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르담 Feb 18. 2019

직장에서 광을 팔아야 할까?

[직장내공] 3장: 나를 지키며 일하는 사람들의 관계 내공

당신은 직장에서 ‘광’을 팔아본 적이 있는가? 


장담하건대 그런 적이 거의 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아니라고 하지만...

반면, 광을 파는 사람은 자주 봤다고 말하고 싶을 것이다. ‘광을 판다’의 어원까지는 모르더라도 직장인이라면 대부분 그 말을 어느 상황에 쓰는지 잘 안다. ‘자신이 잘한 일을 남에게 알리는 것’ 정도로 풀이될 수 있는 이 말은, 왠지 긍정적인 느낌을 주지 않는다. 그래서 자신은 그런 적 없지만 다른 누군가가 그러는 건 봤다고 할 가능성이 높다.


‘광을 판다’는 말의 이미지가 어떻건 간에 나는 직장인이라면 무조건 광을 팔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싶다. 

왼손이 한 일을 오른손뿐만 아니라 온몸이 알게 하라! 나의 성과를 주위에 알리는 건 생존을 위해 ‘인정’ 받아야 하는 직장인의 운명이자 숙명 아닐까? 단, ‘광만’ 파는 행동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예로부터 집단주의 문화가 강했던 우리나라에서는 튀는 것을 용인하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자신의 성과를 내세우는 것은 그리 익숙한 모습이 아닐뿐더러 정서상으로도 친근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특히나 아래와 같은 모습은 인정은커녕 반감만 살 수 있으니 지양해야 한다.


① ‘광’만 파는 유형

자기 광을 팔 땐 로켓처럼

아마 직장 내에서 흔히들 봤을 것이다. 

평소 일은 잘하지 않다가 기회가 되면 이때다 싶어 상사에게 자신의 성과를 급조해서 어필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주위에서도 그런 모습을 보는 것은 유쾌해하지 않고, 상사도 속 빈 강정을 알아차리기 마련이다. 무엇보다 이런 유형은 팀워크를 저해한다.


② 남의 ‘광’을 가로채는 유형 

남에게 피해를 주는 아주 악독한 경우다. 

도둑이 따로 없다!

후배 사원의 ‘공’을 가로채서 자신의 것으로 포장하는 상사는 부지기수다. 잘 나가는 동료를 견제하기 위해 방해공작을 펴면서, 자신의 것을 더 돋보이게 하는 경우도 있다. 나부터 살고자 하는 마음은 이해가 되지만,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정말 최악 중에 최악이다.


③ 남을 깎아내려 자신의 ‘광’을 돋보이려는 유형 

이런 사람이 있을까 싶지만, 안타깝게도 어디에나 꼭 있다. 

다른 사람을 자신의 계단으로 착각하는...

직장이라는 경쟁사회에서 자신을 낮출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남을 깎아내려서라도 자신을 돋보이게 하려는 행태는 정말 하수가 하는 짓이다. 그런데 의외로 많은 사람이 이 방법을 사용한다. 잠시 우쭐할 순 있겠지만, 남을 밟고 위로 가려는 사람은 하루하루가 불안해 보인다. 


그렇다면 우리는 자신의 성과를 어떻게 어필해야 할까?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며, 상사에게는 진심으로 받아들여지게 광을 팔기 위해 몇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첫째, 실력이 뒷받침될 때 광을 팔아야 한다. 


부하직원이 자신을 어필할 때 상사는 그 친구가 실력이 뒷받침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다 알아차린다. 

실력은 한순간의 이미지가 아니라, 평소에 하나하나 쌓아 올린 행동의 결과물이다. 실력과 줏대가 없는 광은 어설픈 ‘광기’에 지나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둘째, 남에게 피해를 줘선 안 된다. 


남의 것을 가로채거나, 남의 어려움을 이용해선 안 된다. 

도덕적이고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된다. 물론, 직장이 늘 상식적으로 돌아가는 곳이 아니라는 게 함정이긴 하지만 최소한의 예의는 지키려 노력해야 한다.


셋째, 다른 사람의 성과를 인정해주는 것도 광이다. 


자신의 성과를 내세우는 건 당연하지만 남이 잘한 걸 인정하고 떠받들어주는 것도 나를 알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직장에서 사람들은 알게 모르게 서로를 관찰하고 평가한다. 다른 이의 성과에 박수를 쳐주는, 가진 자의 여유는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 예를 들어, 부하 사원이 이뤄낸 성과를 높이 평가하는 모습은 상사와 팀 전체

를 모두 돋보이게 한다.


넷째, 서두르거나 조급해하면 안 된다. 


조급함은 언제나 일을 그르친다. 

빨리 인정받고자 하는 조급한 마음이 광만 파는 행동을 부를 수 있다. 


다섯째, ‘드러낼 때’와 ‘드러날 때’를 구분해야 한다. 


사람은 스스로 드러낼 때보다 남들에 의해 드러날 때 멋있는 법이다. 

이것을 구분하는 것도 실력이다. 실력을 겸비하고 남을 인정하며 묵묵히 ‘드러날 때’를 기다릴 줄 아는 사람, 하지만 때로는 ‘드러낼 때’를 알고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승자다.


직장 내에서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자기 어필은 필수다. 

그래야 인정받을 수 있고, 살아남을 수 있다. 인정받기 위해 자신을 어필하는 것을 더 이상 오글거리는 행동이라 생각하지 말자. 또한 남의 성과를 인정하고 보고 배우면서 나의 실력을 갈고닦는다면, 조급해하지 않고 때를 기다릴 줄 안다면, 직장생활에 진짜 빛(光)이 비칠 것이다.




[종합 정보]

스테르담 저서, 강의, 프로젝트

[신간 안내] '퇴근하며 한 줄씩 씁니다'


[소통채널]

스테르담 인스타그램 



기분 좋은 빛은 누구라도 구분하고 알아차린다!


이전 04화 조직에서 존재감을 찾고 싶다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