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나물의 왕이라고 부를 정도로 맛과 향, 양양까지도 뛰어나며 쫄깃한 삭감 또한 일품이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산 숲속에 비교적 드물게 자란다.
◈ 효능 :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에 흡수되지 않도록 막고, 사포닌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전 생성을 예방하여 혈관 건강증진 효과가 있다. 또 사포닌이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도 함유되어 있어 질병 예방뿐 아니라 피부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장 기능을 향상하게 시켜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여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성인병, 당뇨 예방, 기력 회복 및 노폐물 배출 효능도 있다. (주로 근경과 전초는 보신, 수렴, 해열 작용이 있으며 타박상과 피곤으로 근골이 아픈데 쓴다.)
◈ 성질 : 미량의 독성이 있다. 성질이 약간 차며 약간 쓰며 달다. 날로 먹으면 알레르기 현상이 있을 수 있다.
◈ 주의 : 성질이 차서 속이 차가운 사람이 많이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다. 특히 임산부는 자궁수축 작용이 있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요리법 : 눈개승마 새순은 두릅과 소고기 맛을 내는 최고급 식자재로 여러 가지 요리로 활용할 수가 있다. 봄에 여린 순을 채취해 데쳐서 초고추장을 찍어 먹거나,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거나, 말려서 묵나물로도 이용되고, 비빔밥, 찌개, 잡채, 장아찌나 고깃국에 넣어서 먹을 수도 있고 볶아서도 먹을 수가 있다.
◉ 눈개승마 나물무침
✔ 눈개승마 여린 순을 채취해서 깨끗하게 다듬은 다음 너무 굵은 줄기는 반으로 갈라서 깨끗한 물에 씻어서 물기를 어느 정도 뺀 나물을 끊는 물에 소금 조금 넣고 10~20초 정도 데쳐서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눈개승마 나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볼에 탈탈 털어 담는다.
✔ 양념 재료는 소금 조금, 참기름 1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깨소금 ½큰술을 나물 위에 올려 주물러 버무려 준다.
✔ 버무려진 눈개승마 나물을 접시에 담고 통깨를 솔솔 뿌려주면 맛있는 봄나물 무침 완성.
◉ 눈개승마 묵나물 볶음
✔ 삶아서 말린 눈개승마 묵나물을 쌀뜨물에 2~30분 정도 담가 부드럽게 만들어 건져낸 후 찬물에 헹궈 끓는 물에 10~20분 정도 삶아서 찬물에 씻은 뒤 꼭 짜서 물기를 빼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