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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듣고, 경험한 것으로 글쓰기 채우기

by 부웨이

가족여행을 계획할 때, 저희 부부는 맛집 탐방보다 아이들의 체험을 우선으로 일정표를 짭니다.
왜냐하면 글쓰기의 좋은 소재는 책 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삶 속에서 더 풍부하게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행지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박물관 찾기입니다.
“박물관은 지루하다”는 고정관념과는 달리, 요즘 박물관은 지역 특색을 담은 체험형 공간으로 가득합니다.

예를 들어:

김치박물관(서울 종로) – 전통 음식의 역사와 문화

석탄박물관(보령) – 탄광촌의 생활사

산악박물관(속초) – 등산과 자연환경 이야기

세계문자박물관(송도) – 문자의 기원과 진화

공룡박물관(고성) – 지구의 과거를 탐험

똥박물관(수원) – 위생과 환경을 유쾌하게

이처럼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은 단순한 여행의 추억을 넘어서, 아이들 글쓰기의 생생한 소재가 됩니다.


체험은 했는데, 왜 글쓰기는 어려울까요?

여행을 마친 뒤, 아이가 “너무 재밌었어!” 하다가도
막상 글을 쓰라고 하면 머뭇거리며 말합니다.

“생각이 잘 안나요…”

부모님 입장에서는 의아하죠.

“분명 체험을 많이 시켜줬는데, 왜 쓸 말이 없다고 할까?”

그 이유는 경험 부족이 아니라, 기억을 꺼내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기억은 분명 아이 마음속 어딘가에 있지만, 글로 꺼내려는 순간 물꼬를 트는 데 어려움을 겪는 거죠.


기억을 깨우는 질문 4가지

아이들이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글로 옮기기 쉽게 도와주는 질문을 소개합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장소나 물건은 뭐였니?” → 선명한 이미지를 떠올려 글의 출발점을 만들어 줍니다.

“가는 길에 재미있거나 힘들었던 일은 없었니?” → 여행의 ‘과정’까지 되살리면 이야기 흐름이 풍부해집니다.

“그곳에서 만난 기억에 남는 사람이나 사건이 있었니?” → 감정을 담은 글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다녀오고 나서 새롭게 알게 된 건 뭐였니?” → 글에 ‘배운 점’과 ‘느낀 점’을 담아줍니다.

이 네 가지 질문은 단순한 회상이 아니라, 아이의 경험을 구체화하고 정리하는 사고 훈련이 됩니다.


체험은 글쓰기의 보물 창고입니다

저희 아이는 부여여행 중 공주박물관에서 본 ‘진묘수’를 기억해 ‘국가유산 콘텐츠 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은 발표자료를 만들었습니다.
당시 그 장면 하나가 강렬하게 기억에 남았던 덕분입니다.

이처럼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은 순간의 추억에 그치지 않고, 아이의 생각을 자라게 하고, 글쓰기의 원천이 될 수 있습니다.

2025-03-24 07 28 10.jpg < ‘2023년 전국 학생 국가유산 외국어 해설·콘텐츠 대회’의 발표자료 中 >

글쓰기는 경험에서 시작됩니다

아이들은 말도 잘하고 체험도 좋아하지만, 글쓰기는 막막해합니다.
하지만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다시 떠올리고 정리하는 연습을 하면 그 모든 경험이 훌륭한 글의 재료가 됩니다.

글쓰기는 특별한 재능이 아니라, 생각의 물꼬를 트는 연습입니다.

부모님이 옆에서 질문을 던져주고, 대화를 통해 기억을 끄집어내 주세요.
그 작은 대화가 아이의 글쓰기 자신감을 키우고, 언젠가는 삶을 표현하는 능력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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