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을 이길 부정은 없다

부정과의 혈투

by 닥터브리

부정적인 사고는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무기력을 야기하고,

생산성, 창의성, 성공가능성을 저하시킨다. 기본적으로 인간의 두뇌는 기계적으로 부정적 패턴을 찾게 되는 부정의 하향 테트리스로 향한다. 그러기에 긍정적인 상향전환이 되도록 마음의 훈련을 통해 두뇌를 재구성해야 한다. 사고방식 즉 생각하는 방식이나 흐름은 지렛대가 되어 자신과 세상을 향한 두뇌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사고방식을 긍정적으로 전환함으로써 어떤 도전과 문제의 상황에 직면했을 때 내면 깊은 잠재력과 회복력을 증폭시킬 수 있다.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방해하는 장벽을 제거해보자. 긍정적인 습관, 즉각적인 긍정의 길로 방향을 돌리기 위한 10초의 긍정습관을 만들자. 예컨대, 문제에 봉착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올려질 문장들을 평소에 주문처럼 외워두는 것이다. "저 사람 한번 싸우자는 건가", "젠장 왜 이런일이!"의 생각이 아니라, "이유와 까닭이 있겠지!" "그래! 어떤 교훈을 주시겠지", "그 어떤 것도 나의 평안과 기쁨을 침범 못한다!" 등의 문장이다.

Shawn Achor 는 조로 서클(Zorro Circle)의 개념으로 문제의 상황 앞에서 긍정적인 통제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해가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작은 생각이나 행동, 즉 쉽게 할 수 있는 것을 신속하게 먼저 처리함으로써 점차 강한 통제력과 자신감을 회복하고 발휘하기 쉬운 것이다. 보다 단단한 긍정의 회복을 위해 사회적 연결과 공동체 속의 관계도 중요하다. 긍정적인 상호 작용에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 것은 긍정적 회복탄력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고방식을 두 가지로 분류하자면, 능력에는 한계가 있고 변하지 않는다는 고정형 사고방식과 누구든 잠재력이 있어서 노력과 학습을 통해 개발되고 극대화된다는 성장형 사고방식의 두 가지이다. 한 사람은 소우주와 같아서 그 속에 다양한 소용돌이가 있다. 성장형 열린 사고를 가지고 학업, 스포츠, 인간관계를 포함한 다양한 측면에서 작은 행동, 동기부여 및 성공적인 성과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성장 사고방식을 유지하려는 사람은 어려움과 문제상황을 진지하게 직면하고 좌절의 순간에도 끈질기게 대처해 극복할 가능성이 높다. 긍정의 사고를 유지하는 것은 노력과 인내가 따른다. 때론 피할 수 없는 실패들이 학습과 발전의 기회로 변모하기도 한다. 반면, 고정형 부정적 사고에서는 작은 실패에도 낙심하고 의욕을 상실한다. Carol S. Dweck 의 연구에도, 개인 자신의 잠재 역량과 능력에 대한 긍정적인 믿음이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성공적 결과들로 도달한다고 했다.


1.png


부정의 에너지는 스트레스로 이어진다. 스트레스로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만성화되면서 다양한 건강 문제와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진다. 부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감소시키기 위해 마음 챙김이 중요하다. 마음 챙김의 근본은 자존감이며, 부모가 주시고 하늘이 주신 소중한 존재라는 사실을 절대 잊지 않는 것이다. 이 땅을 살아가면서 끊임 없이 자존감을 위협하고 부정의 구덩이로 몰아넣는 부정과의 처절한 싸움은 필수적이다. 우는 사자와 같이 호심탐탐 틈을 타 공격이 들어온다. 마음 챙김이 매일 매 순간 실천되지 않으면, 작은 틈을 비집고 들어와 자존감을 몰아내고 불안하게 하고 여러 관계를 파괴시킨다.

긍정의 에너지를 지키는 실천방안으로 '수용(Acceptance)', '마음 챙김 (Mindful ness)', '연결 (Connection)', '감사(Gratitude)' 의 실용적인 프레임워크가 있다. 수용(Acceptance), 즉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당당하게 수용하고 받아들이다 보면, 어둠의 잔재들은 서서히 물러가고 서광이 비추인다. 마음 챙김 (Mindfulness), 즉 나를 향한 소중함을 잃지 않고 돌보고 살피고 끊임없이 회복 시키는 것이다. 연결(Connection), 즉 나를 지지하는 크고 작은 모음과 공동체에서 마음을 열고 나누며 긍정이 회복되고 재충전되도록 하는 것이다. 감사(Gratitude), 즉 혈육, 그리고 주변의 모든 것에 대해 사소한 것부터 감사의 제목을 찾고 구체적인 감사의 향기를 품어내는 것이다.


긍정적 사고와 태도는 어둠을 쫓는 힘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부정적 에너지로 다가오는 생각이나 여러 의심, 두려움들을 나 자신과 분리하여 식별해내는 것이 필요하다. 나 자신과 연결되어 해석하려고 하면, 시선이 나를 향하고 실망감, 좌절감, 상실감에 쌓여 더욱 부정의 늪을 빠져 나오기가 힘들어 진다. 오히려 내 외부에서 침투하는 여러 부정의 소스들을 이겨낼 강한 방패가 필요하다. 그것은 내 안에 이를 물리칠 빛이 있고 누구보다도 부정을 이길 강한 힘과 잠재력이 있는 존재임을 믿는 믿음을 지켜야 한다. 그래서 긍정적 선언과 긍정적 시각화 가 중요하다. 앞으로 멋진 결과와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고 선언하고 가급적 선명하게 상상하고 그려내는 것이다. 사실 이런 힘은 깊은 자기 성찰과 묵상을 하면, 우주너머의 조물주로부터 온다는 것을 알게 된다.

절대적인 존재로부터 오는 우주의 에너지이다. 단순히 힘은 없고 무늬만 있는 낙관주의적 사고가 아니라, 원천적으로 하늘의 에너지로 모든 부정과 어둠의 것들을 몰살시키는 생명의 근원, 태초의 빛인 것이고, 세상을 이기는 근본적이고 절대적 에너지로 충전되는 것이다.



"몰아내지 못할 어떠한 어둠은 없다." 닥터 브라이언(Dr. Brian)



닥터브리


심금술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2911579

설득술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2624428

설득비법서

https://kmong.com/gig/556370


│홈페이지│drbriany.com

│인스타그램│ @DRbriany365

│페이스북│ DRBriany

│유튜브│https://www.youtube.com/@DRbriany365

│이메일│ bh0527@empal.com


keyword
작가의 이전글누구나 타고난 천재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