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선우 Sep 30. 2024

여자의 무기 : 몰래카메라

(15) 몰래카메라 예방법

핸드폰과 디지털카메라의 광학 기술이 발전하면서 몰래카메라, 일명 몰카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당연히 여성에게는 매우 치명적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예방하고 대응해야 할까요?


우선 몰래카메라 대부분은 파트너가 촬영하게 됩니다. 누군지 모르는 3자의 몰래카메라 범죄는 사실 그렇게 자주 일어나지 않습니다. 인터넷에 유포되어 퍼지는 몰래카메라는 대부분 원나잇 파트너나 남자친구, 배우자가 찍은 영상입니다. 그리고 촬영 영상도 핸드폰이 대부분입니다.


1) 촬영 강하게 거부하기

만약 파트너나 배우자가 성관계 모습을 핸드폰으로 촬영하려고 하거나 촬영하자고 제안하는 경우 강력하게 거부해야 합니다. 그런데도 계속 시도한다면 그 사람과는 헤어지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핸드폰 위치 확인하기

몰래카메라 대부분은 핸드폰으로 촬영됩니다. 그러므로 성관계 시, 상대의 핸드폰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핸드폰의 카메라가 여러분을 향하고 있다면 위험합니다. 핸드폰 전면부 카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꼭 핸드폰을 눕혀놓거나 옷의 주머니나 가방 안에 넣어두어야 합니다. 

또 숙박업소의 천장에 거울이 설치된 곳도 있는데 이런 경우 핸드폰을 눕혀두면 거울의 반사된 모습을 그대로 촬영하게 되므로 역시 조심해야 합니다.

핸드폰 앱 중에는 촬영 중인지 모르게 몰래 촬영하는 앱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핸드폰 화면 상태만 보고 촬영을 안 하고 있다고 믿어서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무조건 핸드폰은 가방 안이나 옷 안에 넣어서 차단해야 하며, 그런 요구를 거부하는 남자는 의심하고 관계를 피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불안감을 느끼는 여성에게 핸드폰을 치우는 건 아주 쉬운 배려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런 쉬운 배려조차 거부한다면 몰래 촬영할 의도를 충분히 의심해야죠.



3) 몰카 전용 카메라

어떤 사람들은 핸드폰이 아닌 다른 물건의 모양을 한 몰래카메라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 모양도 아주 다양한데 ‘볼펜, 뿔테안경, 손목시계, 넥타이핀, 카드 지갑’ 등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주사위 크기의 초소형 카메라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우선 국내외 쇼핑몰을 검색해서 해당 제품의 디자인을 봐두도록 합시다. 만약 해당 제품을 목격하게 되면 여러분은 알아볼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이런 소형 바디캠 카메라는 종류가 워낙 다양하고 작아서 작정하고 숨기면 찾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대비 방법은 있습니다.

이런 소형 몰래카메라는 대부분 여성이 샤워하러 욕실에 갔을 때 그 틈에 적당한 위치에 설치합니다. 그러므로 카메라를 설치할 틈을 주지 않으면 됩니다. 원나잇이든 남자친구든 파트너와 함께 샤워합시다. 만약 남자가 그것을 거부한다면 몰래카메라 설치를 의심해야 합니다. 보통은 함께 샤워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거부하는 남성은 뭔가 숨기는 것이 있으므로 조심하세요.


4) 영상의 유출 경로

이렇게 촬영된 영상은 아주 다양한 경로로 유출됩니다. 핸드폰의 분실, 해킹, A/S 센터 등을 통해서 유출되기도 하고, PC로 옮겨 놓은 데이터가 파일 공유 프로그램 때문에 외부로 유출되기도 합니다.

또 일부 남성들은 자신이 몰래 촬영한 그런 영상을 지인들과 공유하며 자랑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영상을 외부에 판매하기도 하지요. 

심지어 핸드폰을 중고로 팔았다가 지웠던 영상이 유출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아예 처음부터 촬영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빙 이미지 크리에이터 - 다양한 모양의 몰래카메라들 (실제 제품 이미지가 아닙니다)


5) 영상을 지웠는데도 유출

핸드폰으로 자신의 사적인 사진이나 영상을 찍은 후 그것을 지우고 핸드폰을 중고로 팔았는데 지운 영상이나 사진이 유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PC나 핸드폰 같은 디지털 제품은 영상 파일을 지운다고 해서 바로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파일의 앞과 뒤에 ‘ERASE’라는 명령어를 붙여만 둡니다. 즉, 이렇게 하면 우리 눈에만 안 보일 뿐, 영상 파일은 아직 PC나 핸드폰에 남아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어플을 사용하면 지운 파일을 다시 되살릴 수 있는 겁니다.

