 함께 공연장을 찾았습니다.     


오류아트홀에서 열린 공연은 ‘첼리스트 박건우와 함께하는 해설이 있는 음악회, 클래식의 봄 시즌3’이었습니다. 첼로 박건우, 바이올린 김지윤, 소프라노 이민정, 피아노 조영훈 4명의 최정상 아티스트가 슈만과 브람스의 주옥같은 명곡을 연주하고 노래했습니다.     

<앵콜곡을 준비하는 출연진><앵콜곡을 준비하는 출연진>

클라라 슈만과 로베르트 슈만의 사랑 이야기에 요하네스 브람스가 더해진 클래식 해설은 흥미진진했습니다. 93.1 클래식 FM의 공개방송 같은 친숙한 풍경에 객석을 가득 채운 관객들은 박수와 환호로 응답했습니다.     

연주가 끝날 때마다 박수를 치는 아들을 보고 조금은 마음이 놓였습니다. 어렸을 때 피아노를 배웠던 아들이 다시 음악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구로문화재단이 준비한 다음 공연은 우리동네 음악회로 서울시립교향악단과 함께합니다. 다음 달 29일(화)에 오류아트홀에서 열리는 우리동네 음악회는 전석 무료입니다. 많은 사람이 공연장을 찾아서 스마트폰을 잠시 꺼놓고 클래식 연주를 감상했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관광문화 경유지 충남 예산>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