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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영업사원의 하루

by 커리어걸즈

아침 10시, 팀원들에게 인사하며 본사로 출근한다. 재직 중인 회사는 자율출퇴근제라, 담당 시장의 영업 시작 시간에 맞춰 출근한다.


출근하자마자 먼저 하는 일은 메일을 확인하는 일이다. 회사에 머무르지 않았던 12시간 동안 보통 30~50개의 메일이 쌓인다. 대체로 현재 진행 중인 항차의 선적현황 메일이다. 선사에서 각 모선마다 선적이 얼만큼 진행되었는지, 선적 중 특이 사항은 없었는지 Progress Report를 5-6시간 단위로 송부해준다. 영업사원은 매일 선적현황을 확인하고 대처가 필요한 사항 (선적 중 모선 크레인이 고장 났거나, 출항 허가가 나지 않는 상황 등) 이 있으면 처리해야 한다.


오전 10시 30분, 메일을 다 확인할 때쯤이 되면 오전 회의가 시작된다. 각 파트별로 판매실적을 점검하는 실적 회의, 각 시장 담당자들이 시장 상황을 설명하는 시황 회의, 주별로 각 영업사원들이 거래선마다 이슈를 정리하여 보고하는 주간 팀회의 등이 있다. 긴 회의가 끝나면 팀원들과 함께 점심을 먹으러 간다.


오후 1시, 커피 한 잔을 사 들고 오후 업무에 복귀한다. 오후 업무는 입찰 준비다. 최근 많은 거래선들이 ‘입찰' 방식으로 구매하는 것으로 기조가 변화하고 있다. 특히 공기업 입찰의 경우에는 입찰 안내 서류가 약 150쪽 이상일만큼 준비해야 할 내용들이 많다. 입찰 준비의 시작은 입찰 안내 서류를 읽고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할지 정리하는 일이다. 이후 법무팀과 입찰서류를 검토하며 대비해야 할 법적 위험이 있을지 점검하고, Bid Bond를 자금팀 및 은행 측과 협의하여 개설해야 한다. 영업팀 핵심 역량은 소통 능력인데, 이처럼 유관부서와 일해야 할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 입찰에 참여할 물량을 공급선과 협의하여 구매하고, 만약 선판매가 필요할 경우 유관부서에 보고해야 한다. 덧붙여 물류 가능 여부 및 비용을 파악하고, 어떤 금액으로 입찰에 최종 참여할지 결정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실제 입찰에 참여할 때는 해당 입찰에 참여해야 하는 이유, 낙찰 시 당사의 예상 이익 및 당사가 대비해야 할 리스크 등을 리더 및 유관부서에 설명하고 내부 품의 및 재가를 받는 과정도 거쳐야 한다. 영업이라고 하면 대체로 외부영업을 떠올리지만, 실제로는 내부영업에 외부영업보다 더 오랜 시간을 들이기도 한다.


오후 3시, 입찰 준비를 계획한 만큼 완료하면 항차 오퍼레이션을 시작한다. 낙찰됐거나 계약을 수주 성공하여 항차가 확정되면 오퍼레이션을 해야 하는데, 우선 공급선 및 수요처와 계약서를 협의한다. 공급선과 수요처의 계약서 조항들 중 차이 나는 부분이 많을수록, 문제가 생길 경우 우리 쪽에서 위험을 그대로 떠안을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치명적일 수 있는 조항을 미리 점검하고 대비책을 세워두어야 한다.


모선 선적이 시작되면, 선적 서류를 준비한다. 계약서 조항에 따르면 대체로 선적 서류들은 선적 완료 후 3영업일 내에 사본이 수요처에 전달돼야 한다. 또 잘못 발행되면 통관을 하지 못해 양하 절차에 문제가 생기므로 사전에 공급선 및 수요처와 2~3번 확인해야 한다. 선적 중에 선적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양하항에 언제 도착할 예정인지 수요처에 알려주기도 한다. 선적이 끝난 항차들은 조출료 및 체선료를 계산하여 공급선, 수요처, 그리고 선사와 협의한다.


오후 5시, 보고서를 작성한다. 영업팀은 사업부의 핵심이기에 입찰 및 수주, 항차 오퍼레이션 외에도 보고 해야 할 자료들이 많다. 예를 들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판매 실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우리 회사가 투자한 광산에서 얼마나 판매수익을 내고 있는지 등을 보고자료로 정리하고, 사내 규정에 따라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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