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가난을 면하려면 부채와 자산을 구별하라

by 알바스 멘탈코치

부채와 자산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면서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것은 헛된 망상이다.


들어가는 말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를 원하지만 그들이 늘 가난을 벗어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산이 아닌 부채를 모으기 때문이다.


부채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언뜻 보기에는 부자로 보이지만 실상 그들은 더욱더 가난 해질 뿐이다.


부자들은 끊임없이 자산을 모으며 부채가 늘어나는 것을 끔찍이도 싫어한다. 다만 자산을 불리기 위해서 이용하는 부채는 예외로 하며 내가 언급하는 것은 자산을 깎아 먹는 부채를 말한다.


자산을 모으느냐 부채를 모으느냐 하는 것이 부자와 가난한 자의 큰 차이점이다. 오늘 이 글을 읽고 당신이 제대로 깨닫는다면 부자 되는 첫걸음을 걷게 된다.



자산과 부채가 도대체 뭔데?

자산은 가지고 있으면 돈이 되고 부채는 가지고 있으면 돈이 나가는 것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당신이 할부로 산 자동차가 매월 50만 원씩 당신 계좌에서 돈을 빼 가면 그것은 부채이다.


그러나 당신이 가지고 있는 주식에서 매월 50만 원씩 배당 수익이 들어온다면 그것이 바로 자산이다. 세입자가 당신에게 매월 주는 월세 역시도 자산이 되며 책을 쓴 작가가 받는 저작권도 마찬가지다.


세입자가 주는 월세는 매월 꼬박꼬박 당신에게 들어올 것이며 당신이 쓴 책은 팔릴 때마다 일정액을 주게 된다. 이렇듯 때가 되면 당신에게 수입이 되는 자산을 모아 가야 부자가 될 수가 있는 것이다.


때가 되면 당신에게 돈을 빼앗아 가는 것들은 전부 부채이니 그런 것들을 잔뜩 가지고서 부자 되기를 바라는 것은 헛된 망상이다.


결국 매월 나가는 부채 비용 보다 자산으로 벌어들이는 소득이 더 크면 당신은 시간이 갈수록 부자가 된다. 당신이 내야 하는 자동차 할부금이나 주택융자금도 자산에서 나오는 소득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문제가 없다.


그러나 당신의 수입에서 그러한 것들이 지출이 된다면 부자 되기가 어렵다. 아무리 고소득자라고 해도 점점 더 지출이 늘어가면서 자산은 쉽게 늘어가지 않을 것이다. 많이 버는 만큼 많이 쓰게 된다.


어쩌다 큰돈이 생겨도 결국 큰 지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자산은 늘어나지 않아 가난을 면할 수 없고 때가 되면 예전과 같아진다.


부자 되는 방식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아무리 고소득 자영업자라고 해도 일반인들보다 조금 더 잘 살 뿐이며 부자가 되지는 않는다. 한때 잘 나가던 영화배우나 유명인이 은퇴 후 가난하게 산다는 이야기를 여러분도 심심치 않게 들어볼 수 있는 것은 그들이 부자 되는 방식이 아닌 가난한 자들의 생활습관을 그대로 따라 하기 때문이다.


더 늙기 전에 현금 흐름을 만들라

당신이 직장에 다닐 때까지는 월급이라는 현금흐름이 나오기 때문에 살아가기에 큰 문제가 없다. 그러나 퇴직하게 되면 매월 나오는 연금만으로 살아가기에는 어려움이 있기에 무엇인가 일자리를 찾게 된다.


연말인 요즘 노인 일자리를 소개하는 것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 70세 80세 되신 분들도 몇 푼 안 되는 돈을 벌기 위하여 국가에서 만들어준 일자리들을 찾는 것을 바라볼 때 참으로 안타깝다.


건강을 위한다거나 소일거리 삼아 한다는 변명도 그다지 설득력 있게 들리지 않는다.


하루에 3시간에서 6시간쯤 노인들이 일을 한다고 해도 손에 쥐는 것은 몇 푼 안 된다. 차라리 그 시간에 그분들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을 하거나 편안한 노후 생활을 즐기는 것이 더 좋지 않겠는가?


한 달에 몇 백만 원 정도의 현금흐름만 그들에게 주어져도 그런 하찮은 일자리를 기웃거리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이 자산을 모아 현금흐름을 만들지 못한다면 머지않아 그러한 노인들의 모습이 된다는 이야기다.


매월 나가야 하는 부채를 잔뜩 가지고서 가짜 부자 행세를 한다면 평생 가난을 면할 수 없다. 더 늙기 전에 자산을 모으라.




keyword
이전 21화분노조절을 위한 인식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