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타인 Head 05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인head Oct 08. 2024

큰 나무가 큰 그늘을 만든다.

"어둠이 아니라 그건 너라는 나무가 사람에게 주는 시원한 그늘이야.:

오늘, 오래전에 들었던 말이 문득 떠올랐다. 


"큰 나무는 큰 그늘을 만든다. 저기 보이는 멋진 나무있지? 그 나무 뒤에 생긴 그늘도 그 나무다." 이 말은 내가 가장 어둡고 힘들었던 시기에 누군가 내게 해준 조언이었다. 그때 나는 내 안의 어둠이 왜 이렇게 크고 깊은지 고민하던 시기였다. '왜 나는 이토록 무겁고 어두운 감정을 가지고 있는 걸까?'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다.


그러나 그 말을 듣고 나서, 나의 어둠이 단지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나무가 그늘을 만들듯, 내가 지닌 어둠도 한여름의 시원한 그늘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내가 느끼는 고통과 슬픔, 불안과 두려움이 결국 나를 더 깊고 강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나를 통해 다른 이들이 잠시나마 쉴 수 있는 그늘을 제공할 수도 있다는 생각은 내게 큰 위로와 용기를 주었다.


나무는 그 자체로 아름답지만, 그 나무 아래에서 쉴 수 있는 그늘 또한 그 나무의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각자의 아름다움과 빛을 지니고 있지만, 그 빛 뒤에 있는 어둠이나 그늘도 우리의 일부이며, 그것을 숨기지 않고 마음의 문을 연다면, 누군가에게는 이해와 공감을 주는 편안한 휴식처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생각은 내 삶을 대하는 방식을 바꾸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제 나는 더 이상 내 어둠을 부정적으로만 바라보지 않는다. 오히려 그 어둠을 나의 성장 과정의 일부로 받아들이고, 그 어둠을 통해 다른 이들과 더 깊이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나무는 자라면서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햇빛을 줄이고, 그로 인해 만들어지는 환경은 빛의 노출, 토양의 습기, 기후, 그리고 그 주변 생태계에 따라 달라진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삶도 자라면서 외부적인 영향과 내면의 욕구에 따라 형성된다. 나무가 건강하게 자라려면 좋은 환경이 필요하듯이, 우리의 삶도 건강한 관계, 끊임없는 배움, 그리고 긍정적인 자기 확신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주변이 시원하고 쾌적한 그늘로 유지될 수 있다.


오늘 다시 한 번, 내 그늘을 다시 한번 점검해본다. 그리고 내가 만드는 그늘이 사람들에게 위안을 줄 수 있도록, 내가 더욱 성장하고 건강하게 자라야겠다고 다짐해본다.

이전 04화 리더와 리더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