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의 정신모형을 알면 UI 디자인이 쉬워요
1. Mental Model(정신모형)이 뭔데?
Mental model이란 사람이 사물의 작동원리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의 틀입니다. 인문학에서는 대상이 우주도 되고 사회도 되지만, 여기서는 서비스와 제품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가전제품을 새로 구입하면 "이거 어떻게 쓰는 거지?"라고 질문합니다. 그리고, "에이, 그냥 생각나는 대로 해보지 뭐."라고 하고, 조작을 시작합니다. 그 순간, Mental model이 작동합니다.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Mental model에 따라 눈과 손이 움직입니다.
2. 정신모형과 브랜드 충성도와의 상관관계
자동차와 같은 특정 상품, OS와 같은 특정 소프트웨어는 사용하면서 정신모형이 형성됩니다. 그리고 한번 형성된 정신모형은 바꾸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특정 자동차 브랜드나, 특정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편리함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정신모형 고착화 현상은 브랜드 충성도를 만들어 냅니다.
그러므로 정신모형을 바꾸는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는 경우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정신모형을 뛰어넘는 강력한 매력이나 사용성이 보장돼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타사에 충성 고객을 뺏길 수 있습니다.
3. 사람마다 정신모형이 다를 땐 어떻게?
전등을 켜려면 스위치를 위로 올리지만, 유럽에서는 아래로 내립니다. 이처럼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정신모형이 서로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다수의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정신모형 패턴을 따라 설계를 합니다. 둘째, 정신모형이 다른 사용자를 위해, 시각적 큐 (Visual Cue)를 제공합니다. 시각적으로 사용자의 오조작을 막고, 제대로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화살표나 아이콘 등의 그래픽 Cue를 적재적소에 잘 사용해야 합니다.
좋은 UI가 좋은 UX를 이끌어 낸다고 했습니다. 사람의 생각을 거스리는 디자인은 피해야 합니다. 그 첫 번째가 사용자의 정신모형을 따르는 것입니다. 제일 큰 착각은 UI 디자이너가 자신의 정신모형이 모든 사람의 정신모형과 같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정신모형에 대한 고려 없이 편리한 경험을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 UI/UX 디자인은 미학의 범위를 넘어서 인지심리에 대한 이해를 요구합니다.