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NUDH Jun 11. 2024

2024년 나의 여름과 함께 할 추천 도서 소개

문화산책 

한국의 여름은 매년 뜨거워지고 있다. 열대야는 밤 기온이 섭씨 25도 이상으로 유지되는 현상으로, 최근 몇 년 동안 한국에서도 빈번해지고 있다. 2024년 여름은 특별히 기록적인 열대야로 기억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이번 여름은 시원한 에어컨 앞이나 가까운 도서관에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읽는 것을 추천한다. 어떤 책들이 우리들의 더운 여름을 해소해 줄 만한 지 소개해 본다.



블랙 쇼맨과 운명의 바퀴

저자 히가시노 게이고

출판 알에이치코리아(RHK)

출간 2024.03.02.


40년간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출간한 일본 추리소설계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러 작가인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블랙 쇼맨 시리즈’ 중 세 번째 작품이자, 2024년 최신작인 「블랙 쇼맨과 운명의 바퀴」 를 소개한다. 앞선 두 작품인 「블랙 쇼맨과 각성하는 여자들」 「블랙 쇼맨과 환상의 여자」 를 읽어보지 않았더라도 이 책을 읽는 데는 어려움이 없다.

이 책은 ‘천사의 선물’, ‘피지 않는 나팔꽃’, ‘마지막 행운’이라는 소제목으로 나뉘어 세 가지 이야기를 다루고, 주인공은 각기 다른 수수께끼들을 풀어가며 인생의 고민에 직면한 사람들의 선택을 돕게 된다. 반전에 반전을 더한 이야기와, 평범하지 않은 속임수, 그리고 이를 꿰뚫는 추리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책에 몰입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여름의 더위를 단번에 날릴 시원한 쾌감을 느끼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도서를 추천한다.


치과보철과 김성진 추천



쇼펜하우어 아포리즘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저자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출판 포레스트북스

출간 2023.06.21.


‘당신의 인생은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이 제목을 보고 저절로 책에 손을 뻗었다. 쇼펜하우어. 그가 말하는 모든 것들이 충격으로 다가왔고, 어찌 보면 그것이 쇼펜하우어라는 사람 그 자체였다. 책 내용 중 머리를 띵하게 만들었던 몇 가지를 소개하고 싶다. ‘가진 자에게도, 다스리는 자에게도 ‘장수’는 징계다.’ ,‘우리가 사소한 일에 위로를 받는 이유는 사소한 일에 고통받기 때문이다.’ ‘내가 강해질수록 나는 더욱 치명적인 상처를 입는다.’, ‘정신적으로 성숙해지려면 마흔 살은 되어야 한다.’ ‘그대의 오늘은 최악이었다.', '내일은 오늘보다 더 나쁠지도 모른다.’

책을 읽는 내내 인생을 살면서 내가 당연하다고 여기는 가치와 생각들을 그가 한 손에 움켜잡고 180도로 뒤집

어버린 기분이 들었다. 하지만, 반감보다는 위로와 위안을 얻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행복만 느낄 수는 없다. 슬픔, 절망, 분노를 느낄 때마다 “인생은 이런 거야. 근데 그게 뭐 어때서?” 라며 의연한 태도를 갖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중앙기공실 이수희 추천 


AI이후의 세계

저자 헨리 A. 키신저, 에릭

슈미트, 대니얼 허튼로커

출판 윌북(willbook)

출간 2023.05.22.


어느덧 여름이 다가왔다. 이렇게 계절의 변화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듯 AI의 세계도 시시각각 빠르게 변화를하고 있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어쩌면 인류의 미래를 좌우할 수도 있는 발전의 순간을 함께 지나고 있는지 모른다. 처음 스마트폰이 활성화되던 대학시절에 이것이 과연 얼마나 커질까라고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10년 정도 지난 현시점에서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이 되어있고 이처럼 AI 또한 점점 더 많은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통해 우리 삶의 여러 영역에서 유기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책을 읽는 여름 한 계절 사이에 얼마나 더 빠르고 다양하게 개발되어 우리 삶에 스며들지, 상상을 초월하는 정보처리능력으로 우리가 어떠한 경험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하고 이러한 AI 시대에 사회적으로 또한 개인 업무를상향하기 위해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공통의 의문점이 있는 분들에게 이 책에서는 마치 모르는 길을 알려주는내비게이션처럼 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을 길잡이 삼아 이번 여름을 보내는 것을 추천한다.


시설팀 이신 추천 


찰리 멍거 바이블

저자 김재현, 이건

출판 에프엔미디어

출간 2022.12.20.


찰리 멍거, 워렌 버핏의 오랜 파트너,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 1인자보다 더 주목받는 2인자, 얼마 전 99세로 세상을 떠난 와이즈맨의 책을 소개하고 싶었다. 이 책은 성공한 가치 투자자 찰리 멍거 뿐만이 아니라 100년 가까이 살아온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담고 있다.

인생에서 지혜를 얻는 최고의 방법은 현실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지식들을 배우는 것이고, 천재가 아닌 사람이라도 어떤 사고 습관(격자 모형)을 계발하면 다른 사람보다 나은 사고를 할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 그렇게 훈련된 사고는 확신을 주고, 확신은 곧 실력이 된다. 동시에 지적으로 겸손할 필요가 있고 능력 범위를 파악하고 그 안에 머무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한다.

그의 전문 분야인 투자에 대한 조언은 마치 야구 타자처럼 제한된 횟수만 스윙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깊이 신중히 공을 고를 것이고, 힘을 실어 스윙을 하면 결과가 훨씬 좋아질 것이라고 한다. 일희일비 하기보다는 차분히 내공을 쌓아가며 기회를 기다릴 줄 알아야 성공의 길이 보인다고 그는 말한다. 책을 통해 느낀 것은 인생과 투자의 성공을 이끄는 방법은 평생 배움을 멈추지 않는다는 점이라는 것이었다.


교육행정팀 한윤석 추천 


불변의 법칙

저자 모건 하우절

출판 서삼독

출간 2024.02.28.


누구나 우리는 이런 생각을 한다. 주식으로 어떻게 돈을 벌지? 저축이 최고인가? 비트 코인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 하지만 대부분 관망하거나 주저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이 책은 어느 정도의 답을 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박한 경제 지식이 없어도 술술 읽혀 나아 가는 재미가 있는 이 책은 각가지 경제 상황과 그 상황에 맞는 역사적인 에피소드 들을 나열해 놓아서 재미있는 이야기를 편하게 듣는 느낌이 드는 책이다. 하지만 이런 재미있는 이야기 속에 있는 불변의 법칙이라는 하나의 주제로 향해 가는 책의 구성이 놀라울 따름이다. 과거의 수 많았던 사례를 알고 미래의 불안을 줄이고 싶다면 이책을 강력히 추천한다.


중앙기공실 권택훈 추천 




이전 08화 걷기 좋은 북한산 둘레길을 소개합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