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비빔장
이맘때가 되면 매년 만드는 김장 같은 반찬이 있다.
맛있게 먹고 살도 빠지며 건강해지는 반찬!
지고추+양배추+멸치+새송이버섯+당근.양파=5:2:1:1:1
지금쯤이면 농가에선 처치 곤란한 농산물이 있다.
"일명 : 지고추"
지고추로 만든 건강한 밥반찬 고추비빔장!
경상도에선 고추장물이라 하는 반찬을 건강 다이어트식으로 만들어 요리헌터가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고추에 부족한 영양분을 멸치. 양배추. 버섯이 보충 완벽한 건강식이다.
고추에 캅사이신 때문에 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단점을 양배추와 새송이버섯으로 보완해 줘서 걱정 없다.
예전 같으면 많이 만들어 아들에게 보내줬는데
이젠 이웃 지인들에게도 나누어 주고, 나머진 고추장아찌와 빨간 고추는 믹서로 갈아서 냉동보관해 두었다가 김치나 생채를 담글 때 사용해야겠다.
■ 재료 : 지고추. 양배추. 멸치. 새송이버섯. 양파. 당근. 대파. 마늘. 진간장. 참치액. 굴소스. 원당. 매실청. 들기름
1️⃣ 지고추(청양고추는 안됨)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충분히 뺀다. 멸치는 전자랜즈에 1분 정도 돌려준 다음 커터기로 갈아서 준비한다.
2️⃣ 물기를 뺀 지고추와 새송이버섯. 양배추. 당근. 양파. 마늘등 모든 재료를 커터기로 갈아준다. 믹서로 곱게 갈면 안 돼요.
3️⃣ 지고추 : 양배추 : 멸치 : 새송이버섯 : 당근&양파 = 비율은 대충 5: 2: 1: 1: 1정도로 한다.
4️⃣ 먼저 다진 대파를 넣고 파기름을 낸 후 지고추와 당근. 양배추를 넣고 매실청. 데리야끼소스와 같이 볶아 준다.
5️⃣ 지고추와 당근. 양배추가 볶아지면 멸치. 양파와 새송이버섯을 넣고 볶아준다. 재료들이 볶아지면 간장. 참치액. 굴소스. 원당을 넣고 볶아 간을 본다. 너무 강하지 않게 심심하게 간을 하는 것이 좋다.
6️⃣ 탄수화물인 밥보다 고추비빔장을 많이 넣고 비벼 먹어야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맛도 훨씬 좋다.
7️⃣ 고추비빔장이 다 볶아지면 불을 끄고 들기름과 통깨를 넣고 마무리를 해주면 완성. 완전히 식혀서 냉장고에 냉장 보관하고 먹으면 한 동안 먹을 수 있음.
8️⃣ 따뜻한 밥 ½공기에 심심한 고추비빔장 1 공기를 올려 비벼먹으면 맛도 있고 건강에도 좋고 다욧도 되는 건강한 밥상이 된다. 국수에 올려서 먹어도 잘 어울려 밥과 국수를 돌려가며 일주일 이상 꾸준히 먹으면 체질 개선도 된다나 어쩐다나...
#고추 #고추비빔장 #고추볶음 #고추장물 #다이어트
#물고추 #고추장아찌 #술안주 #요리헌터 #가정식 #퓨전요리 #집밥 #홈쿡 #홈메이드 #존맛 #음식사진 #요리레시피 #요리크리에이터 #푸드크리에이터 #음식 #맛스타 #집밥스타그램 #홈쿡 #존맛탱 #혼밥 #요리사진
○ 고추효능 : 다이어트, 감기예방, 피부노화방지, 혈액순환, 스트레스해소, 항암작용, 위건강. 피로해소
○ 양배추효능 : 위장건강. 체내독성제거. 혈압개선. 혈당. 콜레스테롤조절. 소화촉진. 뼈와 눈건강
○ 멸치효능 : 칼슘·단백질·오메가-3가 풍부해 뼈 건강, 근육 유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줌.
○ 새송이버섯효능 : 섬유질과 엽산이 풍부하여 노화와 고혈압 예방에 좋다. 또한 비타민 C, B6, B12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생성과 신경 안정,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
○ 당근효능 : 암 예방. 시력 보호. 야맹증 개선. 변비 개선. 혈압 조절. 당뇨병 환자 혈당 조절. 장내 미생물 다양성 개선
■ 절임물(양념장) 만들기
• 진간장, 설탕, 식초, 육수를 1:1:1:1 비율로 섞어 끓여준다.
• 매실청, 맛술, 국물진다시. 굴소스 등을 추가해서 같이 끓여주면 풍미가 더해진다.
• 단맛이 부담스러우면 설탕 비율을 줄여도 된다.
• 끓인 절임물을 한 김 식혀 고추를 담은 밀봉용기에 붓고, 누름돌 등으로 눌러준다.
• 실온에서 3~4일 숙성 후, 절임물만 따로 끓여 식혀 다시 부어주고 냉장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
• 냉장 숙성 7일 후에 드시면 아삭하고 감칠맛이 살아 있다.
• 숙성된 지고추를 손으로 꼭 짜서 볼에 담고 고추장 1큰술+고춧가루 1큰술+올리고당 1큰술+설탕 ½큰술+참기름 1큰술+통깨 ½큰술을 넣고 잘 버무려 무침을 하면 아주 맛있는 반찬이 된다.
빨간 고추만 골라 대충 잘라서 믹서기에 액젓과 매실청과 함께 넣고 갈아서 소분해서 냉동 보관했다가 김치 같은 요리를 할 때 넣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