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범진 작가 Feb 08. 2024

인연이 소중한 이유

관계 3

인연이 소중한 이유는 서로의 세상을 고집하지 않아 편안한 마음으로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서로에게 바라는 것이 없으니 서로가 더 소중하고 귀하게 된다.     


우리는 늘 사람에 둘러싸여 있지만 늘 외로워한다. 아마 자기만의 세상을 내려놓지 못하는 욕심 때문일 것이다. 그 욕심은 자기 세상이 언제나 옳다는 믿음이 깔려 있다. 그러나 자기 세상에서 다른 사람들은 자기 생각대로 움직여 주지 않는다. 자기 생각이 맞는 데 다른 사람들은 왜 틀린 길을 갈까 하고 생각하겠지만 다른 사람들은 자기가 틀린 길을 간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자기 세상과 다른 사람의 세상을 공유하기가 쉽지 않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우리만의 세상에 끌어들일 수 있다고 착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한 치의 양보도 없이 우리 세상을 고집하느라 괴로운지도 모른다. 그러나 간혹 내가 신경 쓰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연락이 오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나의 세상에 들어오면 불편할 걸 알면서도 나를 찾는다. 신기하게도 나는 그들에게 나의 세상이 옳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그저 나를 찾아와준 것이 고마워 굳이 내 세상이 옳다고 주장하고 싶지 않다.      

외롭지 않으려면 자기 세상을 내려놔야 한다. 살짝 내려놓으면 외로움에 목말라할 필요가 없다. 시간이 지나면 내 세상을 내려놓은 것이 정말 잘한 일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리고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세상에 들어가 불편함을 감수하는 일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언제 어디에 있든 나를 찾아온 사람을 소중히 대해야 한다나는 이런 사람들을 인연이라 부르고 싶다불현듯 찾아온 소중한 인연에 우리가 고집 피울 일이 뭐가 있겠는가?     

이전 02화 의사소통이 어려운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