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라기 시리즈 순서, 결말, 해석 모음
쥬라기 공원 줄거리 요약
<쥬라기 공원>은 억만장자 존 해먼드가 고대 공룡을 유전자 기술로 복원해 만든 ‘쥬라기 공원’의 안전성을 검증받기 위해 고생물학자 앨런 그랜트와 엘리 새틀러 박사, 수학자 이안 말콤을 초청하면서 시작된다. 이들은 해먼드의 손주들과 함께 테마파크를 둘러보지만, 시스템 담당자 데니스 네드리가 금전적 이유로 공룡 배아를 훔치려다 보안 시스템을 마비시키면서 참사가 벌어진다. 티렉스가 탈출하고, 벨로시랩터가 사람들을 습격하면서 파크는 통제 불능 상태가 된다. 혼란 속에서 이들은 가까스로 살아남아 공룡을 피해 탈출하고, 해먼드는 계획을 포기한다.
<잃어버린 세계: 쥬라기 공원>은 쥬라기 공원 사건 이후 4년이 지난 시점, 공룡이 야생 상태로 남아 있는 이슬라 소르나 섬에서 벌어지는 새로운 참사를 그린다. 이안 말콤은 구조를 위해 섬으로 향하고, 기업 인젠은 공룡을 생포해 샌디에이고로 가져오려 한다. 과학자들과 말콤 일행의 충돌, 수확팀의 무리한 생포 작전, 공룡의 반격, 티렉스 부부의 분노, 랩터의 습격 등이 이어지며 인간의 오만함과 생명의 통제를 다루는 긴장감 넘치는 드라마가 전개된다. 결국 티렉스가 도시로 탈출해 대혼란을 일으키지만, 새끼를 미끼로 다시 섬으로 되돌려 보내는 데 성공한다.
<쥬라기 공원 3>은 샌디에이고 사건 4년 후, 고생물학자 앨런 그랜트가 연구비 후원을 미끼로 ‘커비 부부’의 이슬라 소르나 비행 투어에 동행하면서 시작된다. 그러나 커비 부부의 목적은 실종된 아들 에릭을 찾기 위한 것이었고, 연구비도 위조 수표였다. 섬에 도착하자마자 이들은 스피노사우루스의 습격으로 조난당하고, 티렉스와 스피노사우루스의 사투, 벨로시랩터의 지능적 추격, 테라노돈의 공격 속에서 생존을 위해 도망친다. 그랜트는 에릭을 찾아내고, 마지막에는 위기 상황에서 군대의 구조를 받아 탈출에 성공한다.
쥬라기 월드 줄거리 요약
<쥬라기 월드>는 쥬라기 공원의 실패 이후, 이슬라 누블라 섬에 다시 세워진 공룡 테마파크 ‘쥬라기 월드’가 상업적 성공을 거두며 운영되는 가운데, 유전자 조작으로 탄생한 신종 공룡 ‘인도미누스 렉스’가 통제를 벗어나면서 벌어지는 참사를 그린다. 공룡 조련사 오웬 그레이디와 운영 책임자 클레어 디어링은 클레어의 조카들을 구하기 위해 섬을 누비며 고군분투하고, 벨로시랩터와의 교감 능력을 가진 오웬은 마지막에 티렉스, 블루(랩터)와 함께 인도미누스를 막아낸다. 인도미누스는 모사사우루스에게 잡아먹히며 사망하고, 쥬라기 월드는 폐쇄된다.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은 쥬라기 월드가 폐허가 된 지 3년 후, 이슬라 누블라 섬의 화산 폭발로 공룡들이 멸종 위기에 처하자, 이를 구출하려는 구조 작전이 시작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클레어는 오웬과 함께 공룡들을 구하기 위해 섬으로 가지만, 이는 공룡을 밀매하고 유전자 조작 생물 ‘인도랩터’를 판매하려는 내부 세력의 음모였다. 구조된 공룡들은 미국 본토의 저택 지하에 감금되며 경매에 부쳐지고, 인도랩터는 실험실에서 탈출해 인간을 위협한다. 혼란 끝에 인도랩터는 사망하지만, 포획된 공룡들을 죽이느냐 마느냐의 기로에서 해먼드의 손녀 클론 ‘메이지’가 공룡도 자신처럼 ‘창조된 생명’이라며 해방시킨다.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은 공룡과 인간이 전 세계에 걸쳐 공존하게 된 이후, 혼돈과 충돌이 일상이 된 세계에서 벌어지는 마지막 장대한 사투를 그린다. 공룡 유전자뿐 아니라 메뚜기 유전자 조작을 통해 식량 시장까지 지배하려는 기업 ‘바이오신’이 핵심 악역으로 등장하며, 오웬과 클레어는 유전적으로 특이한 소녀 ‘메이지’와 블루의 복제 후손 ‘베타’를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한편 앨런 그랜트와 엘리 새틀러, 이안 말콤 등 1세대 인물들도 재등장해 바이오신의 음모를 파헤친다. 이들은 거대한 공룡들, 특히 기가노토사우루스와의 치열한 대결 끝에 바이오신의 연구 시설을 무너뜨리고, 메이지와 공룡들을 안전하게 구출한다.
“가장 위험한 놈들만 여기 남겨진 거야“ 지구 최상위 포식자가 된 공룡들이 인간 세상으로 나온 5년 후, 인간과 공룡의 위태로운 공존이 이어지는 가운데 인류를 구할 신약 개발을 위해 육지, 하늘, 바다를 지배하는 가장 거대한 공룡들의 DNA가 필요하게 된다. 불가능한 미션 수행을 위해 ‘조라‘(스칼렛 요한슨)와 ‘헨리 박사’(조나단 베일리) 그리고 ‘던컨’(마허샬라 알리)은 공룡들을 추적하며 지구상에서 가장 위험한 섬에 도착하고 폐쇄된 쥬라기 공원의 연구소가 감추어 온 충격적인 진실을 마주하게 되는데... 새로운 캐스트, 새로운 미션, 새로운 공룡, 지상 최대 블록버스터의 새로운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