그러므로 매우 사적인 사진이나 영상을 삭제할 때는 영구적으로 없애주는 전용 어플을 사용하여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확실한 건 해당 PC의 하드디스크나 핸드폰은 중고로 팔지 않고 영원히 간직하거나 망치로 완전하게 파괴한 후 소각하는 것입니다. 전자레인지에 돌릴 때는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한 번 부적절한 사진이나 영상을 찍은 핸드폰은 중고로 팔 수 없다는 걸 명심하시고 절대 그런 사진이나 영상은 촬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6) 영상이 유출되었다면

자신의 몰카 영상이 인터넷에 유출되어 자살했다는 여성의 이야기를 인터넷 게시판에서 본 적이 있습니다. 너무나 안타까웠습니다. 

사실 성 개방이 된 북유럽에서는 특별한 일이 아닙니다. ‘섹스’는 그저 밥을 먹는 것처럼 생활이지요. 심지어 공원 같은 개방된 곳에서 성관계하는 연인의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모두가 성관계하는 영상을 인터넷에 올린다면 그건 더는 특별한 일이 아니고, 영상이 유출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자살하는 일은 없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누구나 섹스는 합니다. 그리고 벗은 몸도 약간의 차이만 있을 뿐, 대부분 비슷합니다. 그러므로 영상이 유출되었다고 해서 세상이 끝났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누군가는 그 영상을 보고 여러분에게 관심을 보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이 세상 사람 대부분은 관심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 영상을 보고 여러분을 놀리거나 괴롭힐지 모르지만, 대부분은 그냥 그러려니 합니다. 그러므로 그 영상을 이용하여 괴롭히거나 놀리는 사람이 있다면 녹취나 대화방 캡춰 같은 증거를 만들어서 변호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성폭력처벌법과 정보통신망법, 모욕죄 등이 가능하므로 전문 변호사를 찾아 상담하시면 됩니다.


우선 유출된 영상을 찾아서 삭제해야 합니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의 도움을 받거나 전문 업체에 의뢰할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 회사에도 특정 검색어로 검색되지 않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 과정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은 영상을 몰래 촬영하고 유포한 가해자에게 청구해야 합니다.



7) 위기는 곧 기회

만약 본인의 의도와는 다르게 영상이 유출되는 경우 가해자들에 대한 처벌은 여러분 생각보다 매우 낮습니다. 또한 민사적인 피해 보상도 마찬가지입니다. 나는 인생이 망가지고, 미래가 무너지고, 삶의 의욕까지 잃게 되어서 죽고 싶은데 가해자는 솜방망이 처벌을 받고 너무나 잘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사적 보복도 이루어집니다.

아래는 그런 몰카 피해를 본 사람의 보복 대처를 상상하여 소설로 써보았습니다.


우선 내 인생이 망가졌으므로 상대방의 인생도 망가져야 합니다.

이건 사법기관이 해주지 않습니다.

그 사람의 직장이나 배우자, 사귀게 되는 여자친구에게 몰래 투서를 보내는 겁니다. 이 남자는 몰래카메라 범죄를 저지른 성범죄자라고 알리는 것이죠. 주위 사람들이 그 사실을 알면 과연 어떻게 나올까요?

물론 이때 중요한 것은 내가 보냈다는 증거를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지문 같은 것도 남기지 않아야 하고, 투서를 우편으로 보낼 때는 꼭 CCTV가 없는 우체통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장소까지 이동할 때는 현금만을 사용해야 하며, 핸드폰도 꼭 집에 두고 나가야 합니다. 

그럼 가해자는 나를 의심하고 연락을 해올 겁니다.


‘난 모르는 일인데? 하지만 만약 내 피해에 대하여 합당한 보상을 해준다면 그런 괴롭힘도 줄어들지 않을까?’


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사적 복수를 하는 것도 사실 죄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이라는 조항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눈치가 있는 사람이라면 여러분에게 합의를 시도할 겁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원하는 액수를 요구하면 됩니다. 지속해서 영상 삭제에 들어가는 비용을 포함하고 말이죠.


촬영자 외에 유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들을 찾아내고 잡아서 그에 따른 처벌을 받게 하거나 합의금으로 유도해야 하는데 공권력의 인력과 능력이 아직 현실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고하면 범인을 잡기 어렵다거나 불가능하다는 답변만 돌아오지요.

