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리 Aug 10. 2024

내가 가지고있던 산부인과에 대한 트라우마


마땅히 누구를 붙잡고 이야기하기에도, 그렇다고 꽁꽁 싸매고 있기에도

항상 결론은 우울감으로 끝이 났다.

매번 네이버에서 자임시도, 자연임신, 자임성공률 그 런 걸 검색하다가 누군가 주절주절 써놓은 글을 보고 눈물이 핑-돌았다.

그 글을 보고 나도 마음의 위안을 얻기도 했고, 용기도 얻었어서.

그동안 내가, 우리가 아이를 가지려고 했던 노력에 실 패하면서 느꼈던 감정을 주절주절 정리해보려고 한다.




나랑 엄마는 나이차이가 20살밖에 나지 않는다.

난 엄마랑 나이차이가 얼마 안 나는 게 너무 좋았다.

엄마랑 친구 같은 관계가 너무 좋았고, 친구들이 우리 엄마 나이 젊다고 부러워하는 것도 다 좋았다.

그래서 어렸을 때 어른이 되면 빨리 아이를 낳고 싶었다.




우리는 연애를 오래 했다.

14년도인가,, 15년도에 만나서 22년도에 결혼에 골인 했다.

그때 당시 생각으로는 아이는 피임을 안 하면 당연히" 금방 생길 것이라고 생각했었고, 내가 난임 "환자"가 될 줄은 절대 생각하지도 못했다.

결혼을 하고 우리는 공식적으로 부부가 되자마자 바로 아이를 가질 준비를 했다.

피임도 하지 않고, 배란테스트기라는 것도 사보고, 생 리 주기를 더 꼼꼼하게 체크해 보고, 배란기 때 내 몸이 어떤지 증상도 체크해 보았다. 혼자서 할 수 있는 건 다 했다고 생각했는데 준비하는 기간은 점점 늘어났고 , 실패도 늘어나고..

1년 6개월 정도 지나자 무언가 이상했다.

그때쯤 드는 생각은,,

"원래 애 갖기가 이렇게 힘들어?"




나는 산부인과에 큰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었다.

대학생 때 학교 다니면서 주말마다 아르바이트를 나갔 는데, 몸이 그때 힘들다고 느꼈는지..

질염이 너무 심하게 생겨서 너무너무 가려워서 앉아있 기도, 서있기도 힘든 적이 있었다.

학교가 시골에 있었기 때문에 몇 개 있지도 않은 그냥 그나마 제일 큰 산부인과에 갔다.

할머니들, 아줌마들이 나를 흘긋흘긋 쳐다보면서 혀를 끌끌 찼다.

젊은 여자애가 뭔 짓을 했길래 이런 데를 오냐며 수군 거리는 소리도 들었다.

의사 선생님도 나이 든 할아버지 같은 의사 선생님이 었는데, 그때 처음 가본 산부인과는 너무 큰 트라우마 로 자리 잡았다.


졸업하고 서울에서 일할 때에도 과로 + 스트레스로 하 혈할 때도 꼭 산부인과에 가야 하나까지 생각할 정도 로 무서웠다. 그래도 주변에 여자 과장님이 무조건 가 야 한다고 해서 벌벌 떨면서 진료를 보러 갔었다.


지금 생각하면 그 할머니, 그 아줌마들한테 한마디 하 고 싶다.

도대체 여기가 뭔 짓을 해야 오는 곳인데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