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싱가폴에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아마도 세계 어디에서나 가장 용이한 일 중 하나일 것이다. 외국인으로서 법인 설립이나 개인사업자 등록에는 제약이 거의 없으며, 유동인구 밀도와 지리적 위치 등 측면에서 이보다 더 이상적인 환경은 없을 것이다. 물론, 높은 물가와 월세는 고려해야 할 부정적인 요소일 수 있다.
싱가폴에서는 세 가지 유형의 사업자 등록 방법이 있다.
첫째는 개인사업자이다. 내국인과 영주권자는 소규모 사업을 시작할 때 이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사업자 등록은 1시간 안에 완료될 수 있다.
둘째로, 싱가폴 워킹 비자를 소지한 가족 (DP) 비자 소유자들에게는 주로 Limited Partnership의 회사 설립이 권장된다. 이는 합법적으로 다양한 파트타임 업무를 수행하는데 적합한 형태이다.
마지막으로 법인 설립이 있다. 법인을 설립하면 법인 소속으로 워킹 비자를 취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세 가지 방법 모두 빠르고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지만, 위 세 가지 사업자 등록을 모두 해 본 내 경험상 가장 복잡한 과정은 법인 설립이다. 이에 대한 순서를 설명해 보겠다.
1. 회사명 등록
먼저, https://www.acra.gov.sg 에 접속하면, 웹사이트 중간 부분에 "Login to BizFile+" 아이콘을 찾을 수 있다. Sinpass를 사용하여 개인 사용자로 로그인한다. (Sinpass는 싱가폴 입국 후 절차에 따라 발급 가능하다.) 로그인 후에는 대시보드를 볼 수 있다.
상단 메뉴 중 "eService"를 클릭하면 사업자 종류를 선택할 수 있는 사이드 메뉴가 표시된다. 이 옵션 중에서는 "Limited Partner"가 일반적인 파트너쉽을 나타내며, "LLP"는 회계나 법률 서비스 업체를 위한 것이다. "Sole-Proprietorship"은 개인사업자를, "Local company"는 법인 설립 시 선택하는 옵션이다.
회사 관계자 정보를 입력한다. LP의 경우 General Partner와 Limited Partner, 법인의 경우 Managing Director와 Shareholder 정보를 입력한다.
이후 이사들의 개인정보(Fin number)를 입력하고, Submit 버튼을 클릭하면 결제 페이지로 이동한다.
회사명 등록 비용은 $15이며 (에이전시 비용과는 큰 차이가 있다), 결제 후 짧게는 즉시, 길게는 다음 날 최종적으로 사업 이름이 등록되고, 3개월 이내에 이 이름으로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한다.
2. 법인 설립
회사명이 등록되면 이제 본격적으로 법인을 설립해 본다.
Singpass로 Bizfile에 로그인한 후 "새로운 Local company 설정"을 클릭하면, 이전에 등록한 회사명이 표시된다. 그리고, 사업자 등록 기간을 결정하는데, 1년 또는 3년의 옵션이 있다.
회사명 등록 시 거의 모든 정보를 입력했기 때문에 사업자 등록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업무 시작 날짜를 적절히 조정하고, "Bankrupt" 옵션을 선택한 후 Submit 버튼을 클릭하면 아주 간단히 끝난다.
그러나 여기서 "Endorsement"라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Endorsement 확인 링크를 관계자의 이메일로 받게 된다. 문제는 이 Endorsement를 위해 회사의 모든 파트너가 Singpass로 Bizfile에 로그인하여 확인을 클릭해야만 다음 단계로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이다. (번거로우니 회사 파트너는 본인을 포함하여 딱 두 명만 확인하는 것이 좋다.)
결제 (등록비 100달러 + 연간 갱신비 30달러)를 완료하고 모든 절차가 완료되면 Business profile과 UEN(Unified Entity Number)을 받게 된다. 단, 최초 1주일 동안은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15달러를 결제해야 하니 서둘러 받아두는 것이 좋다.
3. 현지 비서채용
싱가폴의 법인 설립을 위해서는 현지 비서를 채용해야 한다. 이 역할은 싱가포리언이나 영주권자만 수행할 수 있다. 비서의 주요 업무는 서류 작성, 시스템 등록, 서명 등과 같은 간단한 작업을 포함한다. 때때로 개인의 지인에게 이 역할을 부탁하기도 하지만, 개인 정보를 다루는 업무이기 때문에 부담스러울 수 있다. 따라서 외부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Director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법인 설립자가 만약 싱가폴에 현재 거주하고 있지 않다면, 에이전시를 통해 현지 Director를 잠시 고용하고, 이후 비자가 나온 후에 본인의 이름으로 간단히 변경 가능하다.
싱가폴에는 다양한 비서 서비스 업체가 있으며,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저렴한 업체의 경우 기본 서비스로 200달러 내외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주로 업체에서 현지인 비서의 이름을 회사 소속으로 등록하고, 나머지 소소한 비서 업무는 AI 시스템을 통해 건당으로 추가요금을 받고 처리한다.
4. EP비자신청
워킹 비자는 빠른 경우 5일 안에 승인이 나는데, 제출 서류로는 신청서, 여권, 학위증이 있다.
직접 회사계정인 Corppass를 통해 제출 할 수도 있고, 에이전시를 통해서 신청하는 방법도 있다 (대행비 1000불 내외).
법인 통장에 1억 싱가포르 달러가 있어야 한다는 조건과 현금 흐름 증명서, 고객 명단, 로컬 직원 채용 등의 추가 요구사항이 있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처음 신청시에는 이러한 모든 정보는 필요하지 않으니 너무 미리 겁먹을 필요는 없다. (추가 서류 요청은 case by case 이다.)
#사업하기 / #싱가포르 / #법인설립 / #워킹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