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연재 중 콩대 22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예랑 Jul 05. 2024

쪽몽유도원도

21. 영상 30도. 장마철.

  "짧은 글을 쓰는 것에 재미가 들리면 안 되는 거야."

  지난번 선생님의 말씀이다. 





  계단을 내려오며 짙은 수목을 보았다. 물먹은 머리채마냥 서로 얽혀 선 수목. 저것들이 무엇을 가리려는가 머리를 맞대고 겹겹이 모여들며 서 있다. 가만가만 보니 욱은 수목이 미처 가리지 못한 어딘가, 꼭 이 빠진 것만치 트여 있다. 고 까만 골. 새까만 어둠. 그 안에 무엇이 있나. 그 틈에서 무엇이 벌어지는가 자세히 들여다본다. 우림羽林. 나는 우림에 살았다. 우림의 밤을 맞은 사람은 안다. 저 시커먼 속은 영영 알 수가 없다. 결코 모른다. 새까만 골을 바라보면 고 안의 것이 나를 본다. 나를 안다. 그러니 기이함으로부터 서둘러 고개를 돌려야 한다. 나는 아무것도 못 본 것이다. 그러나, 나는 우림과 같은 수목에 취하여 집요한 범과 같은 눈으로 까만 골을 들여다본다. 실낱과 같이 눈을 뜨고 가만가만 들여다본다. 

  그것은 나만 볼 수 있는 소설小舌, 그 때문이다. 


  저것들이 무엇을 가리려 저리도 머리를 맞대고 있는가. 아득하니 골몰하다 우는 새에 정신이 깨어 뒤로 물러선다. 기실은 잔뜩 물먹은 수목 풍광에 내 발이 얽힌 것. 나는 뒤로 물러서 온 풍광을 바라본다. 새까만 골은 거대한 한 폭, 그 안의 어느 점. 어디서 들려오는지 모를 새의 소리. 결국은 모두가 합일合一이다. 



  다시 길을 걷는다. 이제 더는 아이들의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아이들의 뜀박질도 보이지 않는다. 종이부시

終而復始. '네 속에 있는 것이 다 나와야 진짜 이야기가 나오는 거라.'




 

  "짧은 글은 재미가 있지, 아주 재미가 있어. 그래도 소설小說써야지 않겠냐. 알겠느냐?"

  지난번 선생님의 말씀이다.



오늘의 추천 앨범은 Ernestine Stoop가 연주한 Tapdance입니다.

이전 21화 짹짹 찌르르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