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딱 보면 뭔지 알 수 있게

Design-Function Compatibility가 있어야 해요.

by 김정룡

1. Compatibility는 한글에는 없는 단어예요.


상호 호환성, 양립성, 연결성, 조화성이라는 단어입니다. 한글에서는 한 단어로 표현이 어렵습니다. Compatible 하다는 것은 기능적 호환의 의미뿐 아니라, 미학적 조화의 의미도 같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Comptible Couple'이라는 표현은 외형상 잘 어울리는 남녀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성격이나 취미, 직업 등 역할면에서 조화롭다고 느낄 때 사용합니다. 이처럼 형태와 기능이 동시에 고려되는 복합적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


2. 디자인의 외형을 보면 무엇에 어떻게 쓰는 물건인지 자연스럽게 알아차릴 수 있어야 합니다


디자인은 주로 미학적인 것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디자인을 보고 기능을 이해하지 못하면, 사용자는 실수를 하거나, 머뭇거리게 됩니다. 예를 들어, 수직 "ㄷ"자 문 손잡이는 밀지 당길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그란 문 손잡이는 돌리면 열릴 것이라고 인식됩니다. 태블릿 화면에 2D로 스위치를 그려놓으면 누르면 작동이 되는지 확신이 없지만, 3D 모양의 버튼이 보이면 자연스레 누르게 됩니다. 그리고, 화살표나 연결선은 복잡한 순서나 방향을 실수 없이 따라가게 합니다.


3. 이것을 Design-Function Compatibility, 디자인-기능 상호 연관성이라고 부릅니다


복잡한 기능을 가진 가전제품, 자동차 계기반, 스마트 폰 화면 인터페이스를 디자인 할 때, 반드시 고려하는 개념입니다. 디자이너들이 제품의 기능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거나, 제품 개발자가 디자이너의 언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디자인과 공학적 기능 간의 통섭을 통해 고품질의 UX 디자인이 이루어집니다. 모든 제품은 출시 전이나, prototyping (시제품 제작)을 통해, 상호 연결성이나 호환성이 적절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디자이너가 적절한 시각 자극을 제공하면, 사용자는 디자인-기능 상호 연관성을 만족하는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UX 디자이너는 필요에 따라 청각, 촉각 자극도 디자인해야 합니다. 모든 자극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힘 안 들이고 제품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Design-Function Compatibility은 절대 놓쳐서는 안 될 중요한 개념입니다.

keyword
토요일 연재
이전 07화시키는 대로 움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