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심리학 행복강의
탈 벤 사하르_하버드대학과 전세계에 행복학 열풍을 불러일으킨 '긍정심리학'교수로 하버드대 최고의 행복강의로 소개되는 책이다.
완벽의 추구_사실 정도의 문제지 모든 사람이 좀 더 완벽하고 무결점의 삶을 지향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사하르는 사람들이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힘겨운 삶을 사는 이유는 행복과 완벽을 동시에 추구하기 때문이라고 설파한다. 책은 완벽주의에 대비되는 삶의 방안으로 최적주의를 내세워 편안하고 유연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이론과 실례를 들어가며 이야기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완벽주의는 부족함이나 실패가 없는 이상적인 삶에서 벗어나는 것은 무엇이든 거부하고 그 결과 스스로 정한 비현실적인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할 때마다 괴로워 한다. 반면 최적주의자는 삶이 주는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최대한 활용하며 과정 자체를 즐기는 삶을 구가한다. 완벽주의자는 '자기향상'과 '자기확인'의 심리적 기제가 작용하여 비판에 대하여 항상 방어적으로 대응한다. 불안하고 우울할 수 밖에 없는데다 경직되고 변화에 수동적이며 융통성 없는 사고방식의 특징을 나타낸다. 최적주의자는 비판에 대하여 열려있고 타인의 피드백의 가치를 인정한다.변화를 위협이 아닌 도전으로 받아들이며, 미지의 세상을 두려움이 아닌 매혹의 대상으로 여긴다.
당연히 모든 조건이 같을 때 최적주의자들이 행복할 가능성이 더 큰데 그들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지닌다.
-최적주의자들은 실패를 편안하게 받아들이며 실험과 모험에 도전하고 피드백에서 배우는 자세를 지닌다.
-그들은 실패를 하더라도 위축되지 않으며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각성수준을 유지한다.
- 목적지보다는 과정 자체를 중요하게 여긴다. 반면 완벽주의자는 결과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실패가능성을 배제함으로써 성공가능성까지 배제하게 된다.
- 완벽주의는 하나 하나에 완벽을 기하다보니 시간을 비효율적으로 횔용하게 되나 최적주의자는 '80대20'_파레토법칙을 잘 적용함으로써 투자한 시간과 비용 대비 큰 성과를 거둔다.
- 비현실적인 기대를 버리고 지금 가능한 범위내에서 최선의 삶을 선택한다. 이 순간을 수용하며 자신의 감정을 그 자체로 솔직하게 받아들인다.
- 건강한 목표를 설정하려면 한 손에는 높은 희망과 위대한 기대감을 다른 한 손에는 객관적인 현실을 올려놓고 균형을 맞추어야 한다.현실에 근거한 작은 목표를 세워 단계적으로 올라가라. 동기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적절한 장소는 성공가능성이 50대 50인 지점에 있다.
- 완벽한 사랑은 매우 드물다. 연인이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현자의 불가사의, 어린아이의 유연성, 예술가의 감수성, 철학자의 이해력, 성자의 포용력, 종교인의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 훌륭한 삶은 어떤 존재상태가 아닌 과정이다. 목적지가 아닌 방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