그래서 우리나라도 ‘사설탐정법’이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사실 우리나라는 경찰 인력이 많이 모자라서 발생하는 사건을 신고받기에도 바쁩니다. 그런데 전문 인력과 기술을 갖춘 업체가 나서서 수사하고 증거를 모아 대응한다면 훨씬 효율적인 수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수사나 체포는 법 때문에 반드시 공권력이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탐정 면허’ 제도를 만들고 법적으로 가능하게 한다면 몰래카메라 피해자들이 훨씬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지금도 심부름센터나 흥신소라는 이름으로 업체들이 활동 중이고, 일부 법무법인에서는 이런 사건을 전담하여 맡아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다르게 바라보면 누군가에게는 하나의 사업이 됩니다.

합의금 장사로 돈을 벌어다 주는 사업인 거죠. 


8) 앞으로의 미래

우리 사회는 몰카 범죄 예방과 대응을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정치권에 관련법 입법을 요구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 속도 때문에 나쁜 사람은 더욱 활개를 칩니다. 나쁜 사람들이 나오지 않게 하려면 나쁜 짓에 대한 확실한 처벌이 필요합니다. 반드시 잡히고, 타인에게 고통을 준 만큼의 처벌을 받게 된다는 인식이 퍼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나 직장에서 교육도 중요하지만, 사후 강력한 처벌을 위한 입법도 필요합니다. 몰래카메라를 찍고 그 영상을 유포하면 내 인생도 끝장난다는 인식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몰카 범죄는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9) 영상 유출로 사회생활이 불가능하신가요?

사주팔자를 보면 ‘10년 대운’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10년마다 큰 운이 찾아온다는 얘기가 아니라 인간의 팔자는 10년을 주기로 큰 변화가 와서 새로운 운명이 시작된다는 말입니다. 10년 대운의 전환기가 되면 인간관계에 변화가 옵니다. 직업을 바꾸거나 직장을 옮기기도 하고 이혼을 하기도 하지요. 큰 직장이면 안에서 부서를 이동하기도 합니다.

저는 영상이 유출된 적 없지만, 학교 다닐 때 친구와 전에 다니던 직장 선후배 등 연락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그리고 전혀 새로운 직업을 찾아서 생판 모르던 사람들과 인연을 맺고 있지요. 오직 가족만이 관계를 계속 유지 중입니다. 가족은 천륜이라 쉽게 끊어낼 수가 없지요. 하지만 남은 아닙니다. 심지어 배우자와도 이혼으로 남남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저뿐만 아니라 정말 많은 사람이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저도 생각해보면 정말 10년 주기로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사, 직업의 변동 등등 말이죠. 그때마다 제 주변의 인간관계는 완전히 변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들어가고 싶어 하는 모 대기업도 평균 근속 연수가 10년이 안 된다고 하지요. 그 좋은 직장도 몇 년 다니면 다른 직장으로 이직한다는 얘깁니다. 실제로 제 주변도 보면 대기업 몇 년 다니다가 퇴사하거나 이직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본인이 원해서 자신의 모든 과거를 지우고 다른 곳으로 몰래 이주해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한 번에 사라지는 것이지요. 그런데 저는 굳이 이런 노력을 하지 않았어도 그런 사라짐을 몇 번 경험했습니다.


그러니 만약 영상이 유출되어 더는 사회생활이나 직장생활이 불가능하시다면 ‘나에게 드디어 10년 대운이 찾아왔구나’하고 생각하세요. 이제 인간관계는 물론 직업이나 직장을 모두 바꿔야 하는 거죠. 그건 불행한 게 아닙니다. 누구나 살면서 여러 번 겪는 겁니다. 그러니 설레는 마음으로 새 인생을 시작하면 어떨까요?

머리 모양과 색을 바꾸고, 성형 수술도 살짝 하고, 몸무게도 빼고, 이름도 바꿔서 전혀 다른 도시에 가서 사는 겁니다. 누가 또 아나요? 오히려 그곳의 삶이 훨씬 더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영상이 유출되었다고 너무 괴로워하지 마세요. 그냥 남들 다 겪는 10년 대운이 도래했을 뿐입니다. 

자, 이제 운명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삶을 향해 나아갑시다.

평소 바랬던 대로 직업과 직장을 바꿔보자고요!

이전 14화 여자의 무기 : 동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