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9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머핀 반죽

by 지세훈 변호사 Dec 18. 2024

주방에서 머핀을 만들기 위해 반죽을 섞던 날이 있었다. 계란, 설탕, 밀가루, 그리고 버터를 섞어내고, 그 반죽을 오븐에 넣으면, 금세 부드럽고 달콤한 머핀이 완성될 것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오븐 속을 들여다본 순간, 머핀은 부풀어 오르지 않았다. 반죽은 그대로였고, 아무리 기다려도 그 모습은 변하지 않았다. 나는 그때 깨달았다. 머핀을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해선 정확한 재료와 적절한 시간, 그리고 섬세한 손길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혼 소송에 이르게 된 많은 부부들의 관계도 이 부풀지 않는 머핀 반죽과 같다.


처음에는 그 관계가 완벽하게 부풀어 오를 것이라고 생각했다. 사랑, 신뢰, 그리고 서로에 대한 기대감은 마치 머핀 반죽처럼 섞여들어가 관계를 탄탄하게 만들어 줄 것 같았다. 그들은 함께 재료를 준비하고, 미래를 구상하며, 그 사랑이 성공적으로 부풀어 오르리라 믿었다. 그러나 어느 순간, 그 관계는 더 이상 자라지 않았다. 그들은 마치 제대로 부풀지 않는 머핀 반죽처럼, 그들의 관계가 더 이상 발전하지 않는 것을 보게 되었다.


이혼 소송은 그들이 더 이상 부풀어 오르지 않는 반죽을 마주하는 순간이다. 의뢰인들은 처음엔 그 반죽이 잘못됐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그들은 시간이 지나면 반죽이 자연스럽게 부풀어 오를 것이라 기대하지만, 그 반죽은 그대로 멈춰버렸다. 그들의 사랑은 더 이상 자라지 못했고, 그 반죽은 결국 실패로 끝나버렸다.


변호사로서 나의 역할은 그들이 그 실패한 반죽을 내려놓고, 다시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많은 의뢰인들이 여전히 그 반죽이 잘못된 것임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언젠가는 그 반죽이 완벽한 머핀으로 부풀어 오를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그 반죽은 이미 잘못되었고, 아무리 기다려도 더 이상 완성될 수 없다. 그들은 그 실패한 반죽을 내려놓고, 이제 새로운 재료로 다시 시작해야 한다.


머핀 반죽은 그저 시간만으로 완성되지 않는다. 적절한 재료와 손길이 필요하다. 사랑과 관계도 마찬가지다. 처음엔 모든 것이 잘 섞여가는 듯 보였을지라도, 그 관계가 더 이상 자라지 않는 순간이 올 수 있다. 그들은 오랜 시간 동안 그 관계가 자연스럽게 발전할 것이라고 믿었겠지만, 이제 그 반죽은 더 이상 부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을 뿐이다.


이혼 소송은 그들이 그 반죽을 버리고 새로운 시작을 할 용기를 찾는 과정이다. 그들은 여전히 그 반죽 속에서 완성되지 못한 사랑을 찾고 있지만, 그 반죽은 이제 더 이상 무엇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 반죽을 내려놓고, 새로운 재료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해야 할 때가 되었다. 나는 그들이 그 실패한 반죽을 떠나 새로운 머핀을 만들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


나는 그들에게 말한다. "더 이상 부풀지 않는 반죽을 붙잡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는 새로운 재료로 다시 시작할 때입니다." 그 반죽이 처음엔 그들에게 큰 기대와 희망을 주었을지 몰라도, 이제는 그 반죽이 더 이상 그들에게 원하는 결과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부풀지 않은 반죽은 더 이상 그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없다. 그들은 이제 그 반죽을 내려놓고, 새로운 재료로 새로운 관계를 시작해야 한다. 이혼 소송은 그들이 그 실패를 인정하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나는 그들이 그 반죽을 내려놓고,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감정적으로, 그리고 법적으로 지지하고 싶다.


머핀 반죽이 부풀지 않았다는 사실이 그들의 실패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저 그 재료가 그들에게 맞지 않았을 뿐이다. 그들은 이제 더 이상 그 반죽을 고집하지 않고, 새로운 방법으로 인생을 다시 구워낼 기회를 가질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장난감 요요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