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진용 Dec 09. 2024

크리에이티브 퍼실리테이션 19

결정 settle up

결정


퍼실리테이션 워크샵 결과 다양한 의견과 실행할 과제들이 표출되면 분류 분석을 통해서 bottom-up 방식으로 Logic tree를 작성하여 체계를 만들거나 특정 과제들에 대한 투표를 통해서 최종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위와 같은 결정 방식에 대한 분류는 다음과 같다.


Decision(결정) 분류

 

투표방식에 따른 분류

   -일대일, 다중선택, 가중치 부여(fist-five), 의사 세분화(동의단계자)


합의방식에 따른 분류

   -우선순위결정, 다수결, 만장일치


투표방식에 따른 분류 중 가중치 부여(fist-five) 투표 방식은 실제 사용에 있어서 다수가 참여한 경우 집계하기가 다소 어려워 혼선이 가중된다. 따라서 부득이 사용한다면 보-가위-바위 형식의 3가지 의사표현을 통해 찬성-중립-반대, 상-중-하, 10-5-3 등의 평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보다 수월 해진다.

또한 의사세분화 평가를 위한 동의단계자는 의사결정 투표 결과가 워크샵 전체 분위기와 달리 참여자중 특정인(유력자, 신망 받는자)에 의해 주도되거나 집단주의에 의해 마지못해 결정된듯한 인상이 강할 때 투표자들의 본심을 파악해보기 위해 활용하는 것이다. 


가끔 별다른 이의 없이 합의가 된 사안을 남보다 나은 기법을 적용해보겠다는 욕심으로 동의단계자를 활용하게 될 경우 합의안이 깨져서 다시 헤매게 될 수 있으므로 함부로 아무 때나 활용해서는 안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