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양 Mar 09. 2024

똑똑 할 말 있어요


10년 차 퇴사를 결심하고 여러 생각들이 오가던 중 동생의 조언이 와닿았다.

“누나 내려놓는 게 제일 쉬운 거야. 근데 누나는 그걸 제일 마지막으로 생각하잖아”

그렇게 생각하니 그래 퇴사는 제일 쉬운 답이구나. 내가 결정할 수 있는 선택지 중에서. 이런 마음이 드니 갑자기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어차피 언젠가는 여길 떠나겠지만 이 조직에서 내가 해볼 수 있는 걸 다 해보면 내 삶에 엄청난 교훈? 같은 걸 얻게 되겠지? 그럼 그동안 내가 안 해봤던 걸 해보자 한번.




 소극적인 성격의 나는 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하는 것보다 참는 게 익숙하고 견디는 게 차라리 쉬운 사람이었다.


 그런데 그게 나를 힘들게 한다는 걸 11년 차가 되고 나서 깨달았다. 


 그래서 결심했다. 내 생각을 표현해 보고, 참지 말아 보고, 견디지 말아 보기로.

이전 02화 장기이식코디네이터로 5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