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밴쿠버 건축회사의 Coordination(1)

이민1세대의 당돌한 실무 에세이-실무

by 구워홀러

이번 실무 편은 건축 회사의 협업, Coordination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협조 및 통합 과정은 각각의 참여자들의 작업이 다른 모든 것들에 영향을 주므로 중대하다.
건축가가 되는 길, 172쪽 (한글판) Roger K. Lewis

Coordination 업무는 하나의 건축 프로젝트를 위해 모인 각 분야 전문가(이하 Consultant)들과의 의사소통과 의사결정 전 과정이다. 그중 이번 이야기는 건축회사와 Civil Engineer 그리고 Landscape Architect 간 협업을 살펴본다.




아래 사진은 동네의 High-rise Residential 프로젝트의 조감도이다. 사진 상 빌딩을 둘러싼 빨간 선은 내가 예상한 프로젝트의 Property Line이다. (빨간 화살표는 아래 사진 4의 Reference Point이다.)

사진 1 (출처: Google Map)

실무에서 Property Line(사진상 빨간 선) 바깥 Elevation들을 Existing Elevation*으로 칭하고, 선 안쪽에 새롭게 디자인될 Elevation을 Proposed Elevation*이라고 부른다.

*Existing과 Proposed는 건축 프로젝트에서 항상 등장하는 용어이다. 전자는 '기존의 또는 현 상태의'라는 뜻으로 프로젝트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반면에, 후자는 프로젝트 범위에 포함되는 '새롭게 만들어질'이라는 뜻이다.
**보통 Job of Scope라고 부른다.


Civil Engineer는 건축회사의 Ground Level의 Proposed Elevation과 부지 상태를 토대로 프로젝트의 Property Line을 따라 최적의 Proposed Elevation들을 Grading Plan이라는 도면에 표시한다. 그리고 Landscape Architect는 Civil의 도면을 토대로 야외 편의시설과 공원 등을 설계한다. 건축회사는 Landscape Architect가 디자인한 조경이 Civil의 Proposed Elevation 수치 정보와 일치하는지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건설가능한지 그리고 건축 법규에 저촉되지 않는지 등을 확인한다.


이때 조경의 디자인을 조정시키거나 Civil Engineer가 제시한 Elevation의 특정 높이 수정이 필요하거나, 더 많은 정보를 원할 때 건축회사는 상호 간 Coordination 업무를 하게 된다.




Civil Engineer는 도면에 미터법을 사용한다.


반면, 밴쿠버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Imperial 단위로 진행하기 때문에, 건축회사는 Civil 도면의 숫자를 Feet과 Inches로 환산하는 업무가 뒤따른다.

사진 2 (학업용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의 경우, 주어진 환경이 C지점에서 B지점으로 (320.50 m - 310.50 m), B지점에서 A지점으로 (310.50 m - 304.50 m) 경사가 점차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Civil Engineer는 Proposed Elevation에 위같은 현재 부지 상태을 반영하면서, 건축회사가 디자인한 Ground Level의 주 Elevation*과 최대한 적절히 만날 수 있도록 설계한다.

*1층의 주 Elevation은 Main Lobby와 Elevator Lobby의 Elevation이다. 또한 매층의 주 Elevation은 Elevator Lobby와 비상계단실의 Elevation이다.
사진 3 (학업용 프로젝트)


위 협업 업무에서 건축회사가 가장 중요하게 검토하는 것은 Property Line 내 지표면들 간 경사도가 5.0%를 초과하는지 여부이다. 만약 어떤 경사도가 5.0%를 넘는다면, 법규 상 건축회사는 난간을 포함한 Ramp를 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건축회사와 Landscape Architect는 그들의 디자인 공간을 빼앗기는(?) 상황을 최대한 피하고 싶어 한다.

사진 4 (사진 1의 야외 공간)

물론, 주어진 프로젝트의 부지가 이미 급한 경사도를 갖고 있다면, 계단과 Ramp, 심지어 승강기 등 Vertical Circulation은 피할 수 없다.


Ramp가 공간을 잡아먹는다는 것을 아래 쇼핑몰 사진을 예로 들 수 있다. BC주는 법규상 Ramp는 휠체어 사용자의 접근성을 위해 8.3% 경사도를 넘을 수 없다. 참고로 같은 단차를 극복하기 위해서 Ramp는 계단 보다 더 많은 면적을 차지함을 볼 수 있다.

사진 5 (쇼핑몰)

위 쇼핑몰의 경우 마주보는 가게들 앞 공간이 이미 충분히 넓으며, 기능적으로 Circulation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이 길죽한 Ramp는 전혀 디자인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다운타운의 협소한 부지의 주거 프로젝트라면, 제한적인 야외 공간에 다소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Ramp 설계는 건축회사와 Landscape Architect에게 작은(?) 숙제가 될 것이다.




실무적으로 건축회사는 Civil Engineer와 Landscape Architect가 제시한 Elevation들을 건축 도면에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두 협력업체는 주로 AutoCad를 사용하기 때문에, Revit을 사용하는 건축회사는 Link Cad 기능을 이용하여 위 도면들을 불러올 수 있다.

불러온 협력업체의 도면들로부터 Proposed Elevation들의 값을 건축 도면에 입력하면, Revit은 자동적으로 3D 모델화를 하고, 동시에 건축회사는 업데이트된 Proposed Slope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으로 Cad 도면에서 미처 놓칠뻔한 Slope들의 정확한 값을 알 수 있고, 따라오는 협업으로 각 Consultant들은 더 정확한 디자인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번에 소개한 협업 아이템은 저년차도 쉽게 맡을 수 있는 업무이다. 물론 Civil Engineer와 Landscape Architect들과 직접적인 소통은 매니저 레벨의 업무일지라도, Drafting을 통한 Slope 계산과 단차 계산, 그리고 3D Modelling 업무는 매우 평이하다.

keyword
이전 04화밴쿠버 건축회사, Grid Line의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