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예산의 의의와 편성 절차.
1. 종합예산의 의의
우리는 무슨 일(활동)을 하거나 그 일을 하기 전에 계획을 수립하게 되는데, 그때 가장 중요한 것이 그 계획에 소요되는 자금이 얼마인가 하는 예산(budget)을 편성하는 것입니다.
예산이란 미래에 대한 공식적인 계획을 화폐가치로 계량화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이 경영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영업활동에 필요한 구체적인 활동에 대하여 예산을 수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예산을 수립해 놓으면 조직의 계획수립을 용이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조직내 각 하부단위의 영업활동을 조정하거나 통제하는 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기업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통상적으로 1년 단위로 편성한 예산을 종합예산(master budget)이라고 합니다. 종합예산에는 기업의 모든 하부조직들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비롯하여 기업 전체적으로 달성해야 할 이익, 현금흐름, 재무상태 등에 대한 목표치가 모두 포함됩니다.
종합예산은 장기계획을 기초로 작성되는 것으로서, 다음년도의 영업활동에 필요한 모든 구체적인 활동에 대하여 예산을 설정한 것입니다. 예산과 유사한 용어로 사용되는 표준원가(standard costs)란 제품 한 단위에 대한 예산을 의미하므로, 표준과 예산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표준은 ‘단위당 개념’이고, 예산은 ‘총계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2. 종합예산의 편성 절차
종합예산의 편성 과정은 통상적으로 예산재무제표, 즉 예산손익계산서, 예산재무상태변동표, 예산현금흐름표 등을 작성하는 것으로 완성됩니다. 종합예산을 편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판매예측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판매예측이란 미래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는 수요량을 예측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판매예측은 모든 예산의 기초가 되는 동시에 종합예산의 출발점이 됩니다. 그러므로 판매예측이 잘못되면 그것을 바탕으로 작성되는 그 후의 모든 예산은 회사가 수행하게 될 활동에 대한 합리적인 지표가 되지 못합니다.
(1) 판매예산(sales budget)
판매예산은 차기에 판매될 것으로 예측되는 판매량과 매출액에 대한 예산을 말하며, 판매예산이 수립되어야 이를 바탕으로 생산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예산판매량은 다음 기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는 수량을 말하는데, 예산판매량이 예측되면 예산판매량에 단위당 예산판매가격을 곱하여 예산매출액을 계산합니다.
◆ 예산매출액 = 예산판매량 × 단위당 예산판매가격.
(2) 제조예산(production budget)
제조예산은 회사가 차기 중에 몇 개의 제품을 생산하여야 하는가 하는 목표생산량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판매예산을 기초로 작성됩니다. 차기의 목표생산량, 즉 제조예산은 차기의 예산판매량에 차기말의 목표재고량을 가산한 후 당기말의 실제재고량을 차감하여 구합니다.
◆ 차기목표생산량 = 차기예산판매량 + 차기말 목표재고량 – 당기말 실제재고량.
그러나 생산활동이 필요하지 않은 판매기업의 경우에는 생산량예산 대신에 상품구입량 예산을 수립합니다.
◆ 상품의 목표구입량 = 차기의 예산판매량 + 차기말 목표재고량 – 당기말 실제재고량.
(3) 직접재료비예산(direct materials budget)
직접재료비예산이란 차기의 목표생산량을 생산하는데 소비될 것으로 예상되는 직접재료비에 대한 예산을 말합니다. 생산에 필요한 재료량에 재료의 단위당 구입원가를 곱하여 계산합니다.
◆ 직접재료비예산 = 목표생산량의 생산에 필요한 재료량 × 단위당 구입원가.
이에 비해서 직접재료비구입예산(direct materials purchases budget)이란 차기의 목표생산량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직접재료의 구입에 대한 예산을 말합니다.
(4) 직접노무비예산(direct labor budget)
직접노무비예산이란 차기의 목표생산량을 생산하는데 소비될 것으로 예상되는 직접노무비를 말합니다.
직접노무비예산은 목표생산량의 생산에 필요한 직접노동시간에다 시간당 임률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투입되는 직접노동(예 : 부품의 조립노동, 선별노동, 운반노동, 포장노동 등)이 여러 종류인 경우에는 종류별로 제품 단위당 투입시간을 파악해야 합니다.
◆ 직접노무비예산 = 차기의 목표생산량 × 제품 단위당 소요시간 × 시간당 임률.
(5) 제조간접비예산
제조간접비는 각기 다른 원가행태를 갖는 다양한 원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제품의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구성비율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없습니다.
제조간접비에 대한 예산은 먼저 생산수준, 경영자의 판단, 장기의 생산설비 수준, 회사정책 등과 같은 제조간접비 예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명확히 규정해 놓은 후에, 각 원가별로 적절한 요인을 대응시켜 예산을 수립합니다. 먼저 변동제조간접비예산을 수립한 후에 고정제조간접비예산을 가산하여 제조간접비예산을 수립합니다.
(6) 매출원가예산
매출원가예산은 예산자료에 기초 및 기말재고를 추가함으로써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산손익계산서에 계상될 매출원가를 결정할 뿐만 아니라, 예산재무상태변동표에 계상할 제품의 기말재고액을 결정하게 됩니다.
매출원가는 차기초 제품재고액에 차기제품제조원가를 가산하고 차기말 제품재고액을 차감하여 계산합니다.
(7)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예산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예산이란 판매 및 일반관리부문에서 원가통제를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이 제출한 소액의 여러 가지 예산을 집계한 것으로서, 예산기간 동안 제조활동 이외의 분야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용을 종합한 것입니다. 이 예산 수립의 목적은 목표생산량과 목표판매량을 달성하기 위한 기업의 활동을 원활히 하고 기업의 장기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를 추정하는 것입니다.
(8) 예산손익계산서
예산손익계산서(budgeted income statement)는 예산설정 과정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로서, 예산기간 동안의 경영 성과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예산손익계산서에는 매출액, 비용, 이익 등에 대한 예측자료가 표시되며 이들 자료는 판매예산, 제조원가예산 및 매출원가예산, 판매관리비예산 등을 기초로 작성되며,
여기에 추가로 영업외수익 및 비용항목에 대한 예측자료가 포함됩니다.
(9) 현금예산(cash budget)
현금예산이란 예상되는 현금유입항목과 현금유출항목에 대한 예산을 말합니다.
기업의 지불능력 여부를 확인하거나, 현행 및 미래영업활동에 필요한 현금을 충분히 창출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10) 예산재무상태변동표
예산재무상태변동표는 예산기간말의 재무상태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는 표를 말합니다.
예산기간초의 재무상태의 추정치와 예산기간 동안의 영업 결과에 대한 추정치 및 자산, 부채 항목의 변동치를 결합하여 작성합니다. 자산 및 부채의 변동분은 자본투자에 대한 경영자의 의사결정과 운전자본에 대한 투자 및 자금조달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으로부터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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