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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쿠버 건축회사의 Coordination(2)

이민1세대의 당돌한 실무 에세이-실무

by 구워홀러 Mar 25. 2025

이번 실무 편은 건축 회사의 협업, Coordination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All architectural and engineering drawings and specifications must be prepared and, most critically, coordinated.
Architect?, P246, R. K. LewisArchitect?, P246, R. K. Lewis

Coordination 업무는 하나의 건축 프로젝트를 위해 모인 각 분야 전문가(이하 Consultant)들과의 의사소통과 의사결정 전 과정이다. 그중 이번 이야기는 건축회사와 Mechanical Engineer와와 협업을 살펴본다.




Mechanical의 사전적 정의는 '기게로 작동되는' 또는 '기계와 관련된'이다. 건축 프로젝트에 컨설턴트로 참여하는 Mechanical Engineer는 세 전문 분야로 나뉘는데, Plumbing과 HVAC, 그리고 Fire Protection이다.


Plumbing은 프로젝트의 상하수도를 담당하고, HVAC은 쾌적한 실내공기와 실내온도 유지에 연관이 있으며, Fire Protection은 화재 발생 시 소방용 수도와 관련 있다. 이 중에서 본편은 건물의 지하층 HVAC 협업 아이템을 다룬다.




HVAC은 Heating, Ventilating, and Air Condintioning의 머릿글자인데, 졸업 후 취업 준비 중 한 인터뷰에서 HVAC의 줄임말이 무엇인지 물었던 적이 있다.


건축 프로젝트 지하층은 물리적 제약으로 자연스러운 공기 출입이 제한되기 때문에, Mechanical Engineer는 이 층들의 실내에 신선한 공기를 유지시키는 방법을 찾는다. 건물의 지하는 주차장과 창고, 그리고 빌딩 사용자들이 거주하는데, 필요한 각종 서비스 시설이 배치된다. 예를 들어, 전기실, 발전기실, 기계실, 승강기실, 쓰레기실, 물탱크실 등이다.


특히, 기계 컨설턴트는 차량에서 배출되는 매연과 프로젝트 내 전기 공급할 발전기 (Generator)에서 나오는 열기 등을 통제해야 한다. 그리고 화재 시 연기가 비상계단실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일정한 공기압을 유지시켜야 한다 (Fire Exit Pressurization). 기계 엔지니어는 신선한 바깥공기를 지하로 들여올 Intake와 차량 배기가스와 기계실의 열기를 배출시킬 Exhaust를 어떻게 배치시킬지 고안하며, 이 공기들은 배관 (Duct)과 환풍기 (Fan)를 통해 흐름이 일어난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위 그림처럼 Duct는 구조 바닥면 아래 천장에 위치한다. 밴쿠버의 경우, 일반 차량의 주차장은 층고 (Headroom)가 2.0 미터를 확보해야 하고, 장애인 주차장과 차로는 2.3 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Vancouver By-law)

기계설비와 스프링클러 파이프, 출처: Cummins Contracting, https://cumminscontracting.com.au기계설비와 스프링클러 파이프, 출처: Cummins Contracting, https://cumminscontracting.com.au

따라서 건축회사는 배관들이 지나가는 모든 천장의 Headroom이 시청에서 요구한 높이를 충족하는지 검토해야 한다. 만약 배관이나 환풍기로 인해 이 높이가 요구 조항보다 낮다면, 건축회사는 즉시 기계 컨설턴트와 배관 그리고 환풍기의 새로운 위치를 탐색하게 된다.

출처: Metro Building Contractors, https://metrobuildingcontractors.ca/underground-services출처: Metro Building Contractors, https://metrobuildingcontractors.ca/underground-services

단 환풍구가 아래 조건이라면, 지하 주차공간 내 일정 부분 침범이 허용된다.

City of VancouverCity of Vancouver

천장을 가로지르는 Duct들은 지하 어느 한 공간에서 구조 바닥을 뚫고 Shaft라는 수직 이동 공간을 거쳐 지상 1층 (또는 2-3층)에서 외부와 접점을 찾는다. 아래의 경우 프로젝트 입면에 위치한 Louver는 지하 주차장과 지상 간 공기들이 순환된다.

브런치 글 이미지 6

건축 디자이너는 초기 디자인 단계에서 Working Drawings 단계인 허가 도면과 시공 도면에 이 Louver들이 등장(?)할 것을 충분히 예측한다. 그리고 허가 도면 단계 때 Mechanical Engineer와 충분한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디자인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한다.

브런치 글 이미지 7

디자인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Louver는 사람들의 이목을 덜 사로잡는 프로젝트의 뒷골목 쪽에 주로 배열시킨다.

kitegroupltd.comkitegroupltd.com

또한 입면의 Louver 대신 바닥면에 위치한 Grille을 통해 지하층의 공기를 통제하기도 한다.


위 Louver와 Grille의 요구 면적은 프로젝트마다 다르며, 기계 엔지니어가 그들의 계산을 통해 건축회사에 전달한다.




이번 Mechanical 컨설턴트와의 협업 아이템은 조금 까다로울 수 있다. 하지만 대원칙은 건축주가 원하는 지하주차장의 수를 지키면서 층고가 시청의 조항을 충족시키는 것과 Mechanical 엔지니어가 원하는 1-3층에 위치할 Louver 또는 Grille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번 실무 아이템은 이 두 가지만 알아가도록 하자.

화요일 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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