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아줌마 Jul 12. 2024

얼마면 되나요

선생님들 만나 뵙고 섭외하기 시작!

건축이며 인테리어며 1도 모르지만 건축탐구 집의 애청자인 나.

싱가폴에 살면서 제주도에 빠져 어찌어찌 제주 구옥을 샀고, 세입자가 나간 틈을 타 이때다 리모델링에 도전하기로 한다. 다행히 싱가폴-제주 간 직항이 20만 원 대! 하루 휴가 내고 주말 붙여 후닥닥 제주에 가 우리 집 자체 진단 및 업체 사장님들을 만나 뵙고 리모델링 계획을 하기로 한다.



하룻밤을 보내고


집에서 지내보면 어떻게 고쳐야 할지 더 잘 알 수 있을 것 같아 있어 보기로 했다. 어차피 쓸 거니까 매트리스도 주문하고, 구옥이니까 바퀴벌레 약(어떤 게 들을지 몰라 3종 주문), 청소기와 물걸레도 주문했다. 제주에 로켓배송이 되는구나, 이틀이면 물건들이 오다니 놀라웠다. 싱가폴에서도 이렇게 바로 안 오는데 ㅎㅎ  집에 와보니 이미 도착해 있는 물건들을 보며 한국의 배송서비스에 엄지 척.


호기롭게 계획을 짜고 왔지만, 막상 빈 집에 혼자 와보니 조금 무서웠다. 역시 화장실이 외부에 있다는 것은 커다란 문제였다. 낮에는 어떻게든 쓰겠지만 밤에는 엄두가 안 났다. 그래서 그냥 샤워는 스킵하고 볼일은 저녁 먹고 식당에서 최대한 해결하고 돌아왔다. 해결해야 할 리스트 넘버 원: 화장실은 어떻게든 안으로 들여와야 한다. 돈이 얼마 들든 간에 이건 기본적인 문제다.

화장실로 가는 무서운 길...


그리고 예상은 했지만, 바선생들이 꽤 있었다. 싱가폴의 바선생들에게 익숙해졌다 해도 역시 바선생들은 국적불문 무섭다. 리뷰가 천 개 넘어가는 바퀴벌레 살충분필 신기패를 자는 방 문 앞에 몇 번이고 그어두고, 스프레이 바퀴약을 머리맡에 두고 잤다. 아무래도 우리 집이 귤밭 옆에 뒤에 오름도 있어서 벌레가 많은 것 같았다. 리스트 넘버 투: 세스코는 필수. 모든 문에는 방충망 설치.

믿거나 말거나.. 이 분필같이 생긴 바퀴약을 문 앞에 여러 번 그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외부 소음과 불빛이었다. 우리 집은 2차선 도로에 접해있는데, 마을 안쪽 길임에도 밤에도, 새벽에도 통행량이 좀 있었다. 긴장을 했기도 하지만 너무 시끄럽고 불빛이 왔다 갔다 해서 잠을 잘 수가 없었다. 우리 집에서 잘 살았다고, 좋은 일이 많았다고 말해준 세입자가 너무 고마울 정도였다. (그래서 나중에 갈치 사줬다.) 리스트 넘버 쓰리: 현관과 창호는 비싸더라도 두껍고 좋은걸 하자. 그리고 창호의 크기는 조금 줄이자.



선생님들 면접하기


이번 제주행의 또 다른 목적인 선생님들 섭외. 우리 집 공사에 가장 중요한 설비, 철거, 창호, 목수 선생님들을 만나 뵐 일정을 잡고 공정당 세 팀 정도씩 만나 뵀다. 만나서 공사가 무엇이 필요할지, 얼마 정도 걸릴지, 비용은 얼마일지 여쭤보았다.  


하나 느낀 건 이 업계엔 나이 많으신 어르신들이 거의 전부라는 것. 이 분들 떠나시면 앞으로 누가 공사를 하지 싶을 정도로, 어른들과 중국 노동자분들이 일을 많이 하시더라. 물론 경험도 있으시고 잘하시지만, 너무 나이가 많으시면 뭣도 모르는 초짜인 내가 이런저런 부탁을 드리기 어려울 것 같았다. 그래서 공정마다 조금은 젊고 일처리가 빠르신 분들을 선택했다. 설비 사장님이 그랬다. 이 분은 다른 사장님이랑 일정이 겹쳐, 짧게 인사 나눈 후 몇마디 나누지도 못했는데, 어느새 집을 둘러보고 굴러다니는 파이프 찾아 오수관 뚜껑 열어보시고 화장실 뒤편 가보시고 다 파악해 버리셨다. 이 집에는 여기나 여기를 화장실로 만드는게 좋겠네요, 단차도 낮고. 보일러에서 이렇게 온수 파이프 뽑아서 연결하고… 내가 그렇~ 게 고민하던 화장실 이슈가 이렇게 간단히 해결될줄이야. 숨고 리뷰가 좋은 데엔 이유가 다 있었다.


목수 선생님들은 기본적으로 전담공사를 맡으려 하셨다. 아무래도 구옥 리모델링은 인테리어 공사가 주이다 보니 목수님들이 공사를 이끄시는 듯했다. 어떤 목수님은 1억을 부르셨다. 아니, 집 가격이 얼만데 리모델링을 1억 부릅니까? 기가 막혀서, 생각한 공정 엑셀표를 보여드리고 제가 뭘 빠뜨렸나요, 어떤 공정이 그렇게 돈이 많이 들어가나요 물어봤었다. (하지만 공사를 하다 보니 1억이 나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근데 그때만 해도 뭘 몰랐으니, 1억이란 말을 듣고 기함했다...) 좀더 합리적인 비용을 말씀해 주시는 목수님과 마지막까지 직영으로 하느냐 목수님께 맡기느냐 고민을 많이 했지만, 이런저런 말 많은 집주인으로써 중간 단계를 하나라도 줄이는 게 나을 것 같아 직영으로 가기로 했다. 목공 작업은 일당 작업 하시는 목수님께 부탁드리고, 목수님 추천 미장 사장님과도 함께 일하기로 했다.  


마지막 면접은 철거 사장님들이었다. 해가 넘어가려는 때 오셨는데, 뭔가 얼굴이 벌게 보이고 말투가 굉장히 느리셨다. 조금 시비조로 말씀도 하셔서 무서웠는데, 어디선가 솔솔 풍기는 술냄새. 아~ 작업 마치고 한잔 하시고 오셨구나. 그냥 즐겁게 농치고 보내드렸다. 시간이 늦긴 했지만 그래도 술 드시고 집주인 만나러 오시면 안 되죠~

   

그렇게, 12월 공사를 위한 주요 섭외가 끝났다.

본격적으로 공사 들어간다!





오늘의 팁

약속 잡기 어려운 사장님을 잡아라!

업체 검색에 숨고를 많이 썼는데, 숨고 리뷰가 좋고 약속 잡기 어려운 바쁘신 사장님들은 확실히 큰 문제없이 일을 해주시는 것 같다. 구옥 리모델링 관련해 사기당했다는 호러 스토리를 너무 많이 보아서 걱정을 많이 했지만, 나는 숨고 서비스를 너무 잘 사용했다. 확실히, 중간에 업체를 끼지 않고 직영으로 하면, 크게 사기를 당하는 일은 없는 것 같다. 공정별로 일하시는 사장님들을 직접 만나보면 느낄 수 있다. 그분들은 말이 아니라 몸으로 일을 해주시는 분들이라는 걸.  

이전 07화 원격 리모델링 준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