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경영하는 금강경 season2 (5.의법출생분1)

삼천대천세계의 칠보는 자기 것이 되고, 또한 그것을 보시한다.

by 하이붓다 지공선사

수보리 어의운하 약인 만삼천대천세계 칠보 이용보시 시인 소득복덕 영위다부

(須菩提 於意云何 若人 滿三千大天世界 七寶 以用布施 是人 所得福德 寧爲多不)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만약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가득한 칠보로써 보시한다면 이 사람이 얻을 복덕이 얼마나 많겠는가.


'내가 그런 보시를 할 돈이라도 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하는 사람은 영원히 중생 신세를 면하지 못한다.


'나 안에 그런 보시를 할 수 있는 것을 열심히 찾아보겠습니다' 하는 사람은 중생 신세를 면하게 된다.


석가모니불께서 다른 것이 아닌 삼천대천세계에 가득한 칠보로 보시를 하는 것을 말씀하셨다. 우리들이 이것을 가지고 있을 리가 없다. 기껏 돈 몇 푼이 아닌가?


그런데 애초 가지고 있지도 않고 가질 수도 없어서 보시를 할 수도 없는 그런 것을 가지고 보시한다고 하신 까닭은 무엇인가? 단순히 과장된 비유로 하는 표현이 아니다.

pexels-pixabay-248077.jpg

바로 칠보(七寶)를 어떻게 가지느냐 하는 문제와 가진 뒤에 어떻게 하느냐 하는 문제와 그것이 자기 존재와 어떻게 관련이 있느냐 하는 세 가지 논지를 제시하는 것이다.


1. 칠보를 어떻게 가질 수 있느냐?

삼천대천세계란 영혼세계를 포함한 부처님의 세계를 통칭해서 일컫는 말이다. 여기에 가득한 칠보는 이 지구에는 물질화되어 있는 보석이 아니다.


따라서 이것을 모두 가지려면 자기 자신이 삼천대천세계를 가져야 한다. 그러려면 자기 존재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영혼과 불성까지 넓혀야 하는 것이 된다.


그리고 그 인식을 따라 자기 존재를 삼천대천세계에 속하도록 변형시켜 가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삼천대천세계의 칠보는 모두 자기 것이 된다. 그 누구도 방해할 수 없다.


2. 칠보를 가진 뒤에 어떻게 하느냐?

그것을 모두 보시를 하라고 하신다.


그런데 어떻게 보시하느냐 하는 것이다.


여기서의 칠보는 자기 존재와 하나가 되어 있느냐 또는 자기 존재와 떨어져 객체로서 대상화되어 있느냐 하는 문제가 있다.


3. 칠보의 보시가 자기 존재와 어떤 관련성이 있느냐?


칠보와 더불어 자기 존재를 보시하면 이는 곧 부처님의 대자대비요, 칠보만 보시하면 이는 곧 중생의 자비심이라.


hand-fence-plant-flower-petal-bouquet-562745-pxhere.com.jpg


keyword
이전 04화나를 경영하는 금강경 season2 (4.무득무설분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