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인생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제 절반 이상을 지나온 시점에서 생각해 보자. 너의 인생은 크게 5단계 정도로 구분 짓을 수 있다.
1 단계는 부유하지도 않고, 크게 부족하지도 않은 유년시절, 국민학교, 그리고 중학교시절이다. 주로 촌에서 살면서 부모님의 설하에서 행복하였다. 즐거운 추억이 많았던 시절이었다. 다시 돌아가고 싶었던 시절이다.
2 단계는 부모님 설하를 떠나 자취를 하면서 공부했던 시절이었다. 아버님도 돌아가시고, 주말이면 촌에서 농사를 짓고, 평일에는 고향을 떠나 학교를 가야 하는 생활이었다. 고등학교 생활과 대학생활이었다. 몸은 힘들었지만 형제간의 우애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그리고 지금도 가장 친근감 있는 친구 모임은 고등학교 시절 친구이다. 가장 자주 연락하고 만난다.
대학졸업 때에 너는 대행 교통사고를 치렀다. 인간이 가장 편리함을 제공하는 수단에 희생 제물이 될 뻔한 사고로 어려움을 겪었다. 하나님은 왜 너를 이생에서 다시 살 기회를 주었는지 의구심에 답변을 찾아야 되는 3단계 시기이다. 대학원 시절이다. 가장 열심히 살았다. 결혼과 첫째 아들도 보았던 시기였다.
너의 인생 4단계는 직장 생활이었다. 석사를 마치고 직장생활을 하였다. 출연연에서 연구 생활을 지속하기 위해서 직장을 다니면서 배움의 기회도 가졌다. 소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부끄럽지 않은 논문 및 과제도 수행하였다. 연구의 시작도 중요하지만 끝맺음도 중요하다. 이제 인생 4단계이다. 인생 4단계의 맺음을 잘하기 위해서 너는 더한층 노력해야 한다.
너의 은퇴 시점이 인생 5 단계가 될 듯하다. 지금부터라도 잘 설계(글 쓰기 공부)하여 행복한 5 단계 인생이 되기를 기원하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