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꼭 보세요.
https://youtu.be/7VSrA7AiDNg?si=hODltmGAwemGdoae
재테크 영상 보다 더 값어치 있는 영상. 현장을 떠난 지 꽤 됐다. 나도 힘들어서 그랬다. 쏟아지는 자살 시도자 그 사이에 내 포지션, 너무 몰입하지 마라. 감정 불리해라. 하던데 막상 시도자들을 만나면 그렇게 쉽지 않다. 숙연해지고 웃음이 사라진다. 현실이 너무도 차가워서.
근데 정작 현장에서도 사람의 존엄과 귀함을 모르는 사람들이 천지였다. 우리나라 절대 못 사는 나라는 아닌데 행복하기도 바쁜 나라인데 서로가 서로를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 더 좋은 아파트 더 좋은 어쩌구들 급이 다르면 어울리지 않으려는 못된 심보들 저승 가서 플렉스(?) ㅋㅋ 최상급 최고급 뭐 이런 과장된 광고 숫자들에 놀아나는 우리들. 이제 그만할 때도 되지 않았나.
어른들은 그렇다 쳐도, 앞으로 자라날 새싹들에게 뭘 물려주고 싶은 건지 잘 모르겠다. 이 썩어 처 빠진 세상을 주고 싶은 걸까? 미성년자 성착취에 성폭행을 해도 뒷배경 좋은 부모 백들에게 유전무죄 되는 세상에 뭘 가르친다고 유세들일까. 다 어른 탓이다. 세상 탓 부모탓 하지 말라고 하지만. 미안한데 어른 탓이고 부모 탓이다.
뼈저리게 반성들 해라.
부모 탓 세상 탓만 하고 주저앉으면 안 되지만
부모 탓 세상 탓이 없지는 않다.
그러니까 애들 존재 자체만으로도 사랑한다고 해줘라. 뭐 어디 고급진 출세길 열어주는 게 부모가 해야 할 과업이 절대 아니다. 장신구 같은 자녀 장신구 같은 배우자 장신구 같은 또 뭐?
적당히들 하자. 부족한 사람, 친구, 동료가 보이면 조용히 뒤에서 챙겨주고 아껴주고 보듬어줘라. 물어뜯고 나무랄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