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부자는 우연히 되는 것이 아니다 (2)

가난하게 사는 많은 사람들은 뜻밖의 행운으로 부자가 되기를 바라지만

by 알바스 멘탈코치


헤매는 시간이 아무리 길어도 길을 모르면 목적지에 도착하기 어렵다. 이와 같이 부자로 가는 길도 알아야 가지 일평생 헤맨다고 도착하는 게 아니다.



들어가는 말

가난하게 사는 사람들은 그 원인을 자신에게 찾지 않고 여러 가지 핑계를 댄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가난을 벗어나기 어렵고 설령 누군가의 도움으로 일시적인 부를 얻었다 할지라도 그것을 유지하기도 힘들다. 그동안 가난한 자의 습관이 몸에 배어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스스로 노력하여 부자의 길을 찾는 경우가 많다. 누군가에게 의지하거나 행운을 바라지 않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부자가 되는 것이다. 평생 남 탓을 하며 가난한 자의 길을 가느냐 그렇지 않고 스스로 노력하여 부자의 길을 가느냐는 각자의 선택이다.



되는대로 살면 가난

가난한 사람들이 오늘날과 같은 모습이 된 것은 무엇 때문일까? 어렸을 때부터 많은 사람들이 하는 대로 그대로 따라 하며 살다 보니까 그렇게 된 것이다. 안 그런가? 별다른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가난한 많은 사람들이 사는 길을 걸어왔기 때문에 지금의 모습이 된 것이며 부자들이 걸어가는 길을 따라갔다면 지금쯤 다른 삶을 살고 있을 것이다. 그럼 부자들이 살아가는 방식이 다르단 말인가? 그렇다! 부자들은 가난한 사람들처럼 그렇게 살아가지 않고 그들만의 길을 따라간다.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이 학교에 가서 공부를 하고 직장 생활이나 자영업을 하면서 살아가는 삶은 부자가 걸어가는 길이 아니다. 내가 이렇게 말하면 분명 고액의 연봉을 받는 대기업 임원들이나 자영업으로 돈을 번 사람의 경우를 말하며 반대 의견을 제시할 사람도 있다.


물론 부자라고 하는 개념은 상대적 개념이다. 내가 말하려는 부자는 경제적 여유와 시간적 자유를 모두 가진 사람들을 말한다. 대기업에 다니는 사람들은 시간적으로 자유롭지 못하고 퇴직을 한 이후에도 커져 버린 씀씀이 때문에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어렵다. 믿기 어려우면 임원 했던 분들에게 들어 보라. 유튜브에도 그런 얘기 많이 나온다. ("은퇴한 대기업 임원 완전히 내려놨죠 SBS")


또한 고소득 자영업자나 전문직이라 해도 스스로가 일을 해서 벌어야 한다면 한계가 있고 일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대부분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래서 진정한 부자란 돈을 벌기 위하여 자신의 시간을 쓰지 않아도 되며 누구의 지시나 통제 없이 자유롭게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을 때 비로소 그렇게 불릴 수 있다.



길을 찾아 노력하면 부자

부자가 되는 길은 그렇게 쉽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부자를 꿈꾸지만 결국 이루지 못하는 것은 부자에 이르는 길이 결코 만만치 않고 방해 요소가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느 한순간 쉽게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니며 기나긴 과정을 거치며 목적지를 향하여 끝없는 발걸음을 내디뎌야 한다. 마치 마라톤 선수가 결승점을 생각하면서 달리듯이 말이다.


지금까지 당신이 학교나 세상에서 배웠던 경제관념은 부자들의 생각과는 거리가 멀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에 가고 성실하게 일해야 한다. 상사들의 말 잘 듣고 동료들과 친하게 잘 지내고 은퇴할 때까지 별일 없이 지내야 한다. 등등


이러한 가르침은 그저 평범한 사람들이나 죽도록 노력해도 생활하기에 빠듯한 사람들의 이야기일 뿐이지 부자들은 이러한 삶을 살지 않는다.


월급쟁이로 부자가 되었다는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 보아도 월급만으로 이룬 것이 아니고 부업으로 다른 것을 해서 그러한 결과가 나온 것이다.



부채의 두 얼굴

재테크 공부를 하다 보면 많은 분들이 부채의 위험성을 말하며 카드 사용을 금하기도 한다. 그러나 나는 그 말에 100% 동의할 수 없다.


자산을 깎아 먹는 부채는 당연히 피해야 하겠지만 자산을 증식시키기 위한 레버리지 수단까지 막아서는 안 된다. 실제로 주택을 구입할 때 대출 없이 하는 경우가 얼마나 있는가? 실제 부자들도 대출을 끼고 구입을 한다.


우리나라 시총 1위인 삼성전자도 부채가 엄청나다는 사실을 알면 놀랄 것이다. 신용카드 사용 역시도 마찬가지다. 당신의 자산을 축내는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은 문제가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문제 삼을 수 없다. 다만 신용카드 결제는 당신의 자산에서 나오는 현금 흐름으로 충분히 해결되어야 한다.


연어가 강물을 거꾸로 거슬러 오르는 것처럼 평범한 사람들의 끝없는 비난을 견딜 줄 알아야 부에 이를 수 있다.



keyword
이전 16화부자는 우연히 되는 것이 아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