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이린 Mar 12. 2024

비엔나소시지

19금 파김치와 동치미

우리 엄마의 고향은 공기 좋고 물 맑다는 옥천이고 엄마의 요리솜씨도 공기 좋고 물이 맑다.

굉장히 클래식하다는 뜻이며, 절대로 비하하는 게 아님을 분명히 해둔다. 

엄마는 그런 당신의 요리에 굉장한 자부심을 가지고 계신다.

하지만 엄마가 자신 있어하시는 음식은 어렸던 내가 도전하기에는 레벨이 다소 높은. 동치미, 부침개, 파김치, 해물탕 등등이었다.  성인이 된 지금은 없어 못 먹는 귀한 음식 되겠다. 


의무 급식이 시작되기 전이라 매일 도시락을 싸가지고 다녔던 때였다.

그때 난 도시락 뚜껑을 여는 게 여간 부끄러울 수가 없었다.

뚜껑이 열리는 순간, 파김치에 베인 까나리 액젓의 진한 향이 온 교실을 지배했었기 때문이다.

짝꿍이 싸 오던 분홍 소시지가 부러웠고, 정갈하게 담긴 비엔나소시지가 부러웠다.


"엄마 나도 소시지가 먹고 싶어."라고 집에 가서 투정할 때면, 

엄마는 인스턴트를 극혐 하는 건강 전도사님이 되셨다.


"소시지 같은 그런 거 맛도 없고 몸에도 안 좋아"

그러나 뉴-슈가와 미원과 다시다가 떨어지면 불안해하시던 모순덩어리 건강전도사님.


점심시간은 내게 하루 중 가장 긴장되는 시간이 되어가고 있었다.

파김치 향을 견뎌낼 용기와. 다른 아이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을 패기가 아직 없었기도 했고

짓궂은 남자아이들은 젓가락을 들고 "한입만" 하며 돌아다녔기에 나는 그 아이들 무리가 내 옆으로 올까 봐 늘 조마조마했다. 고작 도시락 때문에, 소시지 없는 촌스러운 도시락이 부끄러워서 그때 난 교실 안에서 가장 작은 모습으로 쪼그라들어 있었다

네 건 안 먹어


이 한마디로 수치심은 극대화되었지만, 그 더러운 기분과 함께 묘한 해방감도 들었다. 




오늘 나의 토끼 같은 아이들이 반찬투정을 심하게 했다. 

그 때문인지, 어렸던 나를 문득 돌아보며 "그래, 그럴 수 있지"로 마음을 다스려 본다.  

지금의 나이였던 그때의 엄마에게, 없이 반찬 투정을 했던 나를 용서하시고 앞으로도 은혜로운 반찬들의 공급을 중단하지 말아 달라 간절히 부탁하는 바이다. 


역시, 클래식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빛을 발한다.




 




















 


이전 05화 쌀집 딸, 정